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very Family

(The Hub에서 넘어옴)
Logo-The_Hub.png
The Hub 시절 로고현재 로고

미국의 텔레비전 채널. 현재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해즈브로가 각각 6:4를 보유하고 있다. Discovery Comms. 산하의 디스커버리 키즈(Discovery Kids)로 출발했다가 디스커버리와 해즈브로의 5:5 합작으로 바뀌고 2010 1010일에 이름을 허브(The Hub)로 바꾸었다가 중간에 허브 네트워크로 바꾼 뒤 2014년 가을에 지분 관계 변화 등의 내용이 미리 발표된 뒤 같은 해 10월 13일에 지금의 모습으로 바꾸었다.

미국 사는 위키러를 위해 첨언하자면 다른 채널과 달리 아직 서부판(동부판을 3시간 늦게 내보내는 거)이 없다. HD 방송은 한다.

1 역사

옛 디스커버리 키즈는 모회사의 명성답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틀어주었던 것 같다. 이쯤 되면 '돈에 눈이 멀어 공익성 따위 갖다 버렸다'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정작 미국 웹에 떠도는 얘기를 들어보면 몇 년도 이후 새 프로그램이 없는 등 내용에 진전은 없었다는 모양. 아무튼 디스커버리 쪽은 '디스커버리 키즈'를 어린이 과학 용품 상표로 유지하고 있다.

2010 1010일에 기존의 디스커버리 키즈 자리에 '허브'가 새로이 들어섰다. 허브로 바끤 뒤 처음 틀어준 프로그램은 American Greetings의 The Twisted Whiskers Show. (어찌 된 연유인지는 후술한다.) 이후 중간에 채널 이름을 '허브 네트워크'로 바꾼다.

해즈브로 표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의 예상 외 인기 등 여러 요소와 더불어 미국 내 인지도를 넓혀나갔다.

2014년 가을에, '디스커버리 쪽 지분이 늘어나는 대신에 해즈브로 쪽 지분이 줄고, 채널 이름을 디스커버리 패밀리(Discovery Family)로 바꿀지도 모른다'는 소식이 월스트리트 저널 등을 통해 나왔다. 월스트리트 저널[1] 로이터 (인용 보도) 다른 출처 (인용 보도) '낮 시간대에 해즈브로 등이 공급하는 어린이 대상 프로는 계속한다'는 이야기도 있고, '앞으로의 미디어 활동과 관련해 해즈브로가 타임 워너와 교섭에 들어갔다'는 이야기도 있었다고 한다. 이런 보도가 나올 당시에는 공식 발표가 없었으나...

며칠 뒤 해즈브로가 보도 자료를 내면서 디스커버리 쪽 지분이 60%로 늘고, 미국 시각 2014년 10월 13일에 채널 이름을 바꾸는 건 확정됐다. Hasbro Studios가 기획한 프로그램 대다수는 미국에서 당분간은 같은 채널에서 계속 방송할 듯하며, 황금 시간대에 디스커버리식 프로그램을 강화할 듯하다. 앞서 해즈브로 쪽 인사인 마거릿 래시[2]가 물러났고, 그 자리를 디스커버리 쪽 인사가 차지했다. 그 발표로부터 며칠 뒤, 애초에 허브 네트워크에 방송하려던 신작인 '트랜스포머: 로봇 인 디스가이즈(2015년)가 미국에서는 카툰 네트워크에서 첫 방송한다고 발표된 상태.

주중(월-금)에 미국 동부 시간으로 오전 5시부터 오후 5시까지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채우고 나머지 시간대를 디스커버리 식으로 채울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주말 스케줄은 미정이라는 듯. 처음에는 디스커버리 다른 채널의 프로를 재방송하는 걸로 시작하는 게 확실하지만, 추세를 보면서 나중에 전용 자체 기획/제작 논픽션 프로를 내놓을 지도 모르겠다?

2014년 10월 13일(월)[3] 미국 동부 시간 오전 6시에는 채널 이름이고 화면이고 그래픽이고 허브 네트워크에서 디스커버리 패밀리로 싹 바뀌었다. 11대 닥터12대 닥터재생성되는 속도로 바뀌었다[4] 바뀐 뒤 최초로 틀어준 프로그램은 허브 시절 주로 밀어준 프로그램이었던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이다. 허브의 애청자들, 특히 10년 10월 10일 전후로 함께해오고[5] 허브 네트워크 시절이 팬덤에서 큰 위치를 차지했던 브로니들은 많이 아쉬워했다. rip in piece 그리고 허브를 틀었더니 아프리카 다큐멘터리가 나온다고 패닉 중[6]

2 프로그램

2.1

  • 허브 네트워크 시절에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편성이 대부분의 시간을 차지했으나, 디스커버리 패밀리로 바뀐 뒤에는 대개 낮 시간대에 할당돼있다.
  • 아래 문단의 묘사는 허브 네트워크 시절의 행태(?)에서 약간의 수정을 가한 것으로, 추후 움직임에 따라 수정바람.

해즈브로가 지분을 보유한 만큼 주로 자사 상품이 소재인 TV 애니메이션이나 실사 버라이어티 등을 내보내고 있다. 이 중 최신작은 Hasbro Studios가 제작에 개입한다. 현재 해즈브로와 서로의 문구와 장난감을 발매하는 등 협력관계인 American Greetings의 최신 프로그램도 방송하고 있다. 물론 자체 프로그램 중에는 해즈브로와 전혀(?) 관계없는 것도 있다. Dan vs.가 그 예인데, 허브는 자리만 대줄 뿐 일단 해즈브로는 이 프로의 제작에 관여하지 않았으며, 외국 판매도 해즈브로 스튜디오와는 별개로 스타즈 미디어(Starz Media)란 곳에서 담당했다. 하지만 만약 해즈브로가 Dan vs. 장난감을 낸다면 또 모르지 허브 네트워크 시절에 미국 첫방을 한 오스트레일리아-캐나다 합작 Shezow도 비슷한 예이다.

이 외에도 여러 프로그램들을 외부에서 구입하기도 한다. 이전의 해즈브로 제품 소재 애니를 다시 트는 것도 있지만, 파워 퀀텀맨처럼 해즈브로와 상관 없는 곳에서 구매해 재방 때리는 경우도 있다. 말고도 옛날 미국 드라마도 틀어준다. 타임 워너 계열의 워너 브라더스DC 코믹스의 일부 TV 프로그램이나 영화의 방송권을 갖고 있기도 하다. (예를 들어 60년대 배트맨이나 애니매니악스) 왜 같은 타임 워너 계열의 카툰 네트워크와 Boomerang이 아닌 데서도 방송하는 지는 모르겠지만 넘어가자.

소유주가 소유주인 만큼 해즈브로의 장난감 광고는 당연히 나오지만, 다른 중소 장난감 업체의 광고도 일반 방송 광고든 홈쇼핑 형식이든 간간히 나온다. 허브로 바꿀 준비를 할 동안 경쟁 업체인 마텔의 광고도 끌어오려고 했던 모양. 마텔 광고 부분은 한국에서 2012-2013년 겨울방학 때 EBS에서 트랜스포머 프라임을 내보낼 때 한동안 실현되긴 했다 그리고 정작 미국에서는 연방 단위로 어느 프로와 관련된 상품을 그 프로의 중간광고 시간에 광고할 수 없도록 막고 있다. 예를 들어 트랜스포머 프라임 시간에 트랜스포머 장난감 광고 못하고 FiM 시간에 My Little Pony 장난감 광고 못한다는 것.

미국 밖에서는 단기간에 모든 나라에 같은 이름의 채널을 개국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 제작 주체 별로 방송국에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입하고 있다. 이 중에는 미국 내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곳(카툰 네트워크이라거나 니켈로디언이라거나)도 있다. 그러나 모든 프로그램의 판매를 다 해즈브로 쪽에서 맡는 건 아니라서, 예를 들어 대만에서 American Greetings의 Strawberry Shortcake's Berry Bitty Adventures[7]Cartoon Network에서 방송하지만, Hasbro Studios트랜스포머 프라임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은 ETTV 계열의 Yoyo TV에서 방송하고 있다. 어느 나라에서는 방송사가 이 쪽과 경쟁사 마텔의 TV 프로그램의 방송권을 동시에 쥐는 경우도 있어서 참 흥미로울 듯. 특히 몬스터 하이[[My Little Pony: Equestria Girls|]]를 같은 데서 틀어주는 곳이 있다면... 흐흐흐

2.2

밤 시간대와 황금 시간대는 디스커버리가 보유한 프로그램 중 온 가족이 볼 만한 것이 주로 차지한다.

  1. 단, 월스트리트 저널 기사는 일정 시점이 지날 때 까지는 당분간 회원만 열람할 수 있다.
  2. 트포 1세대, MLP 1세대, 환상의 가수 젬 등 80년대 해즈브로의 영상 매체에 Marvel Productions쪽 인사로써 관여했었다.
  3. 허브 4주년이었던 10월 10일(2010년 당시 일요일)에 바꾸지 않은 것을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4. 고별 방송이나 그런 거 없이 정말 ID 화면 한번 나오고 바로 로고가 바뀐다. 그리고 광고가 계속 방송. 참고로 디스커버리 키즈에서 허브로 바뀔 때에도 이런 식이었다.
  5.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은 허브으로 바뀐 첫 날 첫 회 전부를 맛보기 삼아 보여준 뒤 며칠 후 정규 편성을 시작했다.
  6. 같은 날 동부 시간 오후 5시부터 틀어준 게 디스커버리가 제작에 참여한, 아프리카 대륙 야생의 생태계를 다룬 Africa다. 물론 이 날 미국 최초로 이 다큐를 틀어줬다는 건 아니고
  7. Strawberry Shortcake 프랜차이즈에 속하며, (한국에서는 EBS에서 방송했으며 아이코닉스가 라이선스를 맡은) 꼬마 숙녀 스트로베리의 뒤를 잇는 리부트의 일부이다. Strawberry Shortcake이 지니던 통통한 매력은 이 때부터 온데 간데 없다 한국에서는 키즈톡톡에서 영어 원판을 방송했으니 정발한 건 맞으나, 아직까지 한국어 녹음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