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you need is love(자우림)

자우림의 앨범
Jaurim 04 (2002)All you need is love (2004)Ashes to Ashes (2006) →
5집 <All you need is love>
발매일자2004.10.26
트랙제목작사작곡
01Luv Pill연주곡구태훈
02하하하쏭김윤아김윤아
03사랑의 병원으로 놀러 오세요김윤아김윤아
04I Saw Him이선규이선규
05거지이선규이선규
06曠野김윤아김윤아
07우리에게 내일은 없다[1]김윤아김진만
08惡夢김윤아김진만
09실리콘벨리김윤아김윤아
10파트너이선규이선규
1117171771김윤아김윤아
12Social Life이선규이선규
13Truth김윤아김윤아

2004년 10월 발매

비틀즈의 메가히트곡인 All you need is love와 동명의 앨범명으로, 홀짝징크스는 계속된다. 이쯤되면 본인들은 부정하지만 즐기는 것 같다. 4집의 조직폭력배를 연상시키는 음침한 자켓은 없어지고, 경박스런 포즈의 아저씨들, 그리고 최초로 자켓의 메인에 등장한 김윤아의 귀여운 표정이 눈에 띈다. 그리고 대놓고 발랄한 분위기를 조장하려는듯, 앨범에 자그마치 꽃무늬 반투명케이스가 입혀져있다.

첫 트랙인 'Luv Pill'은 자우림의 정규/비정규 앨범 수록곡 중 유일한 연주곡이다. 러닝타임은 1분 30초 가량.

타이틀 곡인 '하하하쏭'은 스카 펑크로 삶에 대해 긍정하는 태도의 가사와 발랄한 곡조가 어우러져 3집의 타이틀 곡 '매직 카펫 라이드'에 이어서 대중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김성희의 '즐거운 아리랑'과 후렴구 일부가 비슷하다는 점이 지적되었으나 작곡가 김윤아 본인의 적극적인 반박으로, 표절시비는 순식간에 사라진다. [2]

3집 ""매직카펫라이드""활동 중 간호사 복장으로 화제가 되었던 보컬 김윤아의 5집 타이틀곡 코스튬은 자그마치 교복이다.나이 삼십!! 교복과 귀여운 삐삐머리에 어울리지 않는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순식간에 화제가 되었고, 대중적으로 엄청나게 성공하여, 결국 하하하쏭이 수록된 이 앨범은 가장 성공한 자우림의 앨범이 된다.
사실 하하하쏭이라는 타이틀 곡이 매우 밝아서인지 발랄한 앨범으로 여겨지지만 사실 수록곡을 살펴보면 발랄한 곡보다는 냉소적인 곡이 더 많다. 사회 비판적인 곡도 많고, 가사가 난해한 곡도 있다. 사실 앨범 제목에서 사랑이 대놓고 언급되어 있지만, 사랑 노래라 할 수 있는 곡은 '17171771'과 '사랑의 병원에 놀러 오세요' 정도. 오히려 사회 비판적인 곡의 비중이 훨씬 많다. 분위기가 발랄하긴 하지만.

'파트너'는 하청기업을 부려먹는 대기업을 소재로 한 노래인데, '창문을 열어둘게'라는 가사로 볼 때 마이크로소프트를 가리키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17171771'은 옛날 삐삐시절 사용하던 약어이다. 180도 돌려놓고 보면 'I LUV U'. 자우림답지 않게 영원한 사랑을 노래하는 다소 오글거리는 곡이다. 결혼하기 전 김윤아가 남편에게 써준 노래라고. 후에 이곡의 후렴구는 7집에서 재밌게 변형된다.

블루스 장르의 곡 'Truth' 는 김윤아가 자우림에 대한 마음을 담은 곡이라 한다. 가사가 매우 의미심장하다. '어둠은 깊고, 먼동은 멀고, 그대 목소리 너무 먼 곳에 있는 것 같아... 오, 그대와 함께라면.' 이 곡은 영화 그때 그 사람들의 주제가로 사용되었다. 뮤직비디오에 무려 백윤식이 출연한다.


Social Life는 바로 다음에 발표되는 5.5집 청춘예찬에서 셀프 리메이크 된다.

기타리스트이자 세컨드 보컬인 이선규의 작사와 작곡이 두드러지는 앨범이기도 하다.
  1. 영화 그때 그 사람들 엔딩 크레딧 때 삽입된 음악이다.
  2. 표절이다. 아니다 하는 말들이 많은데, 아예 논의된적도 없고, 비교곡의 원곡자 역시 어떠한 형태의 커멘트를 한적이 없으니, 직접 비교해서 들어보고 판단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