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P

1 Internet Service Provider

개인이나 기업체에게 인터넷 접속 서비스, 웹사이트 구축 및 웹호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회사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한국에서는 KT Olleh, SK브로드밴드, LG U+등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사업자 항목 참고.

2 Internet Secure Payment

2.1 개요

ISP 안전결제. 대한민국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시스템. 안전결제, 간단결제 서비스를 실시하며 비씨카드의 자회사인 VP에서 관리한다. 비씨카드 쪽이 유달리 일반결제(구 명칭은 안심클릭) 대신 ISP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2.2 문제

대한민국 대부분의 전자결제 시스템이 그렇듯 ActiveX공인인증서를 구비해야 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이하를 지원한다. 윈도우상에서도 문제가 많은데 Windows 7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Windows 8.1에서 설치하려면 오류가 난다. 특히 KB국민카드가 그렇다. 설치와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자. Windows XP에서는 가끔 설치해 놓은 ISP가 알아서 지워지는 경우가 있어서 자주 갱신해야 할 때가 있다. ISP가 없으면 마스타카드의 시큐어코드나 JCB의 J/Secure를 등록할 수 없다.

더 큰 문제는 마이크로소프트나 시스템을 만든 VP사도 해결방법을 잘 모른다.
모바일 ISP로 오세요. iOS용은 간지남. 월 550원은 필수.

게다가 비씨카드의 망을 이용하는 우체국, 한국산업은행 등의 체크카드에서도 인터넷에서 결제시 ISP를 받아서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비씨카드에서는 ISP 외에도 ActiveX가 필요없이 이메일 주소와 카드 정보를 등록만 하면 결제가 가능한 Payall이라는 안심결제 시스템을 운용 중이며, ISP와 달리 비밀번호는 숫자로만 입력한다. 하지만 Payall은 비씨카드의 망을 이용하는 카드에서는 그런 거 없다.

일단 ISP 쓸려면 카드번호 입력하고 유효기간입력하고 비밀번호 설정하고 해야한다.
다른컴퓨터에서 결제하려면?
ISP는 복사를 막아놔서 다시 카드번호 입력하고 유효기간 입력하고 이런 뻘짓을 또 해야한다.
그리고 ISP는 상품권 결제시 무조건 첫회는 취소된다. 다시 핸드폰으로 인증 후 카드번호 입력하고... 하다보면 성질머리가 뻗쳐 때려치는 자신을 볼 수 있다(...) 또한 '환금성 업종 결제 시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아무런 진행이 없다면 공인인증서를 폰으로 옮긴 뒤 다시 결제를 시도해야 한다. 공인인증서+휴대폰 본인 인증이라는 이중 절차를 진행한 후 결제가 가능하다.드럽게 귀찮다
간편결제서비스를 이용하자.

온라인 결제 방식으로 ISP를 사용하는 카드사는 다음과 같다.

2.3 BC Pay

BC Pay 문서 참조.

3 Image Signal Processor

3.1 개요

디지털 카메라에 들어가는 이미지 처리장치. 디지털 카메라 뿐만 아니라 캠코더휴대폰, 스마트폰 외에 다른 모든 기기에도 탑재된다.

ISP는 사진 촬영시에 발생된 디지털 노이즈를 감소 시켜주거나, 촬영 후 이미지 보정, HDR 등을 처리해 준다.

유명 카메라 제조회사라면 대부분 자사가 제조하는 ISP를 가지고 있다. 캐논의 DIGIC, 니콘의 EXPEED, 소니의 BIONZ, 올림푸스의 TruePic 등...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스마트폰 AP에도 ISP가 거의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다.

4 In-System Programming

EEPROM 혹은 플래시 메모리 등 시스템에 장착된 비휘발성 메모리에 프로그램 하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는 롬 라이터기를 이용해 직접 롬에 기록하거나 지우는데, 매번 롬을 꺼내어 프로그래밍 하고 집어 넣는 과정이 번거로웠을 뿐더러, 자체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었다. 아예 PCB로 대량생산하는 산업 외에는 구경도 하기 힘들었으며, 학부에서는 직접 EEPROM을 연결하여 이러한 과정 없이 바로 롬에 데이터를 프로그램 할 수 있는 트레이닝 보드 등을 만들어 실습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아예 보드에 붙인 채로 전원을 켜고, 시리얼 및 특정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내장된 롬에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테크닉이 도입된 것이 바로 ISP다. 디바이스는 PCB에 장착된 채로 외부 신호를 이용해 내부 롬에 코드를 기록한다. 고전적인 EPROM을 쓰는 것도 완전히 옛말이고, 왠만한 MCU는 전부 다 플래시 롬을 사용하기에 쓰고 지우는 것도 간편하고 빠르다. 이젠 외부 EEPROM을 쓰는 게 비용이 훨씬 많이 든다.

현재는 ISP가 없는 MCU를 찾기가 힘들어졌지만, 일부 모델은 ISP가 없기도 하다.

이 문서의 출처는 리그베다위키이며, 2013년부터의 저작자는 이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