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른 뜻은 네스트로
여기와는 전혀 관계없다. - 트랜스포머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나오는 가공 단체는 NEST(트랜스포머)로.
목차
[숨기기]1 새 둥지를 뜻하는 영어 단어
문서 참조.
2 실존하는 단체 Nuclear Emergency Support Team
[1]
Nuclear Emergency Support Team
DOE(Department of Energy: 미 에너지부) 산하의 NISA(National Nuclear Security Administration: 국가방사성물질보안국)로부터 지휘를 받는 핵 전문 팀으로서 세간에 알려진 이미지와는 달리 팀원들은 숙련된 직업군인이 아니라 과학자, 기술자, 엔지니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수 목적 팀인 것은 사실이지만 엄밀히 말해 특수부대로 분류하기엔 어폐가 있다.
2.1 개요
전 세계 그 어디에서든 핵무기 및 방사능과 관련된 사고 및 테러가 발생한다면 즉각적이고 전문적인 대응을 해내는 것을 목적으로 창설된 부서이다. 핵, 방사능 관련 테러나 사건 사고들을 해결하기 위한 특수한 기술에 대해 전문성을 지니도록 항시 노력하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CIA와 같은 미 연방 특수 기관과 협동하는 것은 물론이요, 그들 산하의 특수대응반(SRT)과 연계하여 훈련 및 지원을 하기도 한다.
2.1.1 역사
1960년대, 핵 투사체가 없던 시절로써 단순히 전략폭격기로 운반하여 투하하는 수동적이고 구식적인 방법 밖에는 없었던 냉전 초기에는 그와 동반하여 항공 사고로 인한 핵 폭발 등으로 인한 대 참사가 일어날 수 있음이 여러 번 경고되었다.
그러다가 1974년 말, 보스턴 어딘가에 핵무기가 위치하고 있다는 소식이 FBI를 통하여 포드 대통령에게 보고되고,[2] 이에 임시적으로써 대응 팀이 꾸려지나 이러한 사태에 전혀 경험이 없었던 당시로써는 대응에 각종 문제가 뒤따르기 시작했다. 이 사건 이후 전문성을 요하는 전문 부대의 창설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1975년, 제럴드 포드 대통령의 명령하에 NEST팀이 조직된다.
2.1.2 구성
Bulletin of the Atomic Scientists에 따르면, NEST팀은 방사능 관련 사건에 전문적인 능력을 지닌 인재를 600여명 가량으로 구성되어 생각보다 구성원 수가 많지만 그렇다고 해도 매 채용 시기마다 45명 이상 고용하지 않는다고 한다.[3] 이들은 150톤 가량의 수많은 다양한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네 대의 헬리콥터와 세 대의 비행기로 구성된 소규모 비행전단도 따로 운용하고 있다. 물론 모두 관련 탐지 장비를 갖추고 있다.
유사시, 핵 관련 사건으로 항공 대응을 하지 않을 수가 없을 땐 연방항공국(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로부터 NEST 항공기에게 미국 국가 영공 시스템 내에서 최우선적인 권한을 인가하며 이때의 콜사인은 'FLYNET'이다.
2.1.3 잘못된 루머
2.1.3.1 NEST팀은 고도로 훈련받은 특수부대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NEST팀은 특수부대라기보단 특수 목적 팀에 가깝다. 그런데 기이하게도(...) 세간에는 NEST팀을 무슨 델타포스 및 데브그루 싸다귀 후려갈길 정도의 다목적 대테러 특수 은밀 기동 부대로 이미지가 형성되어 널리 퍼져 있다.정작 대신 총질하는 특수대응반이나 대테러부대는 안습
이는 엄연히 잘못된 인식으로, NEST 팀은 특수전 훈련을 받은 군인들이 아니라 과학자, 기술자, 엔지니어로 구성되어 있는 연구팀이다. 물론 신속 대응을 위해 현장에도 파견되지만 어디의 대테러부대[4]와는 성격이 다르다.
정확히 말하면 NEST팀은 애초에 전투 목적을 상정으로 한 대테러 조직이 아니며 대테러 기관의 지원이 NEST팀의 행동 목적의 범주안에 포함될 뿐이다. 그러나 동명의 약어를 가지고 등장한 트랜스포머2의 NEST팀의 전투적, 혹은 비밀스러운 특수부대 이미지와 더불어 국내에서의 NEST에 대한 정보의 부재로 인하여 소식이 와전되기 시작했다.
물론 원인은 영화로부터 와전된 것이라지만, 이에 지대히 불을 짚이는 역할을 한 이는 아마 네이버에 NEST팀이라고 검색을 하면 뜨는 모 소설 설정 친목 카페에 작성되어 있는 NEST팀 게시물이 그 발단으로 예상되는 데,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작성자가 한국 포털 사이트의 검색엔진만으로는 NEST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가 없어그리고 구글은 영문 페이지만 잔뜩 뜨지대부분 본인이 직접 창작한 설정들을 수록해넣은 것에 불과하다.
즉, 실제 NEST팀과는 완전히 다른 부대로 만들어놔버렸다.
게다가 작성자 본인은 이 NEST팀과 트랜스포머에 나온 그 NEST팀은 약자마저 다른 완전히 별개의 조직[5]이라는 사실조차 모르는 듯.[6] 말은 NEST팀에 관한 정보를 찾을 수 없어 지어내었다는 데 없을 리가(...). 구글에 검색하면 NEST팀에 대한 정보는 상당히 얻을 수 있고, 뭣하면 미국 에너지부 공식사이트라도 방문하면 된다. [1]그리고 죄다 영어지
여기에 앞서 말한 국내에서의 정보 부재 밑 트랜스포머의 여파가 겹치게 되어 이 설정이 공식적인 정보인냥 와전되었고, 이 잘못된 루머들은 이내 네이버 블로그 등을 통하여 퍼져나가기 시작했다.[7]
어찌되었든 이러한 맥락 덕분에 꽤 많은 사람들이 NEST팀을 핵테러리스트나 관련 요인들을 암살하고 다니는 수수께기의 부대로 오해하고 있게 되었으며, 아직까지도 여전히 잘못된 채 정정되지 않은 블로그 게시물들이 많아 여전히 '워치독'과 '헌팅독'이란 이름의, NEST팀 내에서도 존재 자체가 부정되는 부대같은 게 실재하고 있을 것이라 굳게 로망을 품고 있는 사람들이 양산되고 있을 것이다. 물론 실제로는 그 딴거 없고, 조금만 신경 써서 게시물을 읽어본다면 굉장히 어설프게 지어낸 설정이란 걸 누구나 알 수 있다.[8] 대표적으로 티어 0라든가. 특수부대가 고렙일 수록 티어1에 가깝다 착각해서 나온 폐해 대체 왜 핵 폐기 전문 팀에서 그런 블랙 부대가 창설된 거지
2.1.3.2 Support인가 Search인가?
NEST팀의 창설 초기 명칭은 Nuclear Emergency Search Team-방사성 물질 긴급 수색 팀이었다. 그러나 21세기에 들어서 Nuclear Emergency Support Team, 즉 방사성 물질 긴급 지원 팀이라는 명칭으로 개명되었다. 세간에는 이 두 명칭이 모두 알려져 얼떨결에 부서 명이 둘인 부서가 되어버렸지만, 정확하게는 Nuclear Emergency Support Team가 올바른 명칭이다.[9]
2.1.4 미디어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에서 핵폭발 직전, 무전 내용을 잘 들어보면 'NEST팀이 핵무기를 해체 중이다.'란 언급이 나온다.그리고 Fail 그러니까 우리는 모두 마카로프를 멀리하고 유리를 빨아야 합니다
- 이동 ↑ 이것은 NEST팀이 속해있는 DOE(미 에너지부)의 심볼이다.
- 이동 ↑ 물론 정보 자체가 허위정보였음이 드러난다.
- 이동 ↑ 물론 훨씬 적게 뽑을 수도 있다.
- 이동 ↑ 델타라든지 데브라든지
- 이동 ↑ 트랜스포머의 NEST는 Nonbiological Extraterrestrial Species Team이다.
- 이동 ↑ 그래서 NEST팀을 델타포스 및 데브그루같은 특수부대로 착각한 것으로 보인다.
- 이동 ↑ 2013년 8월 말, 각종 와전된 해당 게시물을 퍼나른 블로그에 원 게시자가 블로그게시물의 정정을 요구하였다.--
- 이동 ↑ 읽어보고 설정글임을 알아차리는게 아니라 애초에 카페 제목이나 등급명, 게시판의 이름만 봐도 대놓고 픽션임을 드러내고 있다.
- 이동 ↑ 그러나 여전히 Nuclear Emergency Search Team으로 더 유명하다. 당장 구글 검색만 해봐도(...)
- 이동 ↑ 심지어 인도산 스릴러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