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활림의 예언자 니사

(Nissa, Vastwood Seer에서 넘어옴)
이 항목은 현명한 정령숭배자 니사로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앞면>파일:E2fKTcF.png
영어판 명칭Nissa, Vastwood Seer
한글판 명칭광활림의 예언자 니사
마나비용{2}{G}
유형전설적 생물 — 엘프 정찰병
광활림의 예언자 니사가 전장에 들어올 때, 당신은 기본 숲 카드 한 장을 당신의 서고에서 찾아 공개하고 당신의 손으로 가져간 후, 당신의 서고를 섞을 수 있다.

대지가 당신의 조종하에 전장에 들어올 때마다, 당신이 대지 일곱 개 이상을 조종한다면, 니사를 추방한 후 그 소유자의 조종하에 변신한 채로 전장에 되돌린다.
공격력/방어력2/2
<뒷면>파일:Izwq2em.png
영어판 명칭Nissa, Sage Animist
한글판 명칭현명한 정령숭배자 니사
유형플레인즈워커 — 니사
+1: 당신의 서고 맨 위의 카드 한 장을 공개한다. 그 카드가 대지 카드라면 전장에 놓는다. 그렇지 않다면 그 카드를 당신의 손으로 가져간다.

-2: 전장에 이름이 "깨어난 세상 아샤야"인 전설적 4/4 녹색 정령 생물 토큰 한 개를 놓는다.

-7: 대지 최대 여섯 개까지를 목표로 정한다. 그 대지를 언탭한다. 그 대지들은 6/6 정령 생물이 된다. 그 대지들은 여전히 대지다.
색 표시녹색
충성도3
수록세트희귀도
매직의 기원미식레어

매직의 기원에서 발표된 니사의 플레인즈워커 각성과정을 나타내는 카드. 이전 플레인즈워커였던 세계를 깨우는 니사부터 컨셉이 대지 특화로 변했고 이번 광활림/현명 니사 역시 램프+엘프라는 컨셉이 굳혀졌다. 개럭은 웁니다 변신 조건은 매직의 기원에 등장한 5인방중 가장 타이밍이 느린편. 리밋이 아닌이상 7마나가 깔린 상황에 와서 변신해봤자 판을 뒤집긴 힘들지만 카드 컨셉도 그렇고 램프덱에선 활약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녹단색 생물/플레인즈워커임에도 불구하고 (+1)능력으로 무조건 드로우(+램프)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나르셋 : ???

변신 전의 성능은 같은 발비, 같은 성능, 같은 엘프인 Civic Wayfinder보다 살짝 구리다. 보통 이런 애들은 손으로 기본 대지를 가져오는데, 니사는 전설 + 기본 숲 만 가져오기 때문에 색말림을 막지 못하는건 아쉬운 점. 뭐 어쨌든 서고에 있는 대지 장 수를 한장 줄여주기 때문에 어느 타이밍이건 도움이 되고, 능력덕분에 카드 교환비에서 손해 나는 일은 거의 없으므로 녹색덱이면 어떤 덱이든 그냥 덱에 몇 장 넣어도 된다.

변신 후의 성능은 매직 오리진 전 플레인즈워커 중 제일 강력하다. Coiling Oracle의 특능을 +1로 만든 특능부터 일단 +드로우고, -2로 4/4 놓으면서 전설 토큰이라는게 좀 그렇지만 토큰을 뽑는 능력도 언제나 좋은데다가. 궁극기도 6/6 6마리가 튀어나오는데다가 깔려있는 대지를+언탭시키면서 변신시키는거라 신속을 지닌것 처럼 바로 공격이 가능해서 쓰면 이긴다. +도 좋은 스킬이라 특히 계속 +쓰면서 궁극기를 대놓고 노려도 나쁠 게 없고.

그러나 변신 조건이 대지 6개가 깔려 있으면서 여기서 대지 한개가 더 들어와서 대지 7개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상 7마나 플레인즈워커라고 할 수 있는 까다로운 조건인게 문제. 뭐 그렇다고는 해도 3마나인 이상 진짜 7마나 플커들처럼 손에서 노는 일은 절대 없기 때문에 녹색 중심 덱이면 4장 까지는 무리라도 3장 정도는 프로급 어떤 덱이든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플커다.

그리하여 이후 스탠다드 극 초반 평가는, 아, 니사 존나 세네요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변신 전 성능은 어쨌든 대지 한 장 가져오니 마나 부스팅을 하는거고, 또 번에 찍히더라도 1:1+a 교환인 것도 장점이며. 변신 후 성능은 그냥 엄청 세다. 또한 곧 잘리지만크루픽스의 군마로 대지를 깔던가, 같은 색의 소굴 수호자로 죽어도 다시 가져와서 또 대지 찾아오면서 변신시키며 시너지를 얻을 수 도 있어서. 상당히 좋다. 그리하여 발매 초기 부터 다수의 녹색덱에서 사용되었고, 그 중 G/R 디보션에서 니사를 2,3장 포함시킨 버젼이 정말 다수의 스탠다드 우승을 기록했다.

그리고 아브잔 컨트롤 덱으로 2015년 매직 월드 챔피언쉽에서도 우승을 차지했다.
덱은 아브잔의 강력한 크리쳐 4장에, 소굴 수호자와 크루 픽스의 군마를 사용해서 핸드 우위를 얻으며, 지식의 강탈로 상대 손보고 털고, 뭘 하든 좋은 카드인 아브잔 부적 4장, 그리고 영웅의 몰락과 살인적인 베기 등의 단일 디나이얼에 쇠퇴등의 매스를 사용하다가 태양의 용사 엘스페스를 승리수단으로 사용하는덱. 니싸는 덱에 2장이 포함되었다.
참고로.. 동일 대회 2위도 아브잔 컨트롤이었다. 역시 니싸가 2장 사용되었고 덱도 엇비슷하다. 눈에 띄는 차이라면 1위 덱에는 타시구르 한 장에 비극을 부르는 자만심도 한 장씩 넣었다는 것.

그 외에도 녹색 덱이면 어디나 몇 장 끼어들어가도 되는 녀석이다보니 G/R 디보션 이외에도 아브잔 미드레인지나 컨트롤이나 반트 컴퍼니덱 등 순위권 덱들이 엄청나게 많다. 심지어 스탠다드에서 사용된 양만 놓고보면 아브잔이 매우 강하다보니까 신동 제이스 님보다 살짝 더 많을 정도. 다만 하위 타입도 평정하고 계신 신동 제이스님에 비해 하위타입에서는 전혀 안쓰이는 상황이다보니 가격은 신동 제이스와 릴리아나 이어 오리진 플커 중 3위.

여담으로 매직 오리진에서 니사와 관련된 카드들은 본인을 포함해서 다 땅을 찾아오는 주문이라, 사실 니사의 계시는 드로우지만 어쨌든 땅 찾아오니까 왜 이렇게 땅에 집착하는지 모르겠다. 부동산 복부인 니사라는 드립을 듣고 있는 중.

또한 이 카드가 등장하는 것과 동시에, 니사에 대한 설정마저 근본부터 뿌리째 뒤엎어졌다. 그야말로 설정변경의 수혜자 정도를 떠나 아예 설정구멍이 되어버릴 정도. 자세한 건 니사 레베인 항목을 참고할 것.

사용가능 포맷

포맷사용가능 여부
모던사용가능
레거시
빈티지
ED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