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C

미국 북동부의 철도 노선에 대해서는 Northeast Corridor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Nec-200px.png
日本電気株式会社 / NEC Corporation

1 개요


NEC 본사 (NEC Super Tower)

일본의 전기제품 회사. 무슨 분야에서 n대 뭐시기를 꼽기를 좋아하는 일본 풍속에서는 일본 8대 전기제품 기업으로 손꼽힌다. 업무용 컴퓨터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어, 일본의 IBM 같은 위치에 있다. 자회사로 NEC 인터채널이 있었으나 인터채널은 2004년 독립, NEC그룹과 별개의 기업으로 독립했다.

사실 별 상관없는 주제에 쓸데없이 에로게와 관련이 깊다.(…) 이게 다 인터채널 때문이다

2 역사

본래 웨스턴일렉트릭과의 미일합작회사였다. 제2차 세계대전 직전에 미일 관계가 악화되자, 일본 굴지의 재벌중 하나인 스미토모 재벌이 인수했다. 전쟁 이후에 개편되어 지금과 같은 체계가 되었다.

3 제품

D7XX, uPDCXX 시리즈
1980년대 Zilog[1](자일로그)社 몰래 세컨더리 계약[2] 없이 제품(8비트 CPU)을 찍어내다 Zilog社에게 고소미를 먹었다.
그런데 훗날 사이좋게 CPU를 찍어냈다고 카더라.

3.1 컴퓨터

메인프레임과 산업용 미니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했다. 현재도 업무용 컴퓨터나 서버 분야에서 일본 최고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3.2 개인용 컴퓨터

1970~1980년대에 PC-9801 등 PC-9800 시리즈로 일본 컴퓨터 메이커중 후지쯔, 샤프와 함께 일세를 풍미했다. 개인용 컴퓨터 산업은 2011년 레노버에 반반 지분으로 매각, 합자 회사에서 생산하고 있으며[3] 수출보다는 내수형 시장에 사실상 올인하고 있다. 2015년도 부터 데스크탑 VALUESTAR, 노트북 LAVIE 로 이원화 되었던 브랜드명을 LaVie 로 통일했고[4]. 2015년 현재 홍보모델은 타케이 에미.

3.3 가정용 게임기

PC 엔진 시리즈를 가전제품을 출시하던 NEC 홈 일렉트로닉스에서 출시했다. 다양한 PC엔진 바리에이션을 출시하면서 그런대로 시장을 유지하다가, PC-FX로 멸망.

3.4 모바일 단말기

NEC카시오참조. 명분상으로는 NEC와 카시오, 히타치의 3사합자 형태지만 실지분은 NEC가 높은편. 다만 전통의 애플과 삼성 양강체제, 그리고 중국 스마트기기 사업의 약진 등 외부 경쟁요인을 극복하지 못하고 2013년 하반기 이후로 사실상 스마트 단말기 사업은 접은 상태.

4 스포츠 구단

무엇보다도 일본 여자프로배구에서 구단주로 NEC 레드로킷츠라는 팀을 꾸리고 있는게 유명하다. 단 2000년대 중반이후 하락세로 인기 역시 예전만 못한편. 그리고 1985년부터 1995년까지 잉글랜드 축구 구단 에버튼 FC의 스폰서였다.

리즈시절에는 인기가 높았는지 2D 격투 게임 쯔꾸르 2nd 로 제작된 IT기업 모에화 격투게임인 섀도우 아츠에서는 NEC를 모에화한 캐릭터가 배구선수 기믹으로 나오기도 했다.
  1. 이 회사가 만든 CPU 중 하나가 Z80이다
  2. 원작자로부터 라이센스를 빌리거나 구매해 2차적으로 생산하는 것
  3. ThinkPad 일부 모델도 생산하고 있다. 레노버의 마감에 질린 이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되고 있다(...)
  4. 정확히는 브랜드명을 통일하면서 LAVIE로 올 대문자 표기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