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강

洪川江

1 개요

강원도 홍천군의 중서부 지방[1]을 걸쳐 서쪽으로 흐르는 강이다. 길이는 143km이다.

2 상세

홍천군 서석면 생곡리에서 발원하여 군 중앙부를 서쪽으로 흐르다가 청평호로 흘러든다. 수심이 낮고 수온이 따뜻하며, 강 유역이 넓고 주변에 관광지가 많아 여름이면 피서객으로 붐빈다. 어종이 다양하고 풍부해 어느 곳에서나 낚시가 가능하며, 마곡에서 모곡, 개야리, 팔봉산, 화양강 여울로 이어지는 100km 구간이 최적의 낚시구간으로 알려져 있다.

상류에서부터 굴지리·팔봉산·밤골·반곡·통고리·개야리·수산리·모곡·마곡 등의 유원지가 있다.

주변에 수타계곡과 용소계곡, 굴운리의 큰골, 수타사, 남궁억 묘역, 강재구 공원, 풍암리 동학혁명전적지, 홍천향교, 물거리 삼층석탑 등 문화재와 관광지가 많다.

하지만 거의 매년 익사자가 발생하는 사고다발 지역이기도 하다. 유속이 빠르고 강바닥이 고르지 못해서 전문가도 제대로 된 장비없으면 휩쓸려가는 굉장히 위험한 강이다. 이때문에 옛부터 물귀신 괴담이 떠돌았으며 지역 주민들은 여간해선 물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한다.

3 홍천강? 화양강?

화양강(華陽江)이라고도 한다. 주로 홍천군 두촌면, 화촌면에서 홍천강을 화양강으로 부른다. 이 지역 초등학교나 중학교 교가에도 '화양강'이 들어간다. 강원일보에서는 원래 화양강으로 불리다가 발음이 '화냥'과 비슷하다는 말도 안 되는 이유로 1970년대에 홍천강으로 개명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1. 동부인 내면내린천(소양강) 유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