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팰리스

640px
ヒドゥンパレス / Hidden Palace
숨겨진 궁전

1 개요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의 스테이지.

1.1 소닉 더 헤지혹 2


사실상 소닉 더 헤지혹 3의 "히든 팰리스 존"의 전신이라고 할수 있는 스테이지로, 원래는 위의 영상과 같이 소닉 더 헤지혹 2에 수록될 예정이였다. 소닉 레트로에 따르면 본래는 카오스 에메랄드를 모두 모은 뒤 슈퍼 소닉으로 변신하는 조건 중 이 스테이지의 클리어가 포함되어 있던 모양. 허나 모종의 이유로 마지막 단계에서 발매 전 삭제되었다. [1]

소닉 더 헤지혹 2에서는 개발 도중 수정 및 폐기/삭제된 스테이지가 꽤 되는데, 이 히든 팰리스 존은 스테이지가 거의 완성되었고 OST까지 정식판에 수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삭제되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이례적인 케이스이다.



이것이 정식판에 수록된 OST. 실제로 게임 내에 사용된 적은 없지만 사운드 테스트에 남아있다. 소닉 2 베타 버전 역시 이 히든 팰리스 존이 남아있는데, 이때 BGM은 다른 음악이었고, 이 음악은 정식판의 2P 모드에서 미스틱 케이브 BGM으로 사용되었다. 즉 이 OST는 본래 히든 팰리스 존을 위해 만들어진 OST다.

게임 지니 등 치트 프로그램을 통해 소닉 2 정식버전에서 이 히든 팰리스 존으로 가볼 수도 있다. 스테이지 타이틀 카드도 따로 만들어져있고, 위의 사용되지 않은 배경음악이 흐른다! 하지만 발매 직전 스테이지 그래픽 데이터를 모두 삭제해 스테이지 틀만 남은건지 졸개나 링, 아이템들만 배치되어있고 모든 화면이 깨져보인다.

1.1.1 스마트폰 이식판


스마트폰 소닉 2 정식 리마스터링 버전에서 정식 스테이지로 추가되었다!

여전히 기존의 루트로는 스테이지를 즐길 수가 없고, 미스틱 케이브 존 ACT 2 후반부에서 특정 다리를 내리지 않은 채 다리 아래로 떨어지면 이 히든 팰리스 존으로 이어진다.[2]

배경음악은 미스틱 케이브 존 2P 배경음악이 사용되어 골수 팬들에게 실망을 안겨줬지만, 스테이지가 추가된 것만으로도 만족하자.

스테이지 자체는 베타버전이나 핵버전에서 등장한 스테이지 구성과는 다르게, 새로운 그래픽과 졸개들, 보스가 추가되었다. 특히 새로운 엔진을 이용한 메가드라이브에서는 볼 수 없던 그래픽 효과도 볼 수 있다. 바뀐 보스의 난이도가 꽤 높은 편이다.


이스터 에그로 베타 버전 당시의 히든 팰리스 존도 들어갈 수 있는데, 여기서의 이름은 프로토 팰리스 존. 스테이지 셀렉트 커맨드[3]를 사용한 후 에디트 모드를 켠 다음에 사운드 테스트를 01-09-09-02-01-01-02-04 순으로 재생해서 디버그 모드를 켠 다음, 03-03-03-0B-10-10-10-04 순으로 재생한 후 히든 팰리스 존을 선택하면 들어갈 수 있다. 단 프로토 플래스는 미완성이며 정상적인 방법으로 진행하다 보면 중간 지점에서 길이 막힌다. 심지어 디버그 모드로 벽을 뚫고 가도 스테이지 끝에 골 플레이트조차 없다. 대신 막혀 있는 중간 지점에서 에메랄드 모양의 오브젝트를 건드리면 스테이지 셀렉트 화면으로 돌아온다. 이 때 프로토 팰리스를 다시 방문하고 싶다면 03-03-03-0B-10-10-10-04 커맨드를 다시 입력해야 한다. 또한 프로토 팰리스 존을 플레이하는 도중 게임을 리셋해도 히든 팰리스 존으로 돌아갈 수 있다.

1.2 소닉 & 너클즈

HPZicon.png
last_stand_of_the_island_s_misguided_guardian_by_hazard_the_porgoyle-d6icjfs.png
출처

소닉 3 & 너클즈의 스테이지
라바 리프히든 팰리스스카이 생크추어리#S-1

라바 리프 존 Act 2에서 이어지는 이벤트성 스테이지. 스테이지 선택 모드에서는 이 존이 라바 리프 존의 Act 4인 것처럼 해놓았다.

마스터 에메랄드슈퍼 에메랄드를 모셔놓는 신전에 해당한다. 소닉 3 & 너클즈 플레이 중 스페셜 링을 통해 카오스 에메랄드를 이곳에 모셔놓을 수 있으며, 추가로 스페셜 스테이지를 진행하여 슈퍼 에메랄드를 하나씩 활성화할 수 있다.

소닉이나 테일즈로 플레이할 경우 중간에 너클즈와 직접 대결해야 한다. 정면으로 돌진할 경우 주먹으로 공격해오며, 스핀 점프로 머리통을 맞춰야 한다. 스핀 대쉬도 정면에서 받으면 완벽히 가드하는데, 이는 슈퍼 혹은 하이퍼 소닉이어도 마찬가지.

데미지를 입거나 하면 너클즈도 점프 및 활공으로 맞서거나 그냥 스핀 대쉬로 공격해온다. 스핀 대쉬는 점프로 피하면 되고, 활공은 밑으로 빠져나가면 그만이다. 참고로 활공 중 밑으로 지나가면 너클즈가 활공을 멈추고 착지하며, 활공하는 너클즈의 주먹보다 높게 점프한 다음 인스타 쉴드로 머리를 공격할 수도 있다. 물론 변신 중이라면 주먹도 씹고 그냥 공격해도 무방하다.

너클즈와 싸우는 방 벽화를 자세히 보면 소닉과 에그맨의 최종 결전, 더 둠스데이 존에 대한 암시가 보인다. 너클즈와의 대결을 마치면 닥터 에그맨이 신전을 습격하며, 너클즈가 에그맨에게 처절하게 배신당해 마스터 에메랄드강탈당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4] 결국 너클즈는 에그맨이 도주한 이후 소닉을 스카이 생추어리로 인도한다. 본인은 지쳐서 따라오지 못하고 리타이어.[5]

참고로 너클즈와 싸우기 직전의 링 수는 6개이다.

너클즈는 별거 없다. 쭉 직진하다가 워프를 타기만 하면 끝. 그야말로 눈 감고도 깰 수 있다

에그맨 박스를 제외한 게임 내에 존재하는 모든 아이템박스들이 하나씩 비치되어있는 구역이 있다. 이 아이템들을 스핀대쉬로 한꺼번에 다 먹은 후 빠르게 진행하면 무적효과가 풀리기 전에 너클즈를 순삭시켜버릴수있다. 이 구역은 높은 곳에 있어서 날아서 올라가야하기때문에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소닉&테일즈나 테일즈 단독으로 플레이해야 진입할수있으며 소닉 단독이나 너클즈로는 디버그 모드를 사용해야 진입 가능하다.
  1. 가장 그럴 듯한 이유는 바로 용량 문제. 혹은 개연성 문제로 마지막에 삭제되었다고 가설이 나오고 있다.
  2. 참고로 메가드라이브 버전에서는 이 낭떠러지 부분에 가시가 있었다. 빠져나올 수 없기 때문에 슈퍼 소닉으로 플레이하는 도중에 이곳에 오더라도 링이 다 사라져서 죽는 것을 기다려야 한다.
  3. 시작할 때 No Save(세이브 안함)를 선택한 후 세가 로고가 나올 때 S, E, G, A를 순서대로 터치한 후 타이틀 화면에서 두 손가락으로 멀티터치
  4. 에메랄드를 가져가는 에그맨은 정말 여러 번 때려야 죽기 때문에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못 죽이고 에디트 모드나 메모리 수치 조작 등을 써야 죽일 수 있다. 세어본 결과 255대 또는 256대를 때렸다. 16진수 표기법으로 2자리를 사용해 숫자를 표기하는 방법이 256개다.(00~FF)
  5. 이때 너클즈 앞에서 앉으면 너클즈가 소닉을 째려보며, 다시 일어나면 손짓하는 모습을 볼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