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I

1 개요

beatmania IIDX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 본명은 마츠모토 고리. beatmania IIDX에는 substream부터 참여한 최고참 중 한 명.[1]

IIDX에서 그가 담당하는 일은 대표적으로 일러스트인데, 2nd style부터 SIRIUS까지 모든 작품에서 그가 대표 일러스트를 담당하고 있다. 또, 일러스트를 이용해 레이어 제작을 많이 하며 그에 따라 BGA 제작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 최고참 그래픽 디자이너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단독으로 범용 BGA를 만든 적이 없다. 그 외 5th Style까지 시스템 인터페이스 제작을 맡았었고, 츠라라, 빌헬름팝픈뮤직의 캐릭터 몇 개를 디자인하기도 했다.

2 ROOTS26

그의 일러스트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는데, 바로 이미지 캐릭터이다. 본래는 단순히 클리어 리절트에서만 등장하던 캐릭터들에 이런저런 설정이 붙게 되고, 시리즈를 늘려가면서 덩달아 추가되는 캐릭터 등으로 점점 그 세계가 방대해졌다. 이 이미지 캐릭터는 당 작품의 아이콘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레이어에 등장하기도 하며 10th Style의 DoLL이라는 곡의 BGA에서부터는 아예 패러렐 월드까지 만들어져 따로 설정이 붙어 나오고 (이 패러랠 월드를 기반으로하는 BGA는 FSS를 연상하는 사람이 많다.), 이 캐릭터들 중 일부는 피규어가 만들어지기도 하였으며, beatmania의 흑역사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파치슬롯 beatmania'에서도 등장하였는데, 여기서는 성우를 기용하여 목소리가 붙기도 하였다. 이렇게 방대해진 이미지 캐릭터의 설정을 차용해 월간 아르카디아에서 ROOTS26을 연재했다.

2.1 이미지 캐릭터 일람

이미지 캐릭터 일람(처음 출연한 작품에 따라 분류)
*2nd Style : 유즈(ユーズ), 나이아(ナイア)
*3rd Style : 세리카(セリカ), 시로우(士郞), 사이렌(サイレン), 듀엘(デュエル), 닉스(ニクス)
*4th Style : 에리카(エリカ), Q-JACK(孔雀)
*5th Style : 리리스(リリス), 시키(識), K-na(ケイナ), 지르치(ジルチ)
*6th Style : 에레키(慧靂)
*7th Style : (セム)
*8th Style : 츠가루(津軽), 다루마(達磨)
*9th Style : 에이리(英利), 이로하(彩葉)
*10th Style : 텟카(鉄火)
*11 IIDX RED : 사쿠라(茶倉)
*12 HAPPY SKY : 시아(シア)
*14 GOLD : 히후미(緋浮美)
*16 EMPRESS : 아메토(天土), 사야(紗矢)

이미지 캐릭터 외에도 FB(FIRE BOY)라는 캐릭터도 만들어 냈는데, 이 캐릭터는 VJ GYOTRAN보다는 존재감이 약하지만 단위인정 실패시의 리절트에 들어가면서 인지도를 늘렸다. CS IIDX 14 GOLD에는 AA 랭크 클리어 추가 리절트에 이미지 캐릭터인 텟카와 함께 그려진 리절트가 있기도 했다.

3 그 외

그의 화풍은 데뷔 후 초창기인 1st~5th Style 시절에는 미국풍이 짙은 거친 그림체를 보였는데, 6th부터는 여성진들을 중심으로 점차 둥글둥글해지고 모에 그림풍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 때문에 예전의 그림체가 좋다는 팬과 현재가 낫다는 팬이 상존하기도 한다. 다만 10th Style의 One More Lovely의 레이어는 예외적으로 과거 초창기의 거친 그림체를 다시 보여주기도 했고, 리절트에서 남성진들은 대체로 기존 그림체의 바탕을 유지하는 편이기 때문에 상업적인 측면을 고려해 그림체를 조절했다고 보는 게 타당할 것이다.
사실 미녀/미소녀 캐릭터라 해도 평소에 얼굴 작화가 동글동글하고 귀엽게 그려지다가, 그림에 따라 다른 사람으로 보일 정도로 날카롭고 성숙한 분위기를 드러내는 경우가 종종 나오는 편.[2] 그러나 어느 상황이든 매우 적절히 육덕 몸매, 특히 꿀벅지가슴, 그리고 겨드랑이의 환상적인 살집과 미친 광택은, IIDX의 남성 수요층들한테 아주 제대로 어필하고 있다. 그리고 이 작화력은 2015년이 넘어가도록 되려 진화중이라는게 더 무서운 사실(...).특히 펜듀얼 히후미 리절트를 보라

화집으로 2005년 10월 GOLLIALIZE가 코나미스타일 상품으로 발매되었다. beatmania IIDX의 오랜 역사를 함께해온 그의 일러스트 역사를 엿볼 수 있는 화집으로, 절판 상태였다가 2009년 7월 14일 재입하되었다. 다루고 있는 범위는 대략 2nd style부터 HAPPY SKY까지 그린 BGA, 일러스트 및 포스터 등으로, 원화 디테일이나 캐릭터에 대한 해설 등은 거의 없어서 일부 팬들에게 아쉬움을 사기도 했다. bemani 외에 출격! 전국혁명이나 악마성 드라큘라 관련 일러스트도 실려 있다.
더불어 2nd Style 악곡인 Second Style의 BGA에 dj TAKA, VJ GYO와 함께 DAY BREAKERS란 이름으로 출연한 전적도 있으며 substream 악곡인 PARANOiA MAX ~DIRTY MIX~의 BGA에 물안경을 쓰고 난동(…)을 부리는 남자가 그라는 이야기도 있다.

CS DJ TROOPERS와 AC IIDX 16 EMPRESS에서는 게임 내에서 별다른 활약을 보이지 못했는데[3], 이유는 병환 때문이라고.

IIDX 17 SIRIUS에서는 오랜만에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담당했고, 신규 추가된 파티 모드 개발에 시간을 많이 들였기 때문인지 10th style 이후로 리절트 일러스트가 크게 줄어들었다. 파티 모드에 대한 평가는 미묘하게 엇갈리지만 대화창이나 일러스트 분위기가 미소녀 게임 인터페이스와 비슷하기 때문에 대체로 '게임센터에서 하기엔 좀 민망하다' 란 의견이 많은 편이다. 플레이 중 채보 반대편에 나오는 SD 캐릭터의 움직임은 패배 모션만 없을 뿐 팝픈뮤직보다 더 섬세한 면도 있고, 스토리가 전개되면서 서서히 곡 난이도를 올려 나가기 때문에 기존 비기너 모드보다 실력 누적에 도움이 될 만한 구석도 있지만, 문제는 이미지 캐릭터의 세계관을 모르면 그다지 몰입이 안 되기 때문에 [4] 초심자에게 스토리가 얼마나 어필할지는 미지수. 게다가 사용 일러스트도 대부분 프라이즈 피규어나 아르카디아에 게재한 일러스트를 유용한 거라서 그리 신선한 맛이 없다.

beatmania IIDX 19 Lincle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몰라도 위에 서술한 파티모드도 존재하지 않고, 리절트 일러스트도 엑스트라인 SHADE와 원모어인 DIAVOLO를 제외하면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BGA쪽에서는 Lincle Princess의 추가 해금곡인 突撃!ガラスのニーソ姫!가 레이어라지만 거의 전용급의 연출을 선보였고, LETHEBOLG~双神威に斬り咲けり~에서는 GOLI 제작 전용 BGA가 다시 등장하였다. 그 외에도 링클에서 새롭게 추가된 아바타 시스템인 쿠프로 기능 관련 작업도 있었던 걸 보면 단순히 작업량이 많아져서 리절트까지 그릴 작업 시간이 없었던 듯.

결국 20 tricoro에서는 리절트가 부활. 덤으로 쿠프로가 주인공인 스토리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해금 이벤트의 보스곡은 대체로 그의 레이어가 입혀지는 경우가 많다.(Plan 8, Proof of the existence 등) 이후 SPADA에선 리절트 화면이 다시 통폐합되었다가 추후 업데이트로 다시 추가되었다. 압권인건 SD형태의 텟카와 미친 퀄리티로 충격과 공포를 선사한 아메토.

열투! BEMANI 스타디움에도 참여했다. 선수 카드로 나온 건 아니고 우메기리 아메토U1-ASAMi, 그리고 dj TAKA 카드의 일러스트를 담당했다.

2015년 4월경에는 BEMANI × TOHO Ultimate Masterpieces의 앨범 자켓을 담당하였다. 그린 캐릭터는 하쿠레이 레이무키리사메 마리사.

beatmania IIDX 22 PENDUAL에서는 곡의 레이어와 차후 업데이트로 리절트 일러스트가 추가되었는데 A 2명 AA 2명 AAA 3명의 평범한 사양(?) 이였이지만 몇일 지나면서 현재와 미래테마의 일러스트가 따로 존재한다는 것이 알려저 유저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었다. 일러스트 개수만 많은것 뿐만이 아니라 그 미친 작화력으로 리절트 일러스트 하나만으로 펜듀얼은 성공했다.리절트 일러스트를 보기위해 투덱을 한다.라는 의견까지 나오는 중.

4 BGA 및 일러스트 담당

4.1 BGA

4.1.1 BGA 소재 제공

  • 2nd Style
  • 3rd Style
    • Cold Pulse (VJ GYO와 공동 작업. 2-D 아트 제작.)
    • LEADING CYBER (VJ YUZ와 공동 작업. 2-D 아트 제작.)
    • Presto (VJ GYO, VJ YUZ와 공동 작업. 2-D 아트 제작.)
  • 4th Style
    • ABSOLUTE (VJ YUZ와 공동 작업)
    • BURNIN' THE FLOOR (NEW-3와 공동 작업)
    • empathy (VJ GYO와 공동 작업)
  • 6th Style
    • NEMESIS (VJ YUZ와 공동 작업. 2-D 아트 제작.)
  • 8th Style
    • Giudecca (VJ YUZ와 공동 작업. 2-D 아트 제작.)
  • 17 SIRIUS

4.2 레이어 및 일러스트

  1. 첫 참여는 substream이지만 메인 일러스트는 2nd style때부터 시작했다.
  2. 예를 들어 아메토의 경우 엄연히 로리 캐릭터에 들어가지만, 진지한 일러스트에선 도무지 어린 아이란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농밀하고 요염한 얼굴을 보여준다.
  3. 卑弥呼의 레이어를 빼면 직접적으로 개입한 부분은 거의 없다.
  4. 그나마 초반 이벤트는 스토리가 크게 관계가 없긴 하다. 하지만 2000년부터 그려진 세리카가 새삼스레 'DJ에 흥미가 있다' 라고 나오는 건 좀 어색하다는 평.
  5. 9th Style에서 기판이 변경된 이후, 8th Style 이전 작품의 곡들에 붙어있던 레이어 그래픽들은 대부분 삭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