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oshi

1-noscale.jpg

1 소개

가로쉬가 아니다

Karoshi is a series of puzzle platformer games in which the goal is to die.

Karoshi는 죽는 것이 목표인 퍼즐 플랫포머 게임입니다.


- 공식 홈페이지 소개글

죽이게 재미있는 게임

네덜란드의 게임제작자 제시 벤브룩스(Jesse Venbrux)가 제작한 퍼즐 인디 게임. 과로사 게임으로도 알려져 있다.[1]

아주 심플한 그래픽에 샐러리맨을 조작해서 하는 퍼즐 게임... 인데, 이 게임의 목적은 죽는 거다. 일반적인 게임이라면 가시를 피해서 살아야 하는데 이 게임은 가시에 들이대서 죽는 게 목적. 물론 죽지 못하게 별의별 함정(?)들이 플레이어를 가로막고, 그걸 다 뚫고 나가서 죽어야 한다.

퍼즐 중에도 마우스 커서를 발판으로 써서 점프해야 한다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아야 클리어가 된다거나, 몇스테이지 뒤로 돌아갔다가 다시 와야 한다거나 하는 등 상식을 깨는 퍼즐들이 많다. 자살해야 하는데 머리를 써야하는 게임.

참고로 이 게임의 진짜 주제는 자살은 결코 즐겁지 않다이다.

2 스토리

사실 이 시리즈에 스토리라고 할만한 것은 없다
스토리...라고 하긴 뭐하지만, 시리즈 대부분은 사내연애를 하며 동시에(?) 상사의 업무 압박에 시달릴대로 시달리는 주인공이 결국 우울함을 이기지 못하고 자살 충동을 느낀다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도 있다.[2]

3 시리즈

사실 버전이 꽤 다양하다. 총 6가지로 일반적으로(PC에) 다운 받아 하는 게임이 세 버전, 플래시로 만들어전 버전이 두 버전.
나머지 하나는 모바일([iOS])용이다.

모음 링크

3.1 Karoshi

karoshi.png
카로시 시리즈의 첫 버전이다. 레벨은 총 25레벨이며 Windows용이다. 개발자의 농담 겸 장난으로 만들어진 게임이지만, 생각보다 인기가 높아 이후 다양한 시리즈를 제작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첫 버전이니만큼 다른 버전들에 비해 특별한 점은 없지만, 시리즈의 첫 작품이라는 의의가 있는 게임.

3.2 Karoshi 2.0

karoshi2.png
전작인 Karoshi가 인기를 얻고 나서 만든, 직후의 시리즈 버전이다. 전작에 비해 두 배나 많은 50레벨로 구성되어 있는 Windows용 게임이며, 더욱 장애력 창의력을 발휘해야만 클리어 가능한 스테이지들이 많다.
Karoshi 2.0의 엔딩은 2가지가 있으며, 진짜 마지막 스테이지의 갈림길에서 위나 아래를 선택하면 볼 수 있다. 하나는 진짜 천국으로 승천하는 엔딩과 1스테이지를 무한으로 반복하는 무간지옥 엔딩이다.

3.3 Karoshi : Suicide Salaryman

karoshiflash.png
카로시 시리즈 중 처음으로 버전으로 만들어진 게임이다. 총 50레벨이며, 플래시를 기반으로 했다.
기본적인 인터랙션은 다른 시리즈와 비슷하다. 웹으로 만들어진 데에 의의가 있는 버전.

3.4 Karoshi Factory

karoshifactory.png

기존 시리즈들과 비슷하지만, 크게 다른 점은 여러 명의 캐릭터를 동시에 컨트롤해서 모두 죽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총 50레벨이며 Windows용이다.
"협동 플레이"가 목표인 인디 게임 공모전에 내기 위해서 만들어진 버전이다. 협동해서 하는 것이 자살.

3.5 Super Karoshi

superkaroshi.png
총 61스테이지로 이루어져있는 플래시 기반의 웹게임이며, 기본 Karoshi의 인터랙션에 추가적으로 슈퍼 카로시초 사이어인가 등장한다.

주인공 캐릭터가 슈퍼맨 마크에 닿게 되면 슈퍼맨으로 바뀌는데, 이 때는 무슨 짓을 해도 죽을 수가 없다. 보통 게임이라면 좋은 일이었겠지만 이 게임의 목적이 자살인 만큼 꼭 그렇지만도 않다. 대신 슈퍼맨 상태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아이템에 닿으면 원래대로 돌아오므로, 다시 죽을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이것을 이용해 만들어진 퍼즐들을 푸는 것이 후반부 플레이의 대부분이다.

플레이 도중 게임창이 종료되더라도 그것을 플레이하던 PC상에 스테이지 정보가 남아 있어, Super Karoshi 플레이 창을 다시 켜기만 하면 기록은 전부 남아 있는 편리함이 있다. 60스테이지를 전부 클리어 하고 나면 그제서야 모든 스테이지를 다시 플레이 할 수 있게 되는데, 재미있는 점은 알려진 61스테이지 외에도 Secret level이라 불리는 두 개의 스테이지가 더 있다는 것이다.

Secret level에 돌입하는 방법은 구글 검색 등으로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63레벨을 클리어 한 사람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발자가 일부러 깰 수 없게 설계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3.6 Mr. Karoshi

karoshi06.png
2011년 2월 9일에 iOS버전으로 출판된 모바일 게임이다. 기존 시리즈와 조작방식은 거의 동일하다.
총 50레벨이며 android 버전 또한 존재하나, 2015년 8월 현재 스토어에서는 내려간 상태.

4 여담

같은 제작자가 만든 게임으로 Execution이 있다.

2011년 앱 스토어에 등록되었다. # 그리고 아이폰/안드로이드 버전도 나왔다. 그야말로 충공깽. 단, 원판같은 다양한 구성과 스테이지는 생략되었다.

여담이지만 카로시 아이콘은 2010년경에 구 엔젤하이로와 구 엔하위키 아이콘이었고, 구 엔하위키 미러는 이것과 좌우대칭이었다. 과로사는 ↘방향, 엔하미러는 ↙방향 사각형이 색깔이 다르다.
  1. 과로사의 일본식 발음이 카로시(かろうし)이고, 이 발음을 그대로 영어로 옮긴 것이 본 게임의 제목.
  2. 게임상에서도 NPC로 나오는데, 접근하면 점프력에 변화가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