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g-tepo no.1

BPM싱글 플레이더블 플레이
노멀하이퍼어나더노멀하이퍼어나더
13553668623없음없음43626623없음없음
  • 12 HAPPY SKY에서의 난이도 재편 이전의 추정 현행 난이도로 현재 기준과는 상이할 수 있다.
  • 곡 목록으로 돌아가기
  • 아케이드 수록 : 2nd style ~ 4th style, 6th style ~ 9th style
  • 가정용판 수록 : 3rd style, 9th style

비트매니아 IIDX 2nd style 수록곡. 장르는 TECHNO. 작곡은 dj nagureo.
동태 라는 건조 식품을 이야기하는게 아니다. 두 번 삭제되고 현재 dj nagureo와 코나미와의 관계, 그리고 그보다 아래에 적을 사정을 감안하면 부활할 가능성은 사실상 없어보인다.

비트매니아 IIDX 시리즈 역대 최초로 난이도 7인 곡이지만, 어나더도 없고 그 시리즈 내의 최고 난이도 곡은 되지 못했다. 오히려 난이도 6짜리 곡들의 어나더가 이 곡보다 어렵다. [1] 바로 전작 substream에 실린 Macho Gang(현행 난이도 10)이 건재했기 때문에……. dong-tepo no.1의 하이퍼는 현행 난이도로 따지면 8 상위-9 하위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중반부에 나오는 드럼 음원 2연타나 시도때도 없이 튀어나오는 턴테이블 노트 등 난이도에 비해 깔끔하게 치기 어려운 노트를 공략하는 것이 관건이다.

노트가 스크래치와 왼쪽 5개 건반에 치우친 것이 특징. 그나마 7번 키는 심벌즈 키음이 할당되어 있어 종종 나오지만 6번 키의 존재감이 사망 직전이다. 총 노트 수가 623개인데 그 중 7번 키는 45개, 6번 키는 고작 11개밖에 안 나온다.

이후 4th Style의 로케이션 테스트판에 곡이 변화하는 어나더가 추가되었지만, 제품판에선 삭제되었다. 그 대신 추가된 곡이 KAMIKAZE. 2ch 음게판에 올라왔던 dj nagureo를 주인공으로 한 소설인 'nagureo's saga'에서는 이 사건을 분노한 dj nagureo가 dj TAKA를 찾아가 격한 항의를 하여 이 곡에 붙었던 어나더를 지워버리는 것으로 그리기도 했다. 물론 소설 속의 내용이고 사실이 아니다.

BGA는 범용 BGA에 레이어를 덧댄 형태인데, 레이어에는 GOLI의 마스코트 캐릭터인 FB(FIRE BOY)가 처음 등장하였다. (뒷 작품에서의 형태와는 갭이 좀 있음-세월차이?)

곡 제목의 출처는 북한대포동 1호 미사일로 추측된다. 덧붙여 공식 코멘트에서는 이에 대한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관련된 일절의 언급이 전혀 없다. 그냥 이 곡의 하이퍼 난이도가 새로운 차원의 난이도를 보여준다는 식으로만 설명해있지만, 어느 정도 이 게임에 대해 알고 있고, 당시 시사에 관심있고, 이름의 어감을 생각해보면 난이도에 관해서 쓴 공식 코멘트는 상술한대로 Macho Gang이 존재하는 이상 명백한 변명이라는 것을 알수가 있다. 그 이유 때문인지, 국내에 극소수 풀린 정발판 beatstageⅡ 2nd style에서는 제목이 'Rocket Factory'라고 수정되었다.

dj nagureo는 훗날 주식회사 유도를 설립하고 리듬 웹게임인 '팡팡뮤직'을 서비스하기 시작한다. 사용자가 직접 음악을 올리고 채보를 제작해서 공개할 수 있는, 캔뮤직과 비슷한 개념의 사이트였는데 여기에 nagureo가 북한을 소재로 한 오리지널 곡을 두 곡 올렸다. 각각 北朝鮮 『愛国歌』 (북한 애국가)와 『平壌音楽』 JUCHE-DUB (평양음악 주체-DUB)이라는 곡(...). nagureo는 평소 북한, 티베트 등 아시아 문제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1. 대표적인 곡이 Indigo Vision. 이 곡은 현행 기준으로 8 최상위~9 하위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