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S

SPA 정배치+레이어가 있는 tricoro 이전의 BGA


SPA 랜덤+래이어가 삭제된 tricoro 이후의 BGA

장르명TRANCE
트랜스
BPM141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노멀하이퍼어나더
싱글 플레이54177675111000
더블 플레이44127746121001

작곡은 SPARKER 명의를 사용한 SLAKE. BGAVJ GYO 제작의 8th CYBER 범용 BGAMAYA 제작의 레이어가 붙어있는 형태. 동 작품과 함께 MAYA의 첫 비트매니아 IIDX BGA이기도 하다. 다만 레이어는 20 tricoro에서 해상도 문제 때문에 삭제되었다.

SPA는 첫 수록 후 난이도 개편이 이루어진 12 HAPPY SKY에서는 ☆12였으나 차기작인 13 DistorteD에서 ☆11로 떨어졌다. 그러나 후반부의 트릴 + 발광은 원래 ☆12였던게 이해 갈 정도의 강력한 후살을 갖추고 있어 노멀게이지나 하드게이지나 ☆11에서는 상~최상급의 난이도로 평가된다. 그래도 후살 후에 약간의 회복패턴이 있어서 후살 부분을 어떻게 공략하느냐가 클리어의 관건. SPH도 상당히 강력한 후살을 갖추고 있어 하드게이지 난이도는 개인차에 따라서 사기 난이도급으로 느껴질 수도 있으니 주의.

DP쪽에선 DPH가 사기이기로 유명한데, 레벨7이라기엔 꽤나 난해한 채보를 갖추고 있다. 일단 초반부터 트릴이 나오는데 BPM이 약간 느린지라 BAD가 말릴 위험이 있고, 그 다음에는 왼손은 박자 맞추기+오른손은 트릴과 난타 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건반을 익히지 못헸으면 꽤나 골때릴 구성이다. 또한 그 8마디를 지나고 나면 왼손은 12번 8비트 트릴+ 오른손은 축을 가미한 난타 계단 트릴 패턴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 부분에서 왼손 부분의 박자가 잘못된다면 7레벨 유저로서는 어떻게 해볼 새도 없이 게이지가 없어져 나가게 된다. 쉬는 구간으로 돌입하기 전 한 손에 몰아져 나오는 건 덤. 쉬는 구간 다음에는 오른손 부분이 꽤나 잦은 이동을 하는 데다 미약하게 계단 형식이 있어 까다롭긴 하지만 전반부보다는 살짝 처리하기 원활한 편. 끝 부분에 오른손에 나오는 3점 동시치기를 주의하게 된다면 클리어할 수 있을 것이다. 2015/10/29일 기준 클리어레이트 16퍼센트이자 비공식 난이도표에서는 8.3으로 합의될 정도다.. 그만큼 곡이 난이도에 안 맞는다는 얘기.

DPA는 싱글처럼 마지막까지 잘 가다가 마지막에 못버티면 게임 끝난다. 추천 옵션은 정배.

참고로 V-RARE SOUNDTRACK vol.14에 SHU OKUYAMA의 리믹스가 실려있다.

아티스트 코멘트

SPARKER / SOUND

오랜만에 REFERENCE의 속편 같은 분위기의 트랜스를 만들어 봤습니다.
최근 에픽계에 비교하면 조용한 느낌일도 모르겠네요?
여러 곡들이 너무 과격해지는 것에 대한 안티입니다. (자기변호)
어쨌든 10대 순수한 소년 같은 슬픈 느낌이 멈추질 않네요.
라스트는 아름답게 끝을 맺어 도취 할 수있다면 당신은 충분히 나르시스트로 결정입니다.


MAYA / ANIME

블록에서 폐쇄. 많은 것들이 막혀 응축되어 모양이 되어간다.
첫 애니메이션입니다.

곡에 있던 비전보다는 떠오르는 색을 주워가며 만들었습니다.
비전은 역으로 곡을 들은 순간 이미
퍼즐처럼 파츠로 구성된 무기물로 되어 버렸기에.

샤프하고 멋있어서 깔끔하지만, ...어딘가 사랑스럽다.
계속 들어도 싫증나지 않는다는건
그런 복잡한 면이 많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