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1 대한민국 지상파 방송사

OBS경인TV 문서 참조.


2 일본 지상파 방송사

obslogo2.gif
[홈페이지]

Oita Broadcasting System, Inc.

오이타 방송. 오이타 현에 처음 세워진 민영방송국으로 라디오 방송국은 1953년 10월 1일, 텔레비전 방송국은 1959년 10월 1일에 개국했다.
TV는 TBS테레비의 JNN, 라디오는 JRN과 NRN의 크로스넷이다.

2016년 6월 23일, 와이드FM을 개국했다. 주파수는 [93.3MHz].

3 올림픽 방송 서비스

Olympic Broadcasting Services

2001년 5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올림픽 중계방송을 전세계로 내보내기 위해 설립한 방송 서비스.
설립 이전에는 각 대회 조직위원회에서 단체를 만들어서, 이 이전에는 개최국의 대표 방송사에서 중계화면을 만들어 올림픽 경기를 내보냈다. OBS 이름으로 중계화면 제작을 시작한 건 2010년 밴쿠버 대회부터이다.

동하계 올림픽/장애인 올림픽을 포함해 IOC에서 주최하는 올림픽 경기 때마다 IBC를 구축하고 TV/라디오로 나가는 올림픽 중계방송 국제신호를 제작해 나라별로 중계권한을 가진 방송국에게 내보낸다. TV에서 볼 수 있는 올림픽 경기는 이 서비스에 나가는 신호를 기반으로 방송국에서 자막/그림을 덧붙여 내보내는 것이다.

OBS 혼자서 장비를 들여 다 찍고 하는 건 아니고, OBS 아래 각국의 방송사가 제작에 참여하는 형태이다. 예를 들어 양궁 중계화면은 한국의 KBS에서 맡는다. 이런 형태는 중계화면 제작 업무가 조직위 산하로 넘어온 뒤로 이어져온다.
매회 올림픽마다 인트로화면이 있는데
2012 런던올림픽때는 EDM과 16비트 음악이 합쳐진영상을 인트로로 내보냈고 소치 올림픽때는 웅장한 음악으로 겨울의 설산을 영상에 담았다.

4 Open Broadcaster Software

트위치TV 등에서 방송하는 스트리머를 위한 무료 방송 보조 및 동영상 캡처 소프트웨어.

해상도, 화질, 서버 선택 등 방송 관련 설정을 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장면 설정[1]과 게임화면 구석에 웹캠 화면이나 광고 이미지 등의 삽입도 가능[2]한데다가 이것을 통해 방송 송출을 할 수 있어 많은 스트리머가 애용한다. 한국어도 지원하니 트위치 스트리머나 스트리머가 되고 싶은 사람은 사용해보자.

비슷한 소프트웨어로는 xsplit이 있지만 무료버전에는 버그가 많다. 유료버전을 사면 모든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된다. 상술보소 obs는 워터마크가 없어서 옮겼습니다 만세
xsplit 은 무료버전과 유료버전 사이에 갭이 크지만 프로그램 자체는 사용법이 더 간편한데 반해 obs 는 사용법이 직관적이지 못하고 복잡하다는 평가가 있다.
[트위치 스트리머를 위한 OBS 사용법 (한국어)] [OBS 에서 채팅창 캡쳐 하는법 (한국어)]

어떤 사람이 1번 문단과 헷갈렸는지 1번 문단 홈페이지의 시청자 게시판에 본 문단의 사용법을 물은 적이 있었다(...). 당연히, 1번 문단에서는 우리와 관계 없다며 답변했다고([게시물 보기]).

  1. 게임할 때는 게임 화면이 나오는 장면을 선택하고 쉴 때는 안내 이미지만 띄우는 장면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웹캠만 나오게 설정하는 등 다양하게 설정가능
  2. 방송에만 웹캠 화면과 이미지가 나올뿐 실제 게임 화면을 가리지는 않아 게임 진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