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

傳說 (legend)

1 오래된 웅장한 이야기

1.1 개요

설화의 한 갈래로 지역성과 역사성을 띄며 증거물이 남아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역성과 역사성의 비중에 따라 지역전설과 역사전설로 나뉜다.

전설은 레전드가 아니라는 말도 있는데 단어의 의미야 전자나 후자나 다 똑같다고 할 수는 없다. 대한민국에서 전설의 주류를 이루는 민담은 서양에서는 legend가 아니라 tale에 가까운 편이다.


1.2 대표적으로 알려진 전설

1.3 관련 항목


2 어떤 분야에서 전설적인 사람이나 팀 혹은 물건

1.에서 파생되어 나온 단어로 어떤 분야에서 전설적인 기록이나 인기 혹은 결과를 남겨놓은 영웅, 거장 및 명작들을 총칭하는 표현이 되었다. 이 표현이 붙은 대상의 이야기가 마치 전설과 같다는 것에서 만들어진 단어이다.

당연히 이 표현이 붙은 사람이나 물건이나 그룹들은 굉장히 뛰어난 기록과 인기를 자랑한다.
나무위키에서는 주로 스포츠 쪽 사람들에게 이런 표현을 자주 쓴다. 그러나 상술했듯 이 표현은 스포츠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혹시 어떤 사람이 레전드인지 알아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개요에 굵은 글씨로 ~~~라고 기술되어 있다면 그 사람은 그것에 대해 레전드이다.

인물에 한해서 상당수가 이미 위인전이 있고 아직 없는 인물은 앞으로 위인전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

2.1 예시

2.1.1 스포츠

전설급 스포츠 관련 인물에 대해서는 전설/스포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1.2 대중문화

전설급 대중문화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전설/대중매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1.3 사회 및 학문

위인에서도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다.
전설급 사회적 사항 및 학문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전설/사회 및 학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3 대한민국의 보이밴드 전설

전설(아이돌)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