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 Audition Episode 2-2


최초 수록 버전Pump It Up NX
아티스트Yahpp
BPM200
채널Original Tunes / NX ~ NXA
레벨 데이터 ※Prime 기준
타입레벨
NormalSingle7 / 16 / 17 / 21 / 22
Double18 / 23 / 24 / (27)[1]
Final Audition 시리즈 일람
Final Audition Episode 2-1Final Audition Episode 2-2Final Audition Episode 2-X

1 개요

한국 댄싱 리듬 게임, 펌프 잇 업의 수록곡이자, Final Audition 시리즈의 6번째 곡.

NX 버전에서 Final Audition 2-1과 함께 모습을 선보였다. 2-1을 재편곡한 곡으로 BPM이 200으로 빨라졌으며, 곡조는 거의 같으나 멜로디 음이 바이올린으로 교체되었으며, 곡의 가속으로 인해 분량이 짧아져 2-1과는 조금 다르게 앞구간이 한 번 더 반복되는 등 미묘한 변화를 보였다. 전반적으로 곡이 좀 더 무거워졌으며 BGA의 배경도 야간으로 바뀌는 등, 분위기 자체가 어둡게 변했다.[2] 의식하지는 않았겠지만 PARANOiA 시리즈에서 PARANOiA Survivor와 PARANOiA Survivor MAX의 관계와 비슷하다.

물론 스텝은 2-1과 마찬가지로 극악 구성. 당시 ChimeraBemera의 가공할 만한 포스에 눌렸지만, 이쪽 또한 여타 곡들과는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구사하였다. BPM을 제외하고 노트 기술면으로 따지면 2-1에 비해서 살짝 뒤쳐지나, 거기에 비해서도 그렇게 만만치는 않은 스텝이 BPM 200을 달고 박차올라오기 때문에 그 압박감은 2-1을 훨씬 넘는다. 크레이지의 경우 표기는 22지만 여타 23과 맞먹는 사기 난이도 취급을 받고 있으며, 나이트메어 또한 더블 허리틀기 최상의 난이도라는 하프 틀기가 등장하기 때문에 당시에는 사실상 미드보스 취급을 받았다.

여기까지라면 단순히 NX 시기를 풍미한 콩라인 미드보스에 지나지 않았겠지만, 진짜 문제는 번외로 수록된 어나더 나이트메어에 있었다.

2 NX Special Boss

이 문단은 NXSB · NX시발(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3]

FEFEMZ* 플레이 54 MISS. 진짜로 답이 없다.

위 동영상이랑 동일인물 34 MISS 브렉오프 인간이냐[4]

본래는 NX에서 미션을 깨다보면 리워드로 등장하는 채보였기에 Chimera의 거대한 존재감으로 인해 묻혀버렸으나, 실제로는 펌프 잇 업 역사상 최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채보를 소유한 곡이다. 하지만 현재 PARADOXX가 그 아성을 넘보는 중이다 NX의 숨겨진 진 최종보스. 익시드 2의 無言歌Raw딩중이나 역시 NX 한정 수록된 Bee 어나더 나이트메어의 케이스도 존재하긴 하지만, 전자의 경우엔 사람이 플레이할 수 없도록 의도하고 만든 것이고, 후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단지 제작자들 네임을 노트로 그려낸 예술형 채보(...)이기에 그다지 문제시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게 문제가 되는 것은 제작시 제작진들이 밟을 수 있음을 상정하고서 만들었다는 것. 모라고요? 게다가 제작진 중 한 명은 이 물건이 "NX Another 모드의 특성을 가장 잘 살렸으며, 새로운 혁명을 위해 제작진이 만든 창조물"이라고 밝혔다(...). 본격 제작진이 단체로 약을 빨았다 이딴 걸 밟으라고 만든 건가[5]

풍문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도 이것을 클리어해낸 자는 없다고 하며, 단지 브레이크 오프 모드로 A를 받은 유저만이 몇몇이 존재한다고 한다. 본격 인간개조 프로젝트 다만 채보를 전부 외워 중간에 끌어치거나 뭉개는 방식으로 공략하면 이론상으론 브렉온이 가능할 것 같다는 얘기가 탑랭커들 사이에서 나오고는 있다. 물론 어디까지나 이론상이다.

이 채보를 본 유저들의 감상평은 하나같이 "이건 발 전용 채보가 아니라 손으로 치라고 만든 채보"라는 평으로, O2JAM이나 EZ2DJ와 같은 건반형에나 수록되었어야 했다는 비평 및 비난들이 쇄도하였다. 결국 다음 시리즈인 NX2에서 현재의 D23 채보로 수정되었고, 문제의 채보는 NXA에서 NXSB이라는 미션에서 재등장하게 된다. 정식 명칭은 NX Special Boss지만 NX시발이라고 비꼬아 부르는 경우가 허다했다. 해당 미션에서는 발배치가 노트에 붙어서 나오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상이고 실제로 그걸 제대로 밟을 수 있을 리가 없다(...).

이 같은 유저들의 박한 대우 때문인지 후속작에서도 미션용 채보로 전락되는 굴욕을 겪기도 하였다.[6] 거기서는 한 발 더 나아가 러쉬 모드가 걸려서 나왔다. 이 뭐... 러쉬 50, 80로 감속된 미션도 있지만 110이 걸린 미션도 존재. 그런데 미션 모드는 아케이드보다 게이지가 좀 더 여유로워서, 미션 모드에서 브렉온을 달성한 유저가 존재한다!

FEFEMZ*가 UCS를 이용하여 Final Audition Episode 2-1에다가 2-2 채보만 박아넣고 맨 마지막 계단만 없앤 채보를 브렉온하는 영상을 D26 ~ D27이라는 제목으로 올렸었다. 즉 BPM 170에다가 마지막 폭타를 빼고도 D26 ~ D27만한 난이도라 평가받는 막장 채보를 러쉬 모드로 BPM 200에 맞춰 한다고 보면 된다. 니마 모라고요

그리고 2012년, 해외판 인피니티에서 정식 수록되었다! 세상에 맙소사 이로 인해 NXSB의 존재를 몰랐던 유저들을 충격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표기 난이도는 진공 청소기와 같은 D27이나, 진공 청소기 따위는 비교도 안된다며 난이도 논란을 겪고 있다. 실제로 영상을 보면 그동안 숱하게 입에 오르내렸던 Chimera, Cleaner, 진공 청소기, 그 어느 것도 상대가 안 됨을 알 수 있다. 실질적인 난이도는 28~29가 적당하다는 게 대체적인 중론. 그리고 이 채보와 맞먹는 난이도의 보스곡이 프라임에 수록되었다.

그리고 2016년... 펌프 잇 업 프라임에 퀘스트 존 최종 보스로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해금 조건은 순서대로, 기존 채보 D18, D23, D24를 각각 9미스, 6미스, 3미스 이하로 클리어(!!!)해야 한다.[7]

3 채보 구성

3.1 싱글

  • Lv.7
  • Lv.16: S16~17에 입문하는 유저들에게는 한 눈에 보기에도 엄청나게 까다로운 8비트 틀기 스텝이 BPM 200을 달고 초중반에 난립한다. 이는 한때 펌프 잇 업/난이도 표기 문제 문서에서 불렙으로 기록되었을 정도. 곡의 속도 때문에 처음엔 어떻게든 틀다가 지쳐 결국 끌기로 진행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그나마 중후반부터는 16비트 트릴 위주로 편성되어 있어 후반부 난이도는 내려가는 편. 단, 마지막 구간은 트릴에 약한 유저라면 후살로 느껴질 수도 있다.
  • Lv.17: S16과는 정반대 개념의 채보. S16이 8비트 고각틀기의 향연이었다면 S17은 단순한 틀기에 16비트 비중을 늘린 채보다. 사실 이 채보도 난이도대에서 결코 쉬운 채보는 아닌데, S16이 틀기 방면으로 심하게 어려워서 S16보다 쉬운 채보라는 말이 종종 나온다.
  • Lv.21
  • Lv.22

3.2 더블

  • Lv.18: NX 버전 당시의 18과 지금 18은 다소 다른 구성으로 되어 있다. NX 버전의 D18은 고각틀기 범벅인 S16을 더 틀고, 이동폭을 넓혀서 난이도대에서 어려운 편으로 이름을 날렸다. 물론 프라임 기준으로는 플레이가 불가능한 채보다. 현재 있는 D18은 S17을 더블로 펼친 채보로, 중간중간 16비트의 틀기가 섞여있으나, 구 D18과는 달리 난이도를 벗어나지 않는 적당한 수준. 단, 후반부의 변속 트릴에 주의해서 플레이할 것.[8]
  • Lv.23
  • Lv.24: 펌프 잇 업 난이도 표기 문제에는 안 나와있지만, 대다수의 유저가 인정하는 D24 중상급 채보다. 불렙으로 악명이 자자한 S22를 펼친 채보로, 온갖 더러운 틀기와 폭타 사이에 2노트까지 몰아치는 괴악한 패턴 구성. 최후반 트릴은 2노트까지 마구 박아놔서 올콤을 확실하게 틀어막아놨다. 프라임 1.20.0 퀘스트 챕터 20에서 3층으로 모습을 드러냈는데, D27 퀘스트 해금을 위해서 3미스 이하 클리어라는 괴악한 조건을 걸어놨다.
  • Lv.27: NX 한정 어나더 나이트메어 채보. 흔히 알려져 있는 NXSB 채보 맞다. 프라임에서는 1.20 패치 퀘스트존에서 플레이 가능. 채보가 워낙 난해하기 때문에 어디가 어렵다고 말하는 게 어렵겠지만, 특히 난잡한 초중반부 롱노트 + 일반노트 처리와 중반부 폭타 처리가 이 채보의 백미이다. 본래 Infinity에 먼저 부활하다가 본가에서 나중에 수록된 케이스. 여담으로 퀘스트 존에서 해당 채보의 조건이 'END - 끝까지 살아남으세요'로 되어있어, 마지막 미션답게 해당 채보를 수록한 것으로 보인다.
  1. NX 한정 어나더 나이트메어 채보. 흔히 알려져 있는 명칭인 NXSB 채보 맞다. Infinity에서 레벨 27로 먼저 이식되었고, 프라임에서는 1.20 패치 때 퀘스트존으로 부활하였다.
  2. 재미있는 점은 Final Audition이 후속작 Final Audition 2에서 같은 변화를 보였다는 것이다. 2-2의 BGA를 보면 초반부가 초록색 계열의 어두운 조명빛을 연출하고 있는데 F.A 2도 전작의 붉은 계열에서 초록 계열로 바뀌었었다.
  3. 어째서 이런 별칭이 생겼는지는 문서를 보면 알 수 있다.
  4. 보면 마지막까지 생존하다 후살 폭타 예? 에서 게임 오버가 됐다.
  5. 참고로 이 스텝은 제작자가 디렉터의 못 깨는 스텝을 하나 만들어달라는 주문에 의해서 만든 거라고 한다. 그런데 제작자(B.P.M.)는 A는 찍고 내놓았다고 한다...
  6. 피에스타, 피에스타 EX의 미션 존에서 헬 모드에 수록. 피에스타 2에 와서는 삭제되었다.
  7. 처음 D18 한정으로 디엑셀레이션 커맨드가 걸려져 있어서 채보를 완전히 숙지하지 않는 이상 클리어가 힘들고, 설사 첫 단계를 넘긴다 하더라도 각각 D23, D24를 6미스, 3미스 이하로 클리어하는 것은 웬만한 D23~D24를 충분히 올콤할 수 있는 실력이 있어야 한다.
  8. 참고로 이 채보에서 나오는 변속 트릴은 파엡 2-1 S21에서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