호프만

1 개별 문서가 있는 호프만

2 드래곤 퀘스트4의 등장인물

외모는 FC판에선 소년이었으나 리메이크에선 더벅머리 청년으로 바뀌었다.

사막을 앞두고 위치한 여관집의 외아들이며 세계 최고의 명마(名馬)라고 하는 패트리시아의 소유주다. 또한 마차도 가지고 있다.

원래 밝은 성격이었으나 너무 순진해서 믿고 있던 친구와 '배신의 동굴'[1]에 모험을 갔다가 친구에게 배신당하고 충격을 먹어 극도의 인간불신, 대인기피증이 생겼다. 따라서 주인공 일행이 마차가 필요함에도 빌려주지 않는다. 이후 주인공이 배신의 동굴의 퀘스트를 통과해 '서로를 믿는 마음'을 손에 넣어서 돌아가면 호프만은 다시 인간을 믿기로 하고 주인공 일행과 동행한다.

동료가 되어 있는 기간에는 NPC 동료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호프만 합류 당시엔 아군 멤버가 3명밖에 없으므로 그럭저럭 활약한다. 플레이어가 직접 명령을 내릴 순 업지만 능력치도 좋고 장비도 괜찮다. 참고로 아군에 합류해 있는 동안은 마냐에게 짐꾼 내지 일꾼 취급 받는다. 인간불신증 환자였던 사람에게 그런 대우를 하다니!

그리고 여행 도중 '상술의 신'이라 불리는 호텔 주인 '힐탄 노인'[2]에게 제자로 들어가게 되며 용자 일행과 헤어진다. 리메이크판에서는 그 이후 힐탄 노인에게 꾸준히 교습받고 독립해서 샌트하임령의 사막에 터를 잡고 이민자의 마을을 만들어 마을을 크게 번창하게 한다. 상당한 성공 신화를 달성한 인물.
  1. 마물이 같이 간 동료로 변신해 이간질을 하는 그런 던전이었다.
  2. 호텔 거부 힐튼의 패러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