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L X-10

eyz9.jpg

1 개요

형식HAL X-10 / Type X-10 (Heavy Attack Labor eXperimental type-10)
정식명칭시작형 중공 레이버
통칭HAL X 10 (할 엑스 텐)
전고9.03m
전폭7.15m
건조중량17.41t
전비중량20.28t (호버유닛 장착)
최대기중43.00t
최소회전반경3.60m
장갑재강화 스틸, 군용 복합장갑
무장135mm ATM 런쳐[1] / 9연장 로켓런쳐 / 스모크 디스챠저 / 대공용 미니건
추가장비호버 유닛

2 설명

기동경찰 패트레이버에 등장하는 중공격형 레이버. 육상자위대가 사용할 목적으로 시노하라 중공업과 히시이 중공업에 제작을 의뢰했다. 등장한 작품은 TV판과 첫번째 극장판. 코믹스에서는 잠시 언급만 된다. 특징으로는 4족 보행이라는 점과, 20톤 가량의 중량에도 불구하고 기체 후부의 호버 유닛으로 호버 기동이 가능 하다는 점. 호버 기동시에는 다리를 지면과 수평하게 뒤쪽으로 접어올린다. 무장은 중공격형 레이버답게 135㎜ 활강포, 미사일 런처, 스모크 디스차저, 대공 기관포 등이 있다. 시작형이라 센서부는 헬다이버의 머리 부품을 그대로 유용하고 있다.

TV판에서는 AI가 폭주해 도시를 공격하려는 것을(작동 모드가 도시 공격 모드로 맞춰져 있는 상태에서 폭주) 특차 2과가 저지하는 내용이었다. 호버 주행을 하면서 앞을 가로막는 97식을 마구 박살내면서 고속도로를 따라서 폭주, 특차2과 2소대와 충돌한다. 로켓탄과 기관포, 연막탄 등의 강력한 무기와 군용 레이버 특유의 강한 파워와 단단한 장갑으로 2소대원들을 크게 고전시키나 시노하라 아스마가 목숨걸고 레이버에 올라타 조종석으로 들어가서 기동용 OS 디스켓을 빼내서 간신히 폭주를 멈추게 했다.

첫번째 극장판에서는 실험 도중 돌연 폭주해 실험 장소를 이탈, 육상자위대가 헬다이버, 헬하운드 등의 전력을 투입하여 이를 저지하려는 장면이 오프닝 시퀀스로 사용되었다. 미사일과 기관포를 이용해 자위대를 공격, 화끈한 액션신을 찍었다. 도주 중에는 헬하운드의 미사일에 맞아 호버 유닛이 손상되자 이를 퍼지하고 4족 보행 모드로 전환 후 계속해서 폭주하였다. 허나 자위대는 와이어를 이용한 함정을 설치, 발을 묶은 다음 매복해 있던 헬다이버와 대 레이버 라이플의 집중 포화로 간신히 기동을 멈추게 하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대파 이후 조종석을 열어보니 조종석에는 아무도 없었는데...

극장판 오프닝 시퀀스에서는 카와이 켄지가 작곡한 BGM 'Heavy Armor'가 흘러나오는데, BGM의 흐름과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장면 구성은 일품이다. 코믹스에서는 TVA와 극장판과 똑같은 모양으로 시제품까지 나왔었으나 계획에 시노하라 중공이 끼어들면서 방향을 선회, 이족보행의 레이버로 뜯어고쳤다고 한다.
  1. 묘사가 미묘한데 TV판과 극장판 1 공히 미사일로 묘사되었으나, 포신의 생김새는 단포신 전차포스럽다. 무장을 135mm 활강포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니 아예 포 발사 미사일일지도 모르는 일… 진실은 저 너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