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 Tuned

비트매니아 IIDX 2nd Style의 악곡.


BPM싱글 플레이더블 플레이
노멀하이퍼어나더노멀하이퍼어나더
12543905483653764699569없음없음

TaQ가 IIDX에서 처음 선보였던 빅비트 장르의 악곡으로, 묵직한 비트와 몇 번씩 반복되는 전자음색, 그리고 '우어어~~'하고 울려퍼지는 메아리를 비롯해 몇 종의 보이스 샘플링이 어우러진 악곡이다. 곡의 제목은 작곡가가 IIDX에 참가하기 이전에 조직했던 유닛인 Electro Tunes에서 모티브를 딴 듯 하다. 부제는 (the SubS mix).

이 곡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바로 리듬게임에서 글자 형태의 노트배치를 처음 선보였다는 점이 될 것이다. Theme of EZ2DJ의 SE버전에도 글자 형태의 노트배치가 나오지만, 이쪽이 약간 앞선다(...)[1]. 오투잼에도 여러 형태의 글자 형태 노트배치가 있지만 논외로 하자.
파일:Attachment/electrotuned.png
29-30 소절에 걸쳐 코나미의 가타카나 문자 형태 (コナミ)대로 노트가 배치되어 있다.(영상에서 1:10~1:15 사이) 나(ナ)는 십(十)자에 더 가까운 형태이고, 미(ミ)는 계단배치가 아니라 1,3,5키 3연속 동시치기로 배치되어 있지만. 노트가 내려오기로는 미-나-코 순이지만, 정지된 채보로 위에서부터 보면 원래대로 배치되어있다.

모두 흰건반으로 배치되어있는데, 코와 나는 중심축이 연타로 구성되어 있어 콤보잇기는 의외로 쉽지 않다. IIDX가 손에 잘 안 익었다면 하드게이지를 걸었을 시 우왕좌왕하다 폭사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 배치는 싱글, 더블 할 것 없이 모든 채보에 배치되어있다. [2] 더블 플레이 쪽은 오른쪽에 치우쳐 한 손으로 처리해야 한다.

코나미 노트를 제외하면, 노트 밀도가 난이도에 비해 조금 높은 편이다. 전반은 연타와 스크래치가 여러번 사용되었으며, 후반은 전반에 비해 밀도가 낮아진다. 싱글 하이퍼와 싱글 어나더의 난이도차는 높지 않지만 노트배치의 양상이 단순히 살을 덧대거나 뺀 것이 아니고, 좀 다르다. 더블 하이퍼는 한 편에 싱글 하이퍼, 또 한 편에 나머지 노트배치를 하는 등의 안배가 되어있기도 하다.

BGA범용 BGAGOLI가 그린 강렬한 눈매의 사이보그 그림 레이어가 붙어있었으나, 9th Style에서 부활하면서 삭제되었다.

TaQ의 IIDX 악곡 라이브 공연 앨범인 bounce connected의 Disc 2에도 수록되었었다. 여기에 수록된 버전은 중후반의 공백구간에 이 곡 특유의 '우어어-'하는 보이스 샘플링이 강조되어 들린다.

  1. EZ2DJ SE의 출시일은 1999년 12월 15일이고, IIDX 2nd의 출시일은 1999년 9월 30일.
  2. 물론 비기너는 논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