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 스타

(DJ프리미어에서 넘어옴)

60f1c8fe.jpg

Gang Starr
미국의 힙합 듀오.

1 소개

1989년 No More Mr. Nice Guy라는 앨범으로 데뷔. MC 인 구루와 DJ 인 프리미어가 멤버이다. Eric B. & Rakim, Pete Rock & C.L. Smooth 등과 함께 최고의 1DJ & 1MC로 구성된 듀오로 칭송받으며, 데뷔때부터 재즈 힙합을 창시하였다. 원래는 멤버도 이보다 많았고, 별 볼일 없는 듣보잡 그룹이었지만, 프리미어가 영입되고 듀오 체제로 그룹이 정리되면서 힙합계의 전설로 남게 된다. 허나, 2005년 그룹이 해체되고 2010년 구루의 작고로 갱 스타는 영원히 재결합 할 수 없게된다.

1.1 구루

guru.jpg

난 분명 시크교의 구루를 찾아왔는데 이런게 나왔다

랩 담당. 재즈 힙합전설이다.

1961년(!) 7월 17일 - 2010년 4월 19일

랩 스타일은 조곤조곤하게 물흐르듯이 비트에 묻어가는 스타일인데 이런 스타일이 상당히 전무하고 프리미어의 비트에 환상적으로 어울린다는 것이 특징.

대표적인 업적은 최초로 재즈힙합을 섞어 힙합 비트의 혁신적인 발전을 주도한 것.

활동 초기에는 MC 키시 이라는 예명을 사용했지만 구루로 변경. 1985년 DJ 원, 2 B 다운과 갱 스타를 결성해 본격적인 음악활동을 시작했으나 그냥 묻혀버려 거품 신세가 되나 했더니 DJ 프리미어가 영입된 후 갱 스타가 2인조 팀이 되면서 인생이 역전된다. 프리미어가 디제잉을 맡았고, 구루 본인은 랩을 하였다.

'Step In The Arena'와 'Daily Operation'이 발매되면서 그룹의 싹수가 보이기 시작했고, 1993년 솔로 데뷔앨범인 재즈계의 거장 도널드 버드, 로니 조던, 로니 리스턴 스미스가 참여한 'Guru's Jazzmatazz, Vol. 1'으로 인기를 끌었다. 재즈와 힙합의 조화를 이루는 재즈머태즈 시리즈는 지금까지도 동부힙합계의 명반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2005년 발매된 'Version 7.0: The Street Scriptures'는 흥행부진, 이어지는 혹평으로 묻혀버렸다.

2010년 2월 28일, 심장 발작을 일으켜 병원에 입원했는데, 폐암 판정이 나서 팬들을 충격의 도가니에 빠트렸다. 그리고 힘겨운 투병 끝에 결국 팬들에게 마지막 편지를 쓰고 2010년 4월 19일 향년 50세의 나이로 별세한다.[1]

1.2 DJ 프리미어

dj-premier-359x270.jpg

프로레슬러 동생 아닙니다
디제잉 담당. 미국 힙합DJ전설이다.

1966년 3월 21일 미국 휴스턴 출생. 본명은 크리스토퍼 E. 마틴.

힙합을 심도있게 들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천재 프로듀서. 구루와 함께한 갱 스타의 앨범에서 엄청난 비트를 자랑한다. 주로 샘플링만으로 곡을 만드는데 이게 가히 넘사벽 수준의 비트들이라 존경하는 사람들이 많다.[2]

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대학을 다니다가 디제잉을 접한 것. 왁스마스터 C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다 어머니가 최고가 되라는 뜻으로 프리미어라는 예명을 지어주었고,[3] 브루클린으로 오면서 구루와 갱스타를 결성[4]. 본격적으로 활동을 하게된다. 주로 이스트 코스트 힙합의 비트를 많이 만들었는데 샘플링을 정말 찰지게(!) 해서 금세 이름을 떨치게 된다. 힙합 초심자들이 듣기에는 많이 힘들 수 있으나 어느정도 귀가 뚫리면(?) 대단한 비트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5][6] 별점이 짜기로 유명한 힙합 매거진인 소스지가 역사상 가장 위대한 프로듀서 5인 중 한 명으로 선정했다.

2010년 6월 26일 내한공연을 한 적이 있다.

http://music.naver.com/promotion/specialContent.nhn?articleId=4987 네이버 캐스트에 소개되었다

2014년 7월 16일, 대한민국힙합 듀오 다이나믹 듀오와 함께 싱글 두 곡이 담긴 앨범 A Giant Step을 발표하고 다음 날인 17일 서울 이태원동클럽 Cakeshop에서 발매 기념 파티를 가졌다.

2014년 12월 7일 랩퍼 로이스 더 5'9"과 합작앨범 PRhyme을 발표했다, 이 앨범으로 오랜만에 팬들과 평론가들 사이에서 호평을 듣고있다.[7]

2014년 12윌 31일 그의 스튜디오인 D&D가 문을 닫았다.[8] 건물주가 용도를 변경했기 때문이라고. 앞으로는 카우프먼 아스토리아에서 작업할 예정이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DJ Premier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이 죽음에는 논란이 좀 있는게 프리미어와 헤어지고 같이 활동하던 '솔라'라는 프로듀서가 구루를 죽였고 유서를 조작했다는 소문이 정설이다. 해외 사이트에는 솔라를 욕하는 사이트도 있을 정도이고 프리미어도 유서의 내용을 믿지않는다고 인터뷰 하였다.
  2. DJ 섀도 등
  3. 프리모로 불리기도 하며 이쪽도 프리미어 못지 않게 많이 알려진 명칭이다.
  4. 정확히는 갱 스타 파운데이션의 멤버로 프리미어가 영입되었다. 갱은 나머지 멤버들이고 구루는 지성이 있어서 스타라고 한다.
  5. 샘플링한 원곡과 비교를해서 들어보면 프리모가 왜 대단한 프로듀서인지 알수있다. 원곡의 편곡자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을 짧은 구간들을 가져와 여러가지 기법으로 훌륭한 재창조를 한다.
  6. 한번 들어보자. Gang Starr - DJ Premier In Deep Concentration 참고로 이 곡은 프리미어의 솔로 디제잉곡이다.
  7. PRhyme 앨범 쟈켓 이미지에서 Dj Premier가 한글로 "뉴에라"라고 적힌 모자를 쓰고나와서 소소하게 화제가 되었다.
  8.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스튜디오로, 비기스눕 독, 제이지, 빅 펀 등이 이곳에서 작업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