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adbanded

비트매니아 IIDX 13 DistorteD의 수록곡. 작곡가는 SADA.


SPA 정배치 하드게이지 영상.

비트매니아 IIDX 난이도 체계
BPM싱글 플레이더블 플레이
BPM 140노멀하이퍼어나더노멀하이퍼어나더
4454872611101944361072711899

장르는 TRANCE. 동 작곡가의 IIDX 데뷔작인 STAR FIELD와 비슷하게 무거운 멜로디가 반복된다. 패턴도 그에 맞게 중반부를 제외하면 계속 반복되다가 후살로 끝을 내는 타입이다.
특이하게도 노멀과 하이퍼가 모두 노멀 게이지 한정(하드 난이도가 쉽다는 말은 아니다)사기 난이도 취급을 받는데, 노멀은 4레벨에도 불구하고 8비트 연타에 스크래치가 끼어들어가는가 하면(...) 후반에는 4비트 트릴에 스크래치가 끼어들어가는 등 후살 성격을 노골적으로 드러낸다.

하이퍼는 전반부까지는 노멀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다가, 중반부가 끝나기 전 8비트 트릴에 스크래치가 끼어들어가는 것부터 시작해서 후반부에는 11레벨짜리 어나더 패턴(8비트 축+잡노트)[1][2]이 거의 그대로 들어가는 등(...) 이 곡을 노멀이나 이지 게이지로 고른 8레벨 유저들에게 지옥을 맛보여주고 있다. 물론 하드게이지도 최하 9레벨하위정도이다.(...) 노멀게 한정으로는 four-leaf보다 심할 듯?
여담으로 동 작곡가의 STAR FIELD 하이퍼 보면이 3단에서 잠시 퇴출되면서[3] 이 곡이 단위인정 3단에 들어갔는데, 이 곡 덕에 4단이 더 쉬웠다고 느끼는 사람이 꽤 있었다고 한다. R5도 씹어먹는 핵지뢰의 위엄

어나더는 그리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이유는 11레벨치고 조금 심심한 난이도와 지루하게 반복되는 노트패턴, 대놓고 노리는 후살 등으로 이미 똥패턴의 경지에 오른 상황.
하이퍼에서는 지옥이었겠지만 어나더에서는 그리 큰 역할을 해주진 못하는 기본 패턴에, 중반부도 하이퍼에 살만 붙인 형태고 결정적으로 후반부가 전반부 패턴에 동시치기 패턴을 더한 반복패턴이라 최후반부의 이중트릴스러운 부분만 견디면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할 지경. 어쩌면 슬슬 지루해질 때쯤 후살에 당하고 실패하라는 KONMAI의 함정일 수도 물론 저 부분 덕에 하드게이지가 (랜덤패턴이 괴악하게 나오지 않는 이상)더 쉽다.

그와 비교했을때 더블 쪽은 난이도가 높긴 하나, 동 레벨 중에서 노트수도 적고 고난이도 취급을 받는 곡은 아닌 듯하다. 오죽했으면 BEMANIWiki에서 모든 보면이 역사기곡(...) 리스트에 올라와있는 상황.특히 하이퍼와 어나더는 졸음 이겨내는 난이도때문에 10 / 11이라는 우스갯소리까지 있다.

패턴은 이렇지만 곡은 이사람 곡이 다 그렇듯 나름 인기가 있는 모양. 당장 네이버에 검색을 해봐도 '곡은 좋은데 패턴이 안좋다'는 글을 발견할 수 있다.

묘하게 여인의 향기의 이 곡하고 비슷한 멜로디이다.
  1. INORI와 은근히 비슷한 면이 있다.
  2. 저 패턴이 워낙 개인차가 심한지라 10레벨 유저들도 이 곡의 하이퍼 패턴에 폭사당하는 경우가 있다.
  3. 이 곡은 다음작인 비트매니아 IIDX 14 GOLD에서 5단으로 승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