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건담 G제네레이션 ZERO

발매1999.08.12
제작반다이
유통반다이
플랫폼플레이스테이션
장르SRPG

1 개요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제 2작. 플랫폼은 여전히 플레이스테이션.

같은 년도에 나온 슈퍼로봇대전 알파에 비하면, 아니 F보다도 전투 연출구성이 많이 열악하다. 다만, 모든 시리즈의 설정과 시나리오 정리, 영상미가 충실해서 아직까진 건담 설정 팬 전용 게임에 가까웠다.

2 상세

전작 SD건담 G제네레이션에 이어 이 시리즈 특유의 시스템과 테크트리를 확립한 시리즈. 속편인 SD건담 G제네레이션 F의 시스템은 이 ZERO에서 거의 변한 것이 없을 정도이다. 레벨 ACE가 된 유닛을 생산 리스트에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개발 테크트리가 전작에서 약간 변했고 이것이 F까지 이어졌다.

F는 각 시대의 작품을 마음대로 즐길 수 있지만 ZERO는 전작과 동일한 형식으로 퍼스트부터 시작해서 연도별로 따라서 진행된다. 때문에 F에 비하면 자유도가 낮고 난이도가 있는 편[1]

3 난이도

건담 지식에 따른 '개인편차가 대단히 심해서 누구는 아 바오아 쿠 최종전에서 양산형 뉴건담까지 테크트리가 진행되는 반면 막장인 경우는 10장이 넘어가도 건담 구경도 못하는 일이 생기는 탓에 비난이 많았다.

건담 센티넬이 이 작품부터 참전하였고 우주세기 건담 시나리오가 V건담까지 늘어났지만, 헤이세이 건담 쪽은 여전히 찬밥으로 특별 시나리오 한 개씩을 플레이해볼 수 있는 정도이다. 그래도 그쪽 관련으로 유닛 숫자는 좀 늘어났다. 당시 방영중이던 '∀건담'에서 턴에이 건담과 로랑이 시나리오 없이 특별출연했다.

4 전작과의 영상 연계

이 작품은 독특하게도 전작에서 등장했던 이벤트 무비(게임 중간에 나오는 원작 재현 동영상)를 뺀, 나머지 부분에서 이벤트 무비를 만들어 두어서, 전작의 cd를 가지고 있으면 둘 다 감상 할 수 있도록 해 두었다.
  1. 비교적 일찍 플레이 하게 되는 Z건담 스테이지가 상당히 어려운 편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