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이제 더 이상 나무위키 편집 안 할 겁니다.
아래의 글을 한 번 읽어봐 주세요.
2008년에 엔하위키에 처음 들어오면서 오랫동안 문서 편집을 해 왔는데 편집하면서 기분이 더러워지는 것은 처음입니다.
대체 여기 분들! 나무위키가 지향하는 방향이 무엇입니까?! 이번 나무위키:편집지침 개정안을 통해 완전 위키백과 Mk.2로 가기로 방향을 잡았더라고요.
솔직히 과도한 취소선이나 볼드체를 보면 내용 이해가 전혀 안 돼 가독성을 해치는 건 저도 인정합니다만, 더 나아가서 제가 재미있어 하는 내용조차 마구잡이로 제거하는 등 탈엔하계 위키로 방향을 잡았더라고요.
양 측간 의견충돌이 벌어졌을 때 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양보를 한다면 크게 문제가 안 될 겁니다. 하지만, 서브컬쳐성 단어의 흔적을 싹 다 지워버리고 무작정 한 가지 가치관만 들이대는 행위는 나무위키의 리그베다 위키화를 초래하는 행위나 다를 바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있는 유머가 단순히 자기 입장에서 노잼이라는 이유로 마구잡이로 지운다면 위키백과와 다를 게 뭡니까? 아니 솔직히...
나무위키는 위키백과나 리그베다 위키보다 더 최악인 위키위키입니다.
출처 제시를 통해 위키에 적어놓은 정보가 참인지 거짓인지 알아볼 수 없고, 그냥 자기 생각이 떠오르는대로 즉흥적으로 쓰는 장이나 다를 바 없습니다. 한 마디로 나무위키는 뒤틀린 집단지성의 폭주만이 남아있는 위키나 다를 바 없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제대로 위키질을 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양 측의 감정만 앞세울 경우, 양 측이 만족할 만한 토론 결과를 내기는 커녕, 저 같은 유머 존치파들이 나무위키를 떠나고 뒤에서 중지손가락만 날릴 뿐입니다.
그리고 나무위키에서 1년 6개월동안 활동하면서, 리그베다 위키는 사유화 문제나 터무니없는 작성금지 규정만 빼면 나무위키보다 더 좋은 위키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서브컬쳐 드립을 지우지도 않고 내버려 두고 있으니까요. 물론 사유화 사태 이후 문서 업데이트가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영원히 들릴 일은 없겠습니다만은...
만약 제가 작성한 사용자 문서 내용이 매우 불쾌하다면 절 신고해서 운영자 권한으로 영구차단을 하든 말든 마음대로 하십시오. 비로그인이라도 편집 안 하고 그냥 눈팅만 하고 두 번 다시 편집 안 할겁니다. 차라리 리브레 위키에 가서 편집할 겁니다. 그래도 나무위키는 위백보다 정보량이 많기에 완전히 쓰레기 취급을 해야 하는 위키까지는 아닙니다만, 과연 유머를 원천 제고 정보전달 일변도로 가는 것이 과연 글을 읽으면서 유익함을 줄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진짜 제 기분 같아서는 이용허락 철회를 하고 싶어집니다. 리그베다 위키 시절부터 비로그인이든 로그인이든 기여한 분량이 대체 얼마인데... 하지만 참기로 했습니다. 규정상 철회가 불가능하니까요.
어쨌든 이 사용자 문서를 보신 분들. 특히 유머성 서술을 완전히 삭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 저의 말을 깊이 새겨두고 나무위키의 위백화를 막아 주시기 바랍니다. 사람이 웃지 않고 무표정하면서 살면 답답하지 않습니까? 차라리 리브레 위키에 가서 행복한 마음으로 위키질을 할 겁니다. 마침 여기는 나무위키에는 없는 문서들이 많이 널렸기도 하고요. 새롭게 내용을 채워 나가는 것이 매우 행복하더라고요.
그럼 이만 가겠습니다. "다시는 오지 마라"라고 말씀하셔도 듣지 않을 겁니다. 인터넷 독재를 하는 운영자들이 반대파들 꽁무니를 붙잡는 일은 없으니까요.
그럼 이제 진짜 갑니다. 무분별한 유머 삭제를 주장하는 위키러들에게 분노의 말을 전하고 싶은 심정이지만, 이들의 고집이 너무 세서 제가 아무리 말을 해도 못 알아들을 것 같으니 그냥 떠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