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Point-to-Point Protocol
SLIP(Serial Line Internet Protocol)의 후계자격인 프로토콜로, RS-232C 등의 직렬 인터페이스(대표적으로 모뎀)을 사용해 TCP/IP 등의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이다. SLIP와의 차이점이라면 TCP/IP 외의 네트워크에도 접속할 수 있고 보안 기능이 강화된 정도.
모뎀 시절에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었다.
ADSL 시절에도 PPPoE(Point-to-Point Protocol over Ethernet;PPP를 이더넷 프레임으로 캡슐화한 것) 같은 파생형 프로토콜이 많이 사용되었다. 다만 이더넷은 TCP/IP를 기본적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사용자 인증같은 보안쪽을 이유로 사용되었다. 초고속 인터넷 초창기 때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실행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해야 했던 경험이 있다면 PPPoE를 사용하는 인터넷 연결을 이용한 것.
전화 접속 방식의 인터넷이 거의 사장되어버린 현대에 와서는 큰 의미는 없는 프로토콜이지만, 북미에서는 드림캐스트용 퀘이크 3나 언리얼 토너먼트의 멀티플레이를 즐기기 위해[1] PPP 서버를 구축하는 경우가 드림캐스트 커뮤니티 유저들 중심으로 꽤 된다(...).
SBS의 시트콤 <웬만해선 그들을 막을 수 없다>에도 이 단어가 언급된다. 217화에서 홍렬과 종옥이 갑자기 인터넷이 안 되어 재황에게 도움을 청했더니 재황이 잘난척을 시전하는 장면에서 PPP가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그 PPP가 바로 이것을 말하는 것. 모뎀을 통한 인터넷 접속이 아직 드물지 않던 그 당시의 시대상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2]
2 스타크래프트 게임 용어
스타크래프트 공식 대회에서 GG를 제외하면 유일하게 인정되는 채팅.[3][4] '경기를 멈춰달라(Pause)'는 신호이다.
왜 이런 소리를 굳이 하냐면, 선수들이 옵션 관련해서 건드리는게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PPP도 제대로 쓰지 않으면 몰수패. 이 PPP 관련해서 한번 논란이 터진 적이 있는데, 그것이 그 유명한 PP 몰수패 사건이다. 해당 영상
그리고 이거를 공상 과학 스타 대전 2에서 써먹어서 까임을 당했다.
현재는 개정되어서 PPP가 아닌 PP를 치더라도 인정하고 있다.[5] 그리고 키보드가 인식되지 않아 PPP 또는 PP를 칠 수 없는 경우 손을 들어 심판에게 의사 표시를 하면 퍼즈요청을 할 수 있다.
3 네이버 웹툰 나이트런에 등장하는 기관 PPP
작중 초반에는 'P.P.P. (Project for Permanent Peace)'였지만 나중에 '아이기스'로 이름을 변경했다. 자세한 건 아이기스(나이트런) 항목 참조.
4 BEMANI 시리즈 게임 파라파라 파라다이스 (ParaPara Paradise) 의 약칭
5 구매력 평가의 준말
서로 다른 나라의 화폐가치를 비교하는 수단 중의 하나인 구매력 평가(購買力平價, Purchasing Power Parity)의 약어를 뜻한다.
- 대표적인 PPP 지수: GDP(PPP)
5.1 관련 항목
6 힙합밴드의 명칭
'Slum Village'의 멤버인 Waajeed가 만든 2인조 힙합밴드 'Platinum Pied Piper'의 약자.
7 인터넷 용어
Pimple People Pig의 약자. 흔히 오덕들을 PPP라고 부른다. 한국어로 직역하면 안여돼 정도.
8 HYPERMESS Recordings의 후신
2015년에 해당 명칭으로 리부트되었다. 항목 참조. 아울러 ppp는 pen, paper, play의 약자라고.- ↑ 이런 게임들은 아직도 서버가 살아있음+게임들이 드림캐스트용 브로드밴드 어댑터(LAN)을 지원하지 않음
- ↑ 저 당시에는 ADSL도 있었는데 모뎀이 있으며 전화선을 기반으로 한다.
- ↑ 하지만 사실 인정받는 건 PPP가 유일하고 GG는 인정 받지 않는 채팅이다. GG가 기권선언이지만 원칙적으로는 PPP 이외의 채팅을 쳐서 실격패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권하려고 다른 글자를 써도 상관이 없다. 상징적인 의미는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다른 걸 쳐도 된다. 실제로 많은 공식전에서 다른 문자를 입력하고 기권한 경우가 많다. 박성준선수는 김택용과의 대결에서 "Good Game"이라고 글씨를 다 쓰면서 기권한 적도 있고 GG외에 'ㅎㅎ'(한글 자판으로 GG를 치면 이렇게 나온다)를 일부러 입력한 선수들도 꽤 많이 있었다. 그래서 오히려 ㅎㅎ의 영어스펠링인 'hh'를 입력한 사례도 있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 공식전에서 PPP가 유일한 정식채팅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나머지 채팅은 다 기권=실격을 의미한다.
- ↑ 이렇게 채팅을 극도로 제한하게 된 이유는 임요환vs문준희의 경기에서 임요환이 채팅으로 심리전을 걸어 역전승을 했기 때문이다.
- ↑ 그 유명한 재재재재재경기의 김정우 가 이 혜택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