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쿨러

stock_1155_cpu_cooler.jpg
▲세상에서 가장 흔하게 생긴 CPU 쿨러. 인텔 CPU 번들 쿨러다.초코파이

1 개요

CPU의 한도 끝도 없이 올라가는 정신나간 온도를 냉각해 주기 위해 설치되는 쿨러로써, 공랭방식과 수랭방식으로 나뉘어 진다.

2 공랭방식의 CPU 쿨러

34111_52642_2444.jpg
wraith-near-silent-125w.png
위의 두 장의 사진 중 위쪽(쿨러마스터)쿨러는 타워형 쿨러, 아래쪽(AMD 번들)쿨러는 플라워형 쿨러라고 부른다. 타워형 쿨러의 경우 히트파이프로 라디에이터에 전달된 열기를 CPU 뚜껑의 수평 방향으로 밀어낸다. CPU의 열기를 식히는 데에 있어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이 많아 오버클러커들의 사랑을 받는 제품이 많다(후술될 NOCTUA라던가). 플라워형 쿨러는 CPU 윗부분의 공기를 CPU 뚜껑의 방향으로 불어주는 제품으로, 인텔 번들 초코파이쿨러, AMD S3.0 쿨러 등이 이러한 방식을 사용한다. 타워형에 비해 CPU냉각 성능은 비교적 떨어지나, 일상적인 사용에서는 전혀 지장이 없는 수준물론 예전의 AMD쿨러는 아니었겠으나이며, 국민오버를 실행할 때도, 번들 쿨러로 성공한 사례가 많으니 플라워형 쿨러라고 업신여기지는 말자. 사제 쿨러 역시 플라워형이 많다. 무엇보다 플라워형 쿨러가 타워형 쿨러 대비 가지는 장점은 메인보드의 여러 부품까지 바람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케이스 내부의 공기 흐름이 아니라, CPU를 식히고 나오는 공기가 주변의 노스 브릿지, 전원부 등의 부품까지 닿는다면 일상적인 상황에서 플라워형 쿨러를 사용하는 것이 더 이득일 수 있다. AMD사의 CPU를 국민오버할때는 플라워형을 추천한다 카더라
공기를 이용하여 냉각하는 방식으로 히트파이프를 보유한다, 수랭방식보다는 대개 낮은 냉각성능을 갖고 있지만, 수랭방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신경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안전성이 매우 높다. 또한 대개 낮은 냉각성능을 갖고 있다고 했지만, 일부 제품들 중에서는 일체형 수랭 방식과 맞먹는 수준의 냉각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무조건 수랭보다 성능이 안좋다고 하는 것은 틀렸다고 할 수 있다. 보통 이런제품은 크고 아름다운 모습을 자랑한다. 그래서 제품을 구매할때 케이스의 크기를 잘 고려해야 한다. 열을 먹어서 쿨러 겉이 살짝 수축되서 프로팰러랑 닿거나 먼지가 쌓여서 프로펠러랑 닿으면 아주 시끄럽고 짜증나는 소리가 난다

16021c98d3f900bd97ccd7b8254e4a68.jpg
파일:1532151 1 1252381888.jpg
아예 쿨링 팬이 없는 팬리스 쿨러도 존재한다. 다만 이쪽은 아무래도 냉각 성능이 일반 팬이 달린 쿨러보단 덜하며, 공기와 닿는 면적을 최대화 하기 위해 일반 쿨러에 비해 방열판, 히트파이프를 더 많이 내장하기에 덩치가 크다. cpu가 고사양에다 발열이 심한 경우나 오버클럭 유저라면 팬리스 쿨러는 당연히 비추천이다. 노오버로 cpu를 사용하며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데 컴퓨터 소리에 민감하다면 고려해볼만한 옵션중 하나. 다만, 팬이 없는만큼 내부 공기가 순환이 안되기 때문에 케이스의 냉각 성능이 중요하다. 쿨러의 크기가 큰 만큼 케이스의 크기도 커야하는것은 당연하며 메인보드 상황도 일반 쿨러에 비해 더 많이 고려해야한다. 램이 쿨러 장착시 걸려서 난감한 상황이 나올수도 있으므로..

2.1 제조사

보통 CPU를 구매할때 딸려오며, 커스텀하지 않는경우 보통 이제품이 들어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R1 SERIES(ULTIMATE/UNIVERSAL)가 있다. 140mm의 대형팬을 2개 장착한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H-D15가 있다. 140mm의 대형팬을 2개 장착한다. 뛰어난 냉각성과 저소음으로 인해 엄청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갈색의 팬이 인상적이다.

그저 그런 번들 쿨러를 제작해 왔으나 최근엔 레이스 쿨러라는 소음 대비 쿨링이 탁월한 제품을 발매해 번들로 끼워 준다. 별개 판매도 하며, 성능은 2-3만원대 사제 쿨러 정도 라는 사용자들의 평이 많다.

3 수랭방식의 CPU 쿨러

d20f2397.jpg
liquid cooler. 냉각수를 이용하여 냉각하는 방식으로 공랭방식보다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지만, 일단 공랭보다 비싸고, 액체를 이용하는 특수성으로 인해서 누수 등과 같은 문제점또한 갖고 있다. 또한 펌프의 노후화 등의 이유로 2년정도 사용하고 나면 냉각성능이 현저히 줄어든다는 말도 많이있다.

3.1 제조사

대표적인 제품으로 Kraken X61이 있다. 우수한 냉각성능과 깔끔한 디자인으로 대단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해외 최대 IT매체인 탐스하드웨어에서 베스트 수랭쿨러로 선정되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A SERIES가 있다. 라디에이터에 2개의 팬과 CPU위에 1개의 작은 팬이 특징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