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oker
- 상위 항목 : 번역
1 개요
텍스트 코드를 중간에 낚아채서(hook), 일정 처리후 이를 윈도우로 보내주는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으로 후커는 프로그래밍 기법중 하나인 "후킹"을 하는 프로그램을 두루 일컫는 말이지만, 이 바닥에서는 주로 Oh! text hooker 및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Oh! text hooker는 개발 중단되었지만 Cliphooker EX나 아랄트랜스 등 비슷한 프로그램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프로그램에서 "화면에 뿌려주세요" 라고 번역작업은 별도의 번역 프로그램이나 웹번역 서비스에 연동하여 작동한다.
이 설명에서 볼 수 있겠지만 후커 자체는 번역 프로그램이 아니다. 결국 번역은 후커가 아닌 번역 프로그램이나 연동되는 웹번역에 따르기 때문에 어떤 번역기를 사용하느냐가 그 질을 좌우한다. 주로 EZTrans XP가 사용되고 있다.
원래는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이용 사례의 상당수는 야겜 플레이. 일본어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있어 이 프로그램은 야겜 플레이시 필수 요소이다. 이 프로그램 덕분에 야겜 플레이어가 약 2~3만명이나 늘었다는 의견도 있다.
이후 MORT의 공개로 텍스트 이미지 인식, 자체 자막 띄우기, 교정번역 기능 등, 새로운 가능성이 개척되었다.
2 이런저런 팁
참고로 번역창에서 한줄로 나오는 사태와 번역조건을 만족했는데 번역이 안되어 해메는 초보들이 많다. 검색하면 특정옵션을 켜거나 해제하는걸로 복구가 가능하다.
지금은 아랄트랜스의 번역상태가 개판에 가깝다면 클립후커를 추천한다.
미국 속어로 hooker의 의미가 창녀라는 점에서 이 프로그램이 주로 야겜 플레이에 쓰이고 있다는 건...
- H코드
텍스트를 저장하는 부분은 프로그램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어디에서 어떤 방식으로 후킹을 하라고 지정해 주는 것이 흔히 말하는 H코드이다. H코드를 찾는 것은 어셈블리에 대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노가다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반인은 하기 힘들고, 유명 게임의 H코드를 찾는 사람은 용자 칭호를 받을 수 있다. 이름의 유래는 Cliphooker EX에서 사용하는 AGTH의 /H 옵션에서 유래.
기본적으로 /x만 넣으면 되는 게임도 있지만 매우 복잡한 게임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