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도물어 정식 시리즈인 마도물어 1-2-3 중 첫 작품
MSX로 첫 발매되었으며(1-2-3 합본), 이후 PC-9801, 게임기어에, PC 엔진 CD로 까지 이식되었다. 아르르 나쟈의 유치원 졸업시험이 주 내용. 이후 발매된 하나마루 꽃 대유치원아의 실기시험에 해당하는 작품.
마도물어 시리즈에서 가장 많이 리메이크된 작품이다. 애초에 인기도 가장 많고... 로리
2 게임기어판
3개의 마도구(魔導物語I 3つの魔導球)
1993년 12월 3일 컴파일에서 개발, 세가에서 발매한 작품. 통칭 'GG 마도I' 또는 'GG-I'.
항목 1을 이식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추가 바람.
3 메가드라이브판
1996년 3월 22일 메가드라이브로 발매된 리메이크작. 통칭 'MD 마도'. 또한 일본 내 마지막으로 발매된 메가드라이브 게임이기도 하다.
항목 1을 이식하였으며, 마도물어 2, 마도물어 3는 나오지 않았다.[1]
다만 내용이 약간 차이가 있는데. '하나마루 꽃 대유치원아'에서는 바로 실기시험을 들었던 반면, 여기 마도물어에서는 희대의 꽁수 연필굴리기를 사용해 필기시험을 100점으로 합격하여 아르르 혼자 실기시험을 치르게 되었다는 설정.
마도물어의 본격적인 아이템 방향석이나 마도력 표시 등도 건재(모양이 약간 좀 다르지만). 마도의 습득은 레벨업이 아니라 마도서를 입수해, 그 마도서에 쓰인 마도를 커맨드 입력으로 사용하는 시스템. 전투는 하나마루 꽃 대유치원아와 같이 횡사이드 전투지만. 앉기. 수그리기 등의 동작과 더불어 커맨드로 마도를 쓰는 방식이 추가되어 긴장감(?)이 더해졌다. 대신 그 경파스러운 동작으로 일부 팬들에게는 댄스 마도라는 별칭이 붙어버리기도.
또한 여기에서 사탄의 존재가 언급되며, 이 곳의 숨겨진 보스이기도 하다. 또한 엔딩은 아르르가 탑 안에서 얻은 점수에 따라 엔딩이 변화한다.
새로운 인물로 선배인 카뮤가 등장했으며, 이후 마도학교에 입학한 라라도 등장.
단, 카뮤는 게임기어판 1에서도 나온 적이 있다. 여기서는 아르르와 같이 시험을 받으러 온 학생... 으로 가장한 환상. 일종의 감독관같은 존재였다.
카방클은 여기서 등장하지 않지만 보조계 마법 루이반코를 사용하면 랜덤하게 등장한다.
특이하게도 디스크 스테이션 수록 게임인 점프 히어로 외전[2]의 일부 캐릭터(정확하게는 빌리의 형과 이반의 어머니)들이 몬스터로 등장하기도 하였다.[3]
발매 당시 굉장히 소량이 풀려 한때는 마도물어 시리즈 중 가장 구하기 어려운 작품이었다. 근데 컴파일이 망한 후, 창고에서 재고가 쏟아져나와 지금은 가장 구하기 쉬운 작품이 되었다(...).
4 PC 엔진 CD판
불꽃의 졸원아(魔導物語I 炎の卒園児)
1996년 12월 13일 PC 엔진 아케이드 카드 전용 CD-ROM으로 발매된 작품. 통칭 'PCE 마도'.
메가드라이브판과 마찬가지로 항목 1을 이식하였으며, 개발 및 발매사는 NEC 애버뉴.
자세한 내용은 추가 바람.- ↑ 원래 새턴판 마도물어가 마도물어 2, 3의 리메이크로 기획되었지만, 이 기획은 틀어지고 결과물은 완전히 다른 스토리의 게임으로 나왔다.
- ↑ 1편을 말하며 한국에서는 미발매. 한국에서 처음 들어온 점프 히어로 시리즈는 봄버 고고 점프 히어로 외전 2.
- ↑ 그리고 점프 히어로 외전에서는 아르르와 카방클이 찬조 출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