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렙곡

목차

1 설명

리듬게임의 용어.

+ 렙(= 레벨) + 곡(曲)

불렙곡의 반대 개념에 있으며, 표기 난이도에 비해 체감 난이도가 쉬운 곡을 말한다. 비슷한 말로는 허세렙, 쪼렙곡, 사치 난이도, 역사칭 등이 있다.

불렙곡 문서에 나온 바와 같이 리듬게임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특정 패턴에 따라 유저들의 실력이 다르므로, 절대적으로 평가 하기는 힘들다. 다만, 해당 난이도의 악곡을 클리어 할 수 있는 실력이 아닌데도 클리어를 할 수 있는 악곡이 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그리고 어느정도 짬이 붙은 유저들에 한해서 평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위에 기술한대로 대체적으로 쉬워보이는 곡들이다. 불렙곡과 같이 함부로 수정하지 않는 편이 좋다. 또 당연하겠지만 표기 레벨에 비해 쉽다는 거지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곡은 아니다.

물렙곡이 난이도가 지나치게 깎여 오히려 불렙곡이 되는 경우도 있다.

2 잘 알려진 물렙곡

이 문단에는 집단연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틀이 달린 문단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은 사실에 근거하여 기술해주시기 바라며, 출처 제시를 권장합니다. 또한 각 의견들은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1 국내 리듬게임

2.1.1 DJMAX TECHNIKA 시리즈

테크니카의 물렙곡의 경우 DJMAX TECHNIKA 3/난이도 표기 문제 항목에 자세히 서술되어 있으니 참고 바람.

2.1.2 TAP SONIC

2.1.3 EZ2DJ

이 페이지에 있는 곡들은 현행 버전 기준으로 보정된 것들만 남겨두며 현행 기준 난이도 밸런스 문제는 EZ2AC/난이도 표기 문제를 참조하도록 하자.

2.1.3.1 Lucid - 5 Street Mix NM, HD

7th에서 대표적으로 알려진 곡 가운데 하나인 Lucid.

쉴 새 없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피아노 음계가 대표적이지만 노말 패턴은 난이도 10이 무색할 정도로 쉽다. [1] 그런데, 하드 패턴도 12라고 할 패턴은 안 되었다... 자세한 건 해당 항목을 참조.

결국 BE에서 노멀은 8, 하드는 11, 슈하는 13으로 강등당했다.

2.1.3.2 Return to Universe - 5 Street Mix HD(BE 및 BErA 한정)

Ez2DJ 7th BE에 추가된 곡.

노멀은 10이 적당한 듯하나 HD는 13인데, 13이라면 Doll's Garden SHD, Zeroize HD와 같은 레벨이다. 당연히 비교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쉽다.

직접 해 보면 스크패턴이 조금 헷갈리지만 한 두번만 해보면 12도 못 깨는 사람이 클리어하기도 한다. BE rA 업데이트 이후 12로 내려갔는데, 패턴까지 함께 내려가서 다시 루시드와 함께 된통 까였었다.

그러다가 AE 필드 테스트에서 11로까지 강등당했는데 이번에는 불렙이라 까였으며 정발에서는 난이도까지 강등당하고 말았다.(...) 안습.[2]

2.1.3.3 Irregular Liner - 5 Street Mix HD

Ez2DJ 7th BE의 수록곡.

하드 패턴이 11. 11의 난이도라면 Y-Gate HD, Fire Storm, Hyper Magic, Don't Say Anything등이 있는데 정작 이 곡의 HD 패턴은 레벨 11이라고는 도저히 볼 수 없을 정도로 아주 쉽다. 레벨 8~9까지 밖에 못깨는 유저들도 깰 정도니...

결국 BE rA때 9로 격하.

2.1.3.4 Vintage Summer - 5 Street Mix HD

Ez2DJ 7th BE의 수록곡.

하드 패턴의 난이도가 12이긴 하지만 수많은 롱놋과 단순 반복 패턴때문에 도저히 12로 볼 수 없다는 평이 많다. 덕분에 12 입문자가 늘었다고 하는 소문과 함께 10~11 정도의 곡을 깨는 유저들이라면 충분히 노려볼 만한 패턴.

결국 AE에서 레벨 10으로 까였다.

2.1.4 O2JAM

2.1.4.1 %10

pory의 %시리즈 중 두번째인데, %5가 나온 때보다 한참 뒤의 일이라 난이도는 13씩이나 뻥튀겨서 28이라는 난이도로 나오게 된다만 숫자가 뻥튀기다. 난이도 28치고는 평이한 노트로, 후반 롱놋을 누르면서 다른 노트를 누르는 부분 이외에서 어려운 곳이 없다. 24정도의 곡을 클리어 하는 수준이라면 이뭐병... 수준으로 클리어가 가능하다. 난이도 22인 %5 슈퍼하드가 훨씬 어려워서, %10과 난이도 표기를 맞바꾸면 적절하다는 농담 아닌 농담이 있다.

다만 곡 자체는 인기가 많아서 중수들은 28짜리도 깬다는 허세자부심을, 고수층에게는 올콤, 최근에는 올쿨을 노릴정도로 인기가 좋다. 물론 BPM이 낮아서 판정이 쉬운 것도 한 몫 했다. 낮은 BPM은 %시리즈의 상징이라도 봐도 좋을지도...

물론 %E-XT같은 지뢰곡을 접하면 그런 거 없고 쌍욕이 절로 나오게 된다.[3]

2.1.4.2 V3

베토벤 바이러스로 잘 알려진 베토벤의 비창 3악장을 원곡으로 하는 곡으로 비장한 분위기의 곡과 익숙한 멜로디로 인기는 정말 좋았다. 하지만 22라는 난이도가 무색하게 엄청나게 평이한 노트가 나온다. 16짜리의 곡을 클리어 한다면 정말로 쉽게 클리어 할 수가 있을 정도.

2.1.4.3 Recollection

난이도는 33이고 두세 개 정도 아주 짫게 30대다운 부분도 있긴 하지만 전체적인 난이도는 23~28 정도로 책정하면 적절한 수준이다. 과거는 레벨100 미션이 난이도 31 이상 곡 올콤이라 리컬렉션이 제물로 많이 쓰였다.(...)

2.1.4.4 Summer Dream With You

리컬렉션과 양대 뻥튀기 30대 곡... 이긴 하지만 모두가 물렙이라 평하는 리컬렉션에 비해 난이도가 개인차를 좀 많이 탄다. 난이도는 Earth Quake와 같은 36이지만 롱노트를 처리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개인차가 극명하게 갈린다.

2.2 BEMANI 시리즈

2.2.1 비트매니아 IIDX

상세 사항은 beatmania IIDX/난이도 표기 문제 참조

2.2.1.1 SP

2.2.1.1.1 모든 난이도가 물렙

우선 이 경우는 아래 3곡이 있다.

2.2.1.1.2 레벨 3
2.2.1.1.3 레벨 7
2.2.1.1.4 레벨 8
2.2.1.1.5 레벨 9
2.2.1.1.6 레벨 10
투덱 유저들에게 있어 레벨 10의 물렙곡이라면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곡. 동시치기 위주로 동시치기에 약하다면 입문곡으로는 어려울 수 있지만, 10레벨에서는 가장 쉬운 편.
계단과 계단으로 이루어진 채보이지만 밀도가 10레벨 치고는 낮고 계단도 단순 구성이라 9레벨 상위권 곡들에 미치지 못한다. 같은 10레벨 곡인 天空の夜明け 하이퍼와 비교해보면 그 차이를 절실히 느낄 수 있다. 그루브게이지와 하드게이지 모두 10레벨 입문용으로 적당하다.
2.2.1.1.7 레벨 11
2.2.1.1.8 레벨 12
전체적인 노트 밀도는 레벨 12 하위권이지만 실제로 레벨 11 정도의 기술로도 통과가 가능한 수준. 단 초반의 밀도는 꽤 높은 편이고 데님도 있어서 처음 봤을 땐 놀라기 쉽다.
  • A 어나더
바로 위에 있는 SPECIAL SUMMER CAMPAIGN! 어나더, Ristaccia어나더와 함께 12렙 최약의 물렙으로 불리는 곡으로 처음으로 등장한 7th style 에서는 보스급 난이도였다. 시간이 흐르면서 계속되는 파워 인플레에 밀려 물렙이 됐다. 단 어설픈 11렙 유저가 건드렸다가는 혼날수 있으니 조심할 것.

2.2.1.2 DP

2.2.1.2.1 모든 난이도가 물렙
BEMANIWiki에서 더블의 모든 난이도가 물렙으로 판정 받은 유일한 곡으로 특히 어나더는 스크래치 수 부터 싱글과 비교했을때 지나치게 적은게(싱글:102개,더블:10개) 특징이다.
2.2.1.2.2 레벨 12

2.2.2 유비트

물렙곡 뿐만 아니라 개인차곡, 지뢰곡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유비트 시리즈/난이도 표기 문제 항목 참조.

  • 레벨 10
    • Russian Snowy Dance : 10레벨 물렙의 상징이자 대표곡. 단, 이것도 어느정도의 개인차는 있다. 채보 영상을 미리 보지 않고 플레이 할 경우 낚이기 쉽다.
    • HEAT-BIT-HIT-BEAT : 아래의 Shine on Me처럼 딱히 난해한 배치 없이 물량으로 밀어붙이는 곡이다. 단 유비트 소서와서는 노래와 싱크가 안맞는 곡으로 유명하기때문에 듣고치기보다는 보고 쳐야한다. 3월 1일부로 삭제당했다가 5월 20일에 부활하였다.
    • Far east nightbird : 긁기 패턴 외에는 난이도를 높이는 요소가 없다. 그러나 엑설런트가 쉽지는 않다. 24비트와 32비트 긁기의 압박 때문. 그런데 레벨 9 중에서도 레벨 10 급으로 엑설런트가 어려운 곡들이 그렇게 드물지도 않은걸 보면 딱히 강점도 아닌듯 하다(...)
    • anemone : 바로 전 연동이벤트의 최종해금곡인 Confiserie와 비교되게 상당히 무난한 난이도로 등장했다. BPM은 빠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정박 동시치기 위주의 패턴에 16비트 속타가 아예 나오지 않아 엑설런트 난이도 면에서도 레벨 10 하위권 난이도를 보여준다. 다만 노트수가 711개로 레벨 10 중에열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로 적으므로 약간의 실수만 해도 높은 스코어링을 기대하기 힘들다.
    • Kick It Out : 동시치기 위주의 물량곡으로 글자노트 배치만 조심하면 위 곡들과 비교를 불허하는 레벨 10 최약의 물렙의 난이도를 보여준다. 또한 이곡은 라이센스곡 최초 레벨 10 곡이자 최초 레벨 10 삭제곡이기도 하다. 코피어스 발매전에서 삭제되어 많은 유저들의 아쉬움을 샀지만 소서에서 5월 1일 부활했다.
    • ダイナマイト : '패턴만 봤을때는' 물렙곡으로 꼽히는 곡중 하나다. 폭타곡이긴 하지만 BPM이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라 크게 어렵지 않다. 하지만 이곡의 스코어링 난이도를 높이는 요소는 바로 싱크. 박자에 맞게 친거같은데도 그렛이 나는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이다. 특히 24비트 슬라이드 구간에서 이 문제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 トリカゴノ鳳凰 : 노트수가 무려 947개에 달하는 물량곡이지만 레벨 10을 주기엔 다소 부족한 패턴을 갖고있다.
    • Chronos : 이 곡은 조금 애매하다. 물렙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꽤 많긴 하지만 10렙 답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은근히 있기 때문. 물론 모든 곡이 다 개인차는 있지만 이 곡이 특히 개인차가 크다. 그래도 물렙으로 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듯.
    • Move That Body : 난해한 패턴 없이 8비트 동시치기만으로 밀어붙이는 곡이다. 위의 힛빗힛빗과는 다르게 물량도 적은 편인데다가 엑설런트 난이도로 칠 경우에는 레벨 10 중 가장 쉽다고 봐도 무방.
    • ロストワンの号哭 : 10레벨 치고 정말 간단하고 단순한 패턴으로만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후반 분산채보 구간만은 레벨값을 하므로 주의하자. 참고로 유비트 플러스 수록 버전이랑은 다른 패턴이다.
    • HYDRA : 유비트 소서 풀필에서 새로 추가된 곡으로 스코어링 쪽이든 엑설런트 쪽이든 레벨 10치고는 매우 쉽다는 평이 많다. 레벨 10 곡들 중에서 노트 수가 비록 적은 곡이긴 하나 노트 수에 비해 어렵다고 하면 또 모를까 대체적으로 8비트를 베이스로 깔려 있는 패턴인데다가 난해한 동시치기 조차 전혀 안 나온다.
    • 10,000,000,000 :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XG에서 이식된 곡. 기타도라에서의 악명과는 달리 희대의 물렙곡으로 등장. 진짜 어려운 배치는 하나도 존재하지 않으며, 그나마 주의할 건 최후반의 동시치기.
  • 레벨 9에서는
    • Shine On Me 가 유명하다. 트릴, 폭타, 그 이외의 난잡한 배치가 전혀 없다! 다만 노트수는 레벨9중 가장 많으므로 체력이 많이 소모되어서 엑설런트 난이도가 쉽지는 않다.
    • quaver♪ 도 위의 Shine On Me에 이어서 레벨 9 물렙으로 등장했다. 패턴이 간단하고 반복적이며 박자는 말할 것도 없다. 중간에 나오는 16비트를 조심해서 치도록 하자.
    • SILVER☆DREAM
    • ダダパラ!!
    • Heart of Gold
    • つぼみ. 16비트 패턴이 전혀 안 나올 뿐더러 상하 동시치기 등 외울 패턴도 전혀 없다. 상기한 물렙곡들보다도 쉽다는 평이 대다수.
    • 또, 레벨 9를 달고 나온 ADV 패턴들은 대체적으로 쉬운 편이다. 물론 True Blue, STELLAR WIND 등 예외도 존재한다.
  • 레벨 8의 경우
  • 레벨 7에서는
    • Confiserie BSC. ADV와 EXT와는 다르게 멜로디를 완전 무시한 정박으로 나와서 엑설 등을 쉽게 받을 수 있다.
    • Little Star ADV.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나, 간주의 일부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노트가 정박으로 나와 엑설 난이도는 쉬운 편
    • Gravity ADV. EXT보다 확실히 쉽다는건 당연지사인 얘기겠지만서도 EXT 최대 체감 난이도가 5까지 떨어질 수 있을 만큼일 정도면 ADV도 말 다했을 정도.

2.2.3 리플렉 비트

상세 사항은 리플렉 비트 시리즈/난이도 표기 문제 문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2.2.3.1 Sakura Reflection

오브젝트 수가 396개로 무진장 적은데다가, 중간중간 나오는 3TOP 노트의 박자도 쉽게 외울 수 있어서 레벨 10중 최고의 물렙으로 꼽히며 레벨 9보다 못하단 말도 나올 정도다.

초대작 로케 테스트때는 그렇지 않았다 전해진다. 그러나 정식판에서 어려운 이 많이 나오고 온라인 업데이트때마다 더욱 어려운 곡들이 추가되는 바람에 물렙곡으로 추락한 것이다.[4]

초대작 당시는 10+ 레벨이 없었기 때문에 현재 10+인 곡과 비교당하면서 물렙곡으로 평가받은 측면이 있지만, 10과 10+으로 이원화된 현재까지도 레벨 10 물렙곡 타이틀은 유지되고 있다.

2.2.3.2 Smug Face -どうだ、オレの生き様は-

초중반만 보면 레벨 9에 충실한 것 같지만, 중반부터는 레벨 9인데도 불구하고 1/4박이 없고 게다가 노트 출력 자체도 레벨 8이다.

오죽하면 속도 빠른 JUMPER[5]라는 평이 있을 정도.
한 마디로 하다가 웃겨서 레벨 9라고 한다. 이는 콜레트 기준으로도 유효하다.

2.2.3.3 KOROBUSHKA (Ryu☆Remix)

오리지날 시절 해금은 되게 늦게 된 주제에 난이도는 위 Sakura Reflection과 거의 비슷하다.
아무래도 익숙한 음악에 난해한 패턴도 없는 정박이라 그런 듯. 그리고 류걲은 반성 좀 했는지 라임라이트에서 3TOP 관광곡들을 찍어냈다

콜레트 기준으로 클리어 측면만 보면 물렙이다만, 회수에 있어서는 레벨값을 톡톡히 한다. 회수 난이도는 10렙에서도 상급에 포진해있다.

2.2.4 기타프릭스

2.2.4.1 a : FANTASIA

GUITAR EXT: 94, OPEN EXT: 98
기타프릭스 V8의 판권곡으로, 기타프릭스 물렙곡 탑으로 등극. 속주가 전혀 없는 정박곡인데에다가, 코드 짚기가 그렇게 어려운 편도 아닌데.... 정말 난이도값 못하는 곡이다 보니 스킬포인트 상승의 제물. 체감 난이도는 80대 초반.

2.2.4.2 오니히메

GUITAR EXT: 95, OPEN EXT 97
a:FANTASIA가 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90대 최고의 물렙곡 중 본좌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었다. 속주 자체도 그렇게 빠른 편이 아니고, 후반부에서 코드만 잘 짚는다면 S 랭크 획득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물론 풀콤 방지 구간이 존재하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물렙곡인 것은 확실.

2.2.4.3 幻想雷神記

GUITAR EXT: 95, OPEN EXT 97

2.2.4.4 EXCELSIOR DIVE

BASS EXT: 97

2.2.5 드럼매니아

2.2.5.1 JET WORLD

2nd부터 이어져온(?) 유구한 역사를 지닌 물렙곡. 현재의 EXTREME의 해당하는 EXPERT REAL 보면의 난이도는 당시 ☆10이었던 몇 안되는 곡 중 하나로 최고 난이도를 부여받았으나 실상은 당작 보스곡인 CENTAUR(85)엔 털끝만큼도 못 미치는 난이도에 V8 기준 60대 난이도인 WAZA(68), COSMIC COWGIRL(62), WANNA BE YOUR BOY(63)등에 비해서도 많이 부족해서, 당연히 엄청난 물렙 취급을 받았다(...)

그리고 4th에서 EXPERT REAL에서 EXTREME으로 바뀌면서 난이도도 재측정되었는데 당시 난이도가 무려 86... 굳이 설명하자면, 당시 신곡이었던 VOIDDD EXTREME (V8 기준 난이도 78)과 똑같은 난이도였다(...)

6th 이후 4~50대를 왔다갔다 하다가 V4에서 60으로 올라가서 V8까지 고정. 하지만 실제 난이도는 52 ~ 53 수준이라 여전히 물렙 소리를 듣는다. XG 이후는 제보바람.

2.2.5.2 嘘 (우소)

V7에 수록된 판권곡.

EXTREME 보면의 난이도는 72. 하지만 62라고 해도 문제 없을 정도로 어려운 구간이 없다. BPM이 180으로 약간 빠르긴 하지만 곡 길이도 짧고 노트수도 600개가 안될 정도로 적어서 부담은 되지 않는 수준. 덕분에 곡 제목과 연결지어 난이도가 우소(거짓말)라고 불린다.(...)

참고로 XG에서는 EXPERT 보면의 난이도가 7.00인데, 여기서는 클래식 시리즈에서의 채보에 4비트 간격으로 레프트 페달을 밟아야 하기 때문에 나름대로 난이도값을 하는 편이다. 단 이쪽도 레프트 페달에 익숙해지면 체감 난이도가 떨어지게 된다고 한다.

2.2.6 댄스 댄스 레볼루션

상세 사항은 댄스 댄스 레볼루션/난이도 표기 문제 참고

2.2.6.1 FLOWER

싱글이나 더블이나 CHALLENGE의 표기 난이도는 17로서 게임상에선 꽤 높은 편이지만, 체감 난이도는 잘 쳐줘봐야 14 혹은 15에 불과하다. 게다가 레벨 17짜리에 해당하는 곡들이 들이라...다른 게임에서는 보스곡인데 여기선 물렙곡이라니...

결국 Dance Dance Revolution(新)에선 레벨 17에서 레벨 15로 난이도가 2가 강등되었다.

2.2.7 팝픈뮤직

난이도 체계가 43이 최고 난이도인 판타지아까지의 현황이므로 50단계로 확장된 서니파크에서의 상황은 수정 예정.
자세한 내용은 팝픈뮤직/난이도 표기 문제 항목 참조.

2.2.7.1 LOVE D RIVE

비트매니아 THE FINAL 수록곡으로, 팝픈뮤직 10에 ee'MALL2을 통해 이식되었다. 등장 당시의 EX 난이도는 40(신 46). 전형적인 D-crew 보면의 곡. 그러나.......

현실은 좌우이동이고 뭐고 없는 40 사상 최약 물렙.(...) 게다가 노트 수도 685개로 적어서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GOOD이 나오기 쉽고 판정이 많이 짠 거 뿐. 그래봤자 클리어 난이도는 시궁창 결국 16 PARTY에서 36으로 난이도가 수직하강했다. 그래도 여전히 물렙이라는 평이 많아서, 또다시 팝픈뮤직 Sunny Park에서도 41(구 35)로 하향되었다.

2.2.7.2

ee'MALL의 수록곡으로 첫 수록은 9에서. 장르는 개버합(ガァバホップ)[6], 작곡은 Des-ROW로, 등장 당시의 EX 난이도는 41(서니파크 47)이었지만.... 41 사상 최약의 물렙으로 나왔다(...) 가동 당시에 위의 LOVE D RIVE와 함께 물렙의 대명사로 이름 높았다. 동시치기와 발광 등이 들어 있는 보면이지만 그래봤자....

그래서 14 FEVER!에서 37(서니파크 43)로 대폭 깎여 Sunny Park에 이른다. 43중에선 그래도 어느정도 레벨 값을 하는 편. 그러나 풀콤보 측면에서는 처리가 매우 난해한 풀콤방지구간이 있기 때문에 풀콤난이도가 수직상승한다.

2.2.7.3 V

팝픈뮤직 16 PARTY에 레벨 42(신 48)라는 난이도를 달고 이식됐으나... IIDX에서의 심볼격 패턴인 데님배치(13579 2468)는 넣었다가는 무리 배치가 돼버리기 때문에 나오지 못했고 레벨 42치고는 굉장히 단순한 계단배치와 트릴이 전부이다. 근대절정음악이 42 최약체라면 이 곡은 42 최약체도 아깝고 그냥 40이라고 한다. (...) 높게 쳐줘도 40이고, 38렙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심심찮게 보일 정도... 실제로 레벨 38-39 정도를 클리어하고 있는 사람에게 이 곡을 한번 시켜줬더니 바로 깨더라같은 이야기가 많다. 그 안습한 처지 때문에 이런 농담도 나돈다.


A "야 나 42렙 근대절정음악까지 깼다!"
B "그 말은 근대절정음악밖에 못깼다는 소리 아냐?"
C "아니지, V도 있잖아"
B "그게 42냐?"

이런 소리를 듣고 있는 판국에도 최신작인 20 판타지아까지도 레벨이 내려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가 Sunny Park에서는 47(구 41)로 강등되었다. 대체로 47 중에서는 중급으로 평가받으나 건반형 리듬게임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47에서 처음으로 깨는 경우도 많다.

다만 손바닥으로만 누르는 타입의 유저들에게는 후반 대칭 형태가 좌절스럽게 어렵다는 얘기도 있다. 안미츠를 사용하면 문제없이 해결되긴 하지만. 또 짠 판정 때문에 풀콤도 상당히 어려운 편. 그리고 포터블 2에서는 42 맞다(…)

2.2.7.4 Celsus

팝픈뮤직 20 FANTASIA에 역시 레벨 42(신 48)라는 난이도를 달고 첫 등장.

레벨 표기만 보면 FELYS 곡들 중 제일 어려운 곡처럼 보인다.[7] 그러나 실상은 팝픈 물렙 시리즈계의 다크호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것은 40이다라고 할 정도니 뭐... 그래도 개인차때문에 41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Stories랑 난이도 바꿔야 해 이거 게다가 더 안습한 점은 이 곡을 뺀 나머지 레벨 42의 곡들은 그나마 쉬운 Southern Cross가 하급인 것을 빼면 カラルの月이 42 중상급, Eine Haube ~聖地の果てにあるもの~은 42 최상급, uən는 43 상급 수준의 사기 난이도이므로....... 아이고 맙소사

덕분에 Sunny Park에서는 V와 같이 47(구 41)로 강등되었다.

2.2.7.5 Votum stellarum -forest #25 RMX-

하이퍼 보면 한정.

처음 나왔을 당시에는 37(신 43)이었으나, 계단 위주의 널널한 곡인 덕분에 이건 37 주긴 조금 아닌거 같다라는 평이 많아서 18 전국열전에서 36(신 42)으로 강등. 하지만 역시 쉽다는 의견들이 많아 Sunny Park에서는 41(구 35)로 다시 강등.
다만 EX보면은 개인차가 많이 갈리는데, 41 물렙이라는 평부터 41 졸업곡이라는 평까지 있다.

2.2.7.6 猛烈宇宙交響曲・第七楽章「無限の愛」

이 쪽은 사기 난이도를 너무 올렸다가 되려 물렙이 된 케이스.

서니파크 발매 당시 EX 난이도가 30이었으나, 30치곤 엄청난 불렙이었기 때문에 12월 중순 업데이트 이후 39로 승격. 하지만 이번엔 오히려 물렙이라 불리고 있다. 이후 라피스토리아에서 38로 강등되었지만 여전히 물렙 취급. 체감 난이도는 34 ~ 36 수준.

2.2.7.7 Daily Lunch Special

하이퍼 보면 한정. 서니파크 기준 레벨이 40(구 34)인데, 40이라는 레벨이 무색하게 복잡한 폭타나 이동 등이 전혀 없다. 실제 체감 난이도는 35~36 수준. 결국 라피스토리아에서 38로 강등되었다.

2.3 BEMANI 시리즈 이외의 해외 리듬게임

2.3.1 Cytus

Cytus/난이도 표기 문제 참고

2.3.2 Deemo

Deemo/난이도 표기 문제 참고

2.3.3 태고의 달인

2.3.3.1 女々しくて

오니 기준으로 8렙곡인데 웬만한 7렙곡과 난이도를 같이 한다. 이미 태고 난이도 고찰 위키 등에서는 이걸 7렙으로 보고있다.

2.3.3.2 모자이크 롤

바로 위에 있는 메메시쿠테와 거의 동급 난이도인데 똑같이 8렙이라서 역시나 사람들은 7렙으로 보고있다.

2.3.3.3 크레인 시티

사실 첫 수록때는 9렙이어도 딱히 문제가 없었으나 PSPDX와 Wii 초호화판에 수록되면서 난이도에 문제가 생겼다.

패턴 자체는 ㄷㄷㅋㄷㄷㅋㄷㄷㅋ 같은 까다로운 패턴들이 보이긴 하지만 전체적인 클리어 난이도가 쉬워서 새로운 난이도 기준이 적용되던 초호화판이 아닌 PSPDX에 수록될 때부터 이미 9렙의 기준이 무진장 올라간 상태였기에 약간은 논란이 있었다.
더 문제인건 빡세진 기준인 초호화판에서조차 9렙이라는 점...

2.3.3.4 물망초

첫 수록 당시는 9렙이어도 딱히 상관이 없는 난이도였고 9렙 하위 정도면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런데 정작 빡세진 난이도 기준인 초호화판에서도 9렙에 잔류하면서 물렙곡이 되었다.

2.3.3.5 SORA-Ⅲ 헤리오포즈

AC14에 수록될 당시에는 9렙 하위권의 노래였다.

문제는 신기준으로는 누가봐도 8렙 수준인데도 초호화판에 9렙 그대로 수록된 것이었다. 패턴이 그렇게까지 복잡하지도 않아 AC14에 9렙으로 수록된 것 자체부터가 약간 논란이 있었던 걸 생각해보면...

2.3.3.6 극적 비포 애프터 메들리

이건 동더들에게 그냥 충격과 공포를 선사해버린 노래였다.
옛 기준인 AC13때 8렙을 먹어서 그당시 불렙이라는 소리를 들었지만(그 당시 기준으로 9렙 중박은 쳤었다) 이 시절 9렙 상위권까지 모조리 8렙으로 만들어버렸던 신기판에 오면서 어려운 패턴 부분을 곡째로 삭제하고도 9렙으로 올라가 바로 물렙이 되었다.

2.3.3.7 키라메키라리

신AC로 넘어오면서 비슷한 난이도의 엔젤드림, 바람의 판타지, 로텔 터미네이션 등의 거의 모든 노래가 8렙으로 하향크리를 먹었는데도 혼자 9렙에 잔류하면서 물렙 논란이 아직도 일고 있는 노래.
중반의 패턴이 어렵긴 한데 나머지가 그냥 그런 패턴들이라 No Way Back같은 노래들도 결국 물렙 논란에 하향이 되었는데도 꿋꿋하게 잔류하고 있어서 여러모로 논란이 되고 있다.
그러다보니 "아이돌 마스터 노래 중 가장 고렙곡이라 이미지상 남겨놓은게 아닌가." 라는 의견도 있다. 근데 Honey heartbeat 가 업뎃되면서 최고렙곡이 아니다. 안습

2.3.3.8 MISTER

카라미스터 맞다.

특출나게 어려운 구간이 단 한군데도 없는데다가 BPM도 빠르지 않아서 신AC로 넘어올때 6렙으로 하향을 먹어도 할말이 없는 수준의 난이도였는데 7렙에 잔류해있어서 물렙이 되었다. 다만 태고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선 노래 자체의 인기가 영 없어서 묻히는 수준.

삭제되었다.

2.3.3.9 선풍의 춤

선풍의 춤 天, 地 둘다 물렙이다.
地는 9렙 최약물렙이고, 天은 기차노트때문에 개인차가 있지만 구기판 동급의 the Carnivorous Carnival, Punishment, 연습곡 Op. 10-4 등이 전부 다 9렙으로 내려가고 이 곡이나 이 곡의 업뎃으로 10렙 역사칭곡 취급을 받고 있다.

2.3.4 Dynamix

게임이 전체적으로 난이도 표기가 불안정하지만 대표적인 물렙곡만 서술한다.

2.3.4.1 青坊(HARD)

표기 난이도는 9이지만 후반부에만 그나마 9값을 하는 212패턴이 나오고 그 외에는 별거 없다. 본격 9렙 첫 오메가 셔틀.

2.3.4.2 Forget me not(HARD)

본격 경험치 셔틀
표기 난이도는 8이지만 엇박이나 1/4박 노트는 나오지 않고 평범한 1/2박 정박으로 시작해서 정박으로 끝난다.
체감 난이도는 5에서 6.
평화로운 곡들이 다 그렇지 뭐

2.3.4.3 Varience(MEGA)

보스곡의 위엄은 다 어디가고
표기 난이도는 13이지만 풀콤, 오메가 난이도는 웬만한 12~11렙 곡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2.3.4.4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

등장 당시에는 충격적인 난이도 였지만 현재는 최근 나오는 9레벨 곡 보다 훨씬 쉬울 정도. 결국 9레벨로 하향조정 되었다.

템포도 전체적으로 느리고 EX난이도는 역대 최저 노트 수[8]를 자랑하며 패턴도 매우 쉽다.

  • もしもからきっと

역시 템포가 느리고 채보도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다. EX는 웬만한 하드 8레벨보다 쉽다.

NORMAL, HARD 에서 악명을 떨쳤던 곡이었으나......
롱잡 엇박이 주된 요소인 곡의 특성상 어느정도 개인차가 갈리기는 하지만, 유저들의 실력 상향평준화와 새로 나오는 10레벨 곡들로 인해 이 곡의 입지는 어지간한 10레벨 상급곡과 같거나 못한 수준이 되었다. 이쯤 되면 초난곡 타이틀이 무색할 지경.

2.3.4.5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

표기난이도는 26인데 여러가지로 직전에 나왔단 같은 난이도 26인 Nation Blue의 하위호환스러운 슬라이드 구간과 비교적 단조로운 트릴 구간 등으로 인해 물랩 판정
표기 난이도는 26인데 느긋한 편인 BPM과 함께 전반적으로 24 이하를 줘도 될 정도의 채보가 나온다. 그나마 손이 좀 바빠지는 후렴구도 25 정도. 비너스신드롬과 함께 26 최하위. 미러모드로 하면 체감 난이도가 하락한다.
같은 곡인데 Cool, Cute, Passion, All 버젼 채보가 따로 있다. Cool 버젼은 표기 난이도는 24인데 노트 수도 적고 롱노트의 비중이 높아서 굉장히 손이 느긋하며 22를 줘도 될 정도의 물랩. 하지만 롱노트 끊어지는 거 신경쓰면서 풀콤 노리면 불렙곡이다 Cute, Passion도 24인데 Cute는 상당한 불렙곡이다. All 버젼은 25로 표기되어 있는데 Cool, Cute, Passion 버젼이 섞여 나오는 바람에 오히려 전체적으로 Cute 버젼보다 쉽다. 다만 Cute버젼에서 제일 빡치는 구간이 포함되어 있어서 물렙이라고 하기에는 좀 애매.
표기상으로는 19렙이라고 나와있지만 노트 간격이 크고 박자도 다른 19렙들 곡 처럼 꼬아놓지 않은 편이라 풀콤도 한번에 할 수 있을 정도
클리어, 풀콤 난이도 모두 Star!!등의 초기 25나 Twilight Sky등의 불렙 24보다 조금 쉬운 수준이다.
  1. 어느정도냐면, 이지투 하는 사람 잡고 "대표적 물렙곡 좀 뽑아주시죠?" 하면 거론되는 곡이 바로 이 곡.
  2. AE 정발판에서 필드 테스트당시의 난이도들이 한차례씩 내려갔다.(노멀→이지, 하드→노멀, 슈하(론도 패턴)→하드) 그리고 내려간 슈퍼 하드의 공백은 터미네이션 패턴이 들어갔다.
  3. 표기 난이도는 31이지만 체감 난이도는 36~38 수준이며 잣과 더불어 오투잼의 곡들 가운데 노트 밀도가 가장 빽빽하다!
  4. 비슷한 경우로 유비트의 Snow Goose가 있다. 초대작 로케 테스트때만 해도 클리어만 해도 탑랭 취급 받았지만 지금은 레벨 8로 까였다.
  5. 초기작에만 존재했으며 이 곡도 레벨 8 입문곡이라고 불렸다.
  6. 개버 + 힙합
  7. コドモライブ는 서니파크에서 나왔으므로 열외로 치자.
  8. 노트 수가 297개로 300개도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