傳說 (legend)
목차
1 오래된 웅장한 이야기
1.1 개요
설화의 한 갈래로 지역성과 역사성을 띄며 증거물이 남아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역성과 역사성의 비중에 따라 지역전설과 역사전설로 나뉜다.
전설은 레전드가 아니라는 말도 있는데 단어의 의미야 전자나 후자나 다 똑같다고 할 수는 없다. 대한민국에서 전설의 주류를 이루는 민담은 서양에서는 legend가 아니라 tale에 가까운 편이다.
1.2 대표적으로 알려진 전설
- 신화 관련 정보 참고
1.3 관련 항목
- 도시전설
- 전설의 고향
-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급
-
이 동상에는 슬픈 전설이 있어 -
자위대 안습전설 -
전설모음 -
전설의 슈퍼 사이어인 -
전설이라니?아아!! -
전 전설로 남고 싶슾셒슾니다 -
푸른용군단 안습전설 -
한국군 낚시전설
2 어떤 분야에서 전설적인 사람이나 팀 혹은 물건
1.에서 파생되어 나온 단어로 어떤 분야에서 전설적인 기록이나 인기 혹은 결과를 남겨놓은 영웅, 거장 및 명작들을 총칭하는 표현이 되었다. 이 표현이 붙은 대상의 이야기가 마치 전설과 같다는 것에서 만들어진 단어이다.
당연히 이 표현이 붙은 사람이나 물건이나 그룹들은 굉장히 뛰어난 기록과 인기를 자랑한다.
나무위키에서는 주로 스포츠 쪽 사람들에게 이런 표현을 자주 쓴다. 그러나 상술했듯 이 표현은 스포츠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혹시 어떤 사람이 레전드인지 알아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개요에 굵은 글씨로 ~~~라고 기술되어 있다면 그 사람은 그것에 대해 레전드이다.
인물에 한해서 상당수가 이미 위인전이 있고 아직 없는 인물은 앞으로 위인전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
2.1 예시
2.1.1 스포츠
전설급 스포츠 관련 인물에 대해서는 전설/스포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1.2 대중문화
전설급 대중문화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전설/대중매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1.3 사회 및 학문
위인에서도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다.
전설급 사회적 사항 및 학문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전설/사회 및 학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3 대한민국의 보이밴드 전설
전설(아이돌)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