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risia (Primal Logic)

(L'erisia에서 넘어옴)


L'erisia Primary Logic 赤き天使

파일:Attachment/L'erisia (Primal Logic)/lerisiaprimallogic.jpg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하드 플레이 영상



리플렉 비트 그루빈 스페셜 플레이 영상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234BASICMEDIUMHARDSPECIAL
571011
스킬 레이트17335969
오브젝트224315500777
수록버전리플렉 비트
Rb+ 수록 팩MUSIC PACK 07
SPECIAL : 보면 추가 (그루빈)
BASIC : 난이도 1 증가, 오브젝트 6개 증가 (2016.01.13, 볼짜)
틀림없이 존재한다───.
그것은 우리들이 꿈꾸는 미지의 기쁨.
우리들은 존재라는 기쁨을 지금 확실히 해야만 한다.
우리를 이끌어 줄 붉은 천사.
루에리시아라 이름지으리───.

- 리플렉 비트 OST 코멘트

Zektbach 작곡으로, Zektbach의 첫 앨범인 The Epic of Zektbach -Ristaccia-에 수록된 곡이다. 참고로 앨범 수록명과 게임 수록명이 다른데, 앨범에는 L'erisia (Primal Logic)이 아닌 L'erisia Primary Logic 赤き天使(붉은 천사).

작곡가의 정식 앨범에 수록된 곡임에도 불구[1]하고 정식판에서는 르에리시아가 그려진 전용자켓으로 변경되었다는것이 특징. 당연하지만 로케테스트판에서는 해당 앨범의 자켓이었다. 비트매니아 IIDX 의 수록곡인 Raison d'être~交差する宿命~의 BGA 초반부 한장면과 비슷하지만 배경만 가져오고 캐릭터 일러스트는 새로 그렸다.

리플렉 비트에선 레벨 50에서 해금된다. Sakura Reflection에 이어 두번째로 등장하는 하드 난이도 10레벨곡.

리플렉 비트 초대작에서 가장 BPM이 높은 곡이었고[2], 모든 패턴 중간에 엄청나게 느려지는 변속구간이 존재한다.

곡 초반부의 일반 오브젝트는 엇박이 없고, 3TOP 오브젝트는 탓-탓-타탓의 박자로만 나온다. 이후 동시치기 구간 및 저속구간[3]이 등장하는데, 여기서 상당히 긴 롱 오브젝트가 등장하기때문에 롱 오브젝트를 끝까지 처리하려다가 일반 오브젝트를 놓치게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굳이 풀 콤보를 노리는게 아니라면 롱 오브젝트를 포기하고 일반 오브젝트에 집중하는게 좋을 수도 있다.
그 후 곡 주요 멜로디에 맞춘 난해한 박자, 오브젝트 조합 패턴이 등장하고 곡 시작부와 비슷한 패턴이 재등장한다. 마지막의 롱 오브젝트는 3TOP 오브젝트가 나올때까지 끝나지않을정도로 상당히 길다.

동레벨의 먼저 등장한 Sakura Reflection에 비해 어렵다는 평이 많다. 다만 16박이 하나도 나오지 않는다는 것과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에서 10+의 명예를 얻은 다른 곡들의 존재 덕분에 SPECIAL SUMMER CAMPAIGN!과 같이 중간급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만 체인 오브젝트가 단 한개도 나오지 않기때문에 게임 특성상 오브젝트가 어떤 속도로 어디로 날아오느냐에 따른 차이가 적지 않다.

2011년 3월 14일부터 2집 앨범 수록곡 중 하나인 Wenkamui가 업데이트됨에 맞춰 4월 12일까지 레벨 50 해금에서 카드 기본 통상곡으로 해금조건이 변경되었었다. 하지만 한국은 SEED 발표일인 4월 13일에 업데이트한 관계로 이런 일을 볼 수 없었다.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에선 2TOP 패턴이 3TOP으로 바뀌어 보면이 조금 수정되었으며, 레벨은 10 그대로 유지되었다. 이후에 이 곡의 고속폭타라는 기믹을 이어받은 이식곡이자 훼이크 보스곡인 量子の海のリントヴルム이 출현했는데, L'erisia의 BPM을 아득히 초월해버려서 졸지에 이 쪽은 빠르다고 할 수 없는 처지가 되었다. 다만 10레벨곡중에 하강속도가 빠른편에 속하는데다가[4], 롱잡, 체인 오브젝트가 거의 없어서 고속 스크롤 적응을 위한 곡으로 추천받고 있다.

리플렉 비트 그루빈에서 젝트바하 검정으로 SPECIAL 보면이 추가되었다. 전체적으로 Hard패턴을 강화한 패턴으로, 고속 스크롤을 기반으로 난사하는 체인 풀린 8비트나 저속구간 부분도 여전하다. 시작부터 끝까지 8비트로 꾸준히 노트를 쏟아내기 때문에 상당한 체력을 요하는 곡으로, 지력이 딸리는 유저의 경우 특히 저속구간에서 체력이 딸려 나가떨어지는 경우가 잦다. 개인차에 따라 12까지 체감 난이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체력 안배나 배치 등을 숙지하고 가는 것이 좋다.

리플렉 비트 볼짜에서는 2016년 1월 13일 업데이트로 베이직 채보가 변경되어 기존의 4레벨(오브젝트 218개)의 채보에서 지금의 5레벨 채보로 변경이 되었다.

시간이 많이 지난 지금 Hard 난이도는 10레벨 중에선 쉽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고속 스크롤 입문곡의 타이틀 또한 여전하다.
  1. 리플렉 비트들어서 타 게임 이식곡이라도 작곡가 정식 앨범에 들어가있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이 경우는 해당 앨범의 자켓을 사용하였다. smooooch・∀・We Can Change의 관계를 생각하면 쉽다.
  2.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로 업데이트된 이후에는 7-1글라스에서 해금되는 IMAGE-MATERIAL-이 BPM 260으로 제일 빠르다. 다만 오브젝트 하강 속도는 아직 L'erisia가 최강을 자랑하고 있었...다만 난데없이 굴러온 돌이 BPM이든 오브젝트 하강속도든 싸그리 가져가버렸다. 그리고 그 굴러온 돌도 다음작에서 어김없이 갈렸다.
  3. 이 부분의 속도는 실질적으로 58.5BPM의 그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4. 가장 빠른건 LONDON EVOLVED지만 저속구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고속부분은 이 곡보다 패턴이 난해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