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로스 법칙

(The Talos Principle에서 넘어옴)

1 개요

파일:The Talos Principle.jpg

탈로스 법칙은 철학적인 내용을 담은 1인칭 퍼즐게임으로, 전설적인 시리어스 샘을 개발한 크로팀에서 만들었으며, 톰 주버트(FTL, 더 스와퍼)와 조나스 카이라츠(바다는 모든 것을 요구한다.)가 스토리를 작성했습니다.

마치 긴 잠에서 깨어난 것처럼, 당신은 고대 폐허와 최신 기술을 보유한 이상하고 모순된 세상에 놓인 자신을 발견합니다. 창조주로부터 갈수록 복잡해지는 일련의 퍼즐을 풀라는 과업을 받은 후, 당신은 신념을 지킬 것인지, 아니면 다음의 어려운 질문을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당신은 누구죠? 당신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이에 대해 앞으로 무엇을 할 건가요?

스팀 상점 페이지 소개 문구.

The Talos Principle. 시리어스 샘 시리즈를 만든 크로팀에서 발매한 퍼즐 어드벤처 게임. 극단과 극단의 만남 2014년 12월 11일 스팀 발매.

시리어스 샘 4의 퍼즐 요소를 제작하다가 아예 독립시켜서 만든 게임이라고 한다.

확장팩 Road to Gehenna가 2015년 7월 24일날 발매되었다. 본게임의 120개 퍼즐보다는 약간 적은 18개의 퍼즐을 포함하고, 별을 모아 추가적인 퍼즐 7개를 더 진행할 수 있다.

2 게임 플레이

플레이어는 사람이 아닌 로봇이며, 포탈과 비슷한 1인칭 퍼즐게임이다. H를 누르면 3인칭으로도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게임 내에서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있는지도 잘 모른다. 주어진 오브젝트로 방해를 뚫고 목표물을 획득하며. 추가적으로 맵에 숨겨진 별을 찾아 추가적인 퍼즐을 풀수 있다.

스테이지는 크게 A, B, C, 그리고 거대한 탑 구역으로 나뉘어진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1 A, B, C 구역

  • A 구역은 고대 그리스, B 구역은 고대 이집트. 그리고 C 구역은 중세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 각 구역별로 7개의 일반 레벨과, 나무 판자로 막혀 있는 메신저(Messenger) 레벨, 그리고 별을 모아야 해금할 수 있는 별(Star) 레벨로 구성되어 있다.
  • 일반 레벨에는 서로 다른 3~5개의 퍼즐이 존재하며, 0~3개의 숨겨진 별이 존재한다. 그리고 퍼즐을 하나씩 풀 때 마다 표식(Sigil)을 하나씩 얻을 수 있다.
  • 나무 판자로 막혀 있는 메신저 레벨의 경우, C 구역으로 진입한 뒤 7번째 레벨 옆에 존재하는 도끼를 사용하면 나무 판자를 파괴해 진입할 수 있다.

2.2 표식 (Sigil)

  • 표식(Sigil)은 각각의 퍼즐을 풀었을 때 얻을 수 있다. 테트로미노 모양이며, 용도에 따라 서로 다른 색상을 띄고 있다.
  • 표식이 갖는 색상은 크게 5가지.
    • 녹색 : 플레이어가 시작하는 A구역 이외에, B구역과 C구역을 해금할 때 사용한다.
    • 노란색 : A, B, C 구역에 잠겨있는 오브젝트를 해금하기 위해 사용한다.
    • 빨간색 : 의 1층 ~ 5층을 해금하기 위해 사용한다.
    • 황금색 : 별 레벨을 해금하기 위해 사용한다. 단, 정확히는 표식을 모으는게 아니라 별을 모아 문 앞으로 가면 별이 자동으로 변형된다.
    • 흰색 : 의 6층을 해금하기 위해 사용한다. 별 레벨에서 푸는 퍼즐들은 모두 흰색표식을 얻는 퍼즐들이다.
  • 표식의 색은 용도에 따라서 구분하지만, 그 표식을 얻기 위해 풀어야 할 퍼즐의 난이도를 나타내기도 한다.
    • 평균 난이도는 별 >>>> 흰색 > 빨간색 > 노란색 > 녹색 순이다. [1]
  • 표식은 녹색 + 노란색 + 빨간색이 90개, 별(황금색)이 30개, 그리고 흰색 9개로 모두 129개가 존재한다.

2.3 오브젝트 (Object)

게임에 이용되는 오브젝트들은 총 6가지가 있으며, 각 퍼즐의 표시판에 어떤 오브젝트가 사용 가능한지 그려져있다.

재머(Jammer) : 해금 없이, 처음부터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오브젝트. 등장하는 대부분의 오브젝트에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오브젝트 하나를 정지시킨다. 물론 하나의 오브젝트에 여러개의 재머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커넥터(Connector) : A 구역에서 해금 가능. 게임에 존재하는 광원을 이용하는 오브젝트. 푸른색과 붉은색의 광원의 레이저를 다른 커넥터나 동력장치에 연결해 동력을 공급하여 다른 오브젝트들을 ON/OFF 시킬 수 있다. 한 번에 푸른색 아니면 붉은색의 한 가지 레이저만 사용할 수 있으며, 같은 색이든 아니면 다른 색이든 레이저 자체는 교차가 불가능하다. 만약 교차할 경우 둘이 교차하는 곳에서 양 쪽 모두 레이저가 끊긴다.

육면체(Hexahedron) : A 구역에서 해금 가능. 기능은 포탈에 나오는 중형큐브와 비슷하다. 어떤 압력발판이 있으면 육면체를 놔서 누르게 할 수도 있고(사실 재머, 커넥터, 팬, 플랫폼, 그리고 플레이어를 위에 놓아도 똑같이 동작한다.) 아무데나 육면체를 놓은 뒤 그 위에 재머, 커넥터, 또 다른 육면체, 팬, 플레이어를 놓을 수 있다. 육면체를 여러개 이용하여 더 높이 올라가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로, 육면체위에 육면체를 올리면 2단높이가 되어서 제 3의 육면체를 옆에다 놓아 2단높이에 올라갈 수도 있다. 또한 드론 이나 버저위에 육면체를 올릴 수도 있다.
다만 중형큐브와 달리 터렛의 공격을 막아주지는 못한다.
(괴랄한 조합으로 레코더를 이용해 레코딩육면체-레코딩플레이어-레코딩플랫폼-육면체-커넥터를 이용하는 조합도 있다...5단..)

팬(Fan) : B 구역에서 해금 가능. 말 그대로 거대한 선풍기로, 선풍기 모터를 끼우고 전원이 들어오면 물체를 한 방향으로 밀어낸다. 이를 이용해 물체를 공중에 띄우거나 날리는 것도 가능하다.(단, 커넥터나 재머, 팬은 플레이어가 들고있거나 육면체에 올려둔게 아니면 불가능하다.) 팬은 팬 자체와 모터로 분리가 가능하여, 분리한 팬은 그 자체로 들고다닐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퍼즐을 푸는데 사용할 수 있다. 단, 일부 퍼즐에서는 팬의 이동을 막아놓은 곳이 존재한다.

레코더(Recorder) : B 구역에서 해금 가능. 사용하기 다소 난해한 오브젝트. 레코더를 실행시킨 뒤, 일련의 행위를 녹화하고, 다시 레코더를 통해 이를 재생시키면 파란색의 잔상이 자신이 했던 행위를 그대로 반복한다. 여기서 파란색의 잔상은 눈에 보이긴 하지만, 플레이어 자신이 들고 있는 플랫폼을 제외한 다른 오브젝트들은 사용(갖고 움직이거나, 어딘가에 적용하는 등)이 아예 불가능하다.

플랫폼(Platform) : C 구역에서 해금 가능. 독자적으로는 사용하지 않고, 주로 레코더와 함께 사용하는 오브젝트이다. 사용할 경우 플랫폼을 머리위로 드는 동작밖에 수행할 수 없으나, 레코더를 같이 사용함으로써 플랫폼을 들고 있는 플레이어를 복제해 그 위에 올라탈 수 있게 된다.

2.4 퍼즐요소 (Regular part of puzzles)

드론(Drones) : A구역부터 만나 볼 수 있는 까맣고 동그란 물체. 움직이는 것이 대부분이며 근처로 다가갈 시 경고음을 내고 일정 반경내의 바닥으로 감지범위 레이저를 드러낸다. 그 레이저 범위내로 들어가면 드론이 갑자기 긴 경고음을 내며 그대로 플레이어를 받아서 터뜨려 버린다.(퍼즐난이도를 컨트롤난이도로 바꾸는 1등공신.) 자꾸 죽다보면 소리에 노이로제 걸린다. 재머로 멈출 수 있고 육면체로 길을 막아서 되돌아가게 할 수 있으며 육면체를 두개연속으로 쌓을 시 드론이 인지하지 못해서 죽지 않을 수 있다.(한개만 쌓을 시 드론이 육면체넘어의 플레이어를 인식하고 바로 받아버린다.) 또한 드론위에 육면체를 놓고 그 위에 탈 수 있다. 고양이 목에 방울 매달기?

터렛(Turrets) : A구역부터 만나 볼 수 있는 위쪽 벽에 걸려있는 기관총. 기본적으로 시리어스 샘에 등장하는 터렛과 거의 동일하며 조용한 쿠쿠소리를 내며 레이저로 범위를 갖고 있다. 그 레이저 범위 안쪽으로 들어갈 경우 터렛이 인지하고 플레이어를 조준하고 있으며 더 들어갈 시 플레이어에게 발사하면서 리타이어. 터렛의 바로 아래로 지나가면 터렛이 인지 하지 못하고 반대로 바닥보다 약간 위에만 있어도 레이저 범위에 들지 않기 때문에 맞지 않고 지나갈 수 있다. 드론과 같이 재머로 멈추게 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선 근처에 연결된 스위치로 전원을 끌 수도 있다. 드론의 경로방향에 작동중인 터렛이 있다면 드론이 지나가다가 터렛과 부딪히며 자폭한다. 이럴땐 둘 다 망가져서 안전해진다.

버저(Buzzers) : B구역부터 만나 볼 수 있는 드론처럼 생긴 흰색 동그란 물체. 드론과 역할이 비슷하지만 다가간다고 레이저를 보여주거나 냅다 플레이어에게 몸통박치기로 리타이어 시키지는 않는다. 특정 경로로 계속 반복 이동을 하며 플레이어가 길을 막을 시 부딪히게 되며 플레이어만 시야가 흐려지는 이펙트와 함께 뒤로 밀려난다. 대략 10번정도 밀려나면 플레이어가 리타이어 당하는 듯하다. 주로 퍼즐에서 맡는 역할은 레이저를 길막하는 방해꾼과 물건이나 플레이어를 나르는 짐꾼.. 드론과 마찬가지로 버저 머리위에 육면체를 실어 나를 수 있는데다 드론은 가까이가면 바로 터져버려 쓰기 힘들어 버저에게 다가가 머리위에 육면체를 올려놓는 일을 하게 된다.

2.5 로그 (Log)

  • 게임에서 볼 수 있는 로그는 크게 "컴퓨터 파일" 과 "오디오 로그"의 2가지로 볼 수 있다.
  • A, B, C 구역, 그리고 거대한 탑 여기저기에는 컴퓨터 모양을 한 단말기(Terminal)가 있다. 각각의 단말기에는 3~4개의 파일이 담겨있으며, 언제든지 단말기를 사용해서 파일의 내부를 확인할 수 있다.
  • 대부분의 파일은 텍스트 형식을 가지고 있으나, 별 스테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말기 내부에는 사진도 들어 있다.
  • 그리고 알렉산드라 드레넌(alexandra drennan)이라는 여성이 남긴 오디오 로그를 수집할 수 있다. 이 오디오 로그를 통해 알렉산드라가 무슨 일을 했는지, 왜 이걸 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오디오 로그는 총 22개가 존재한다.
  • 이렇게 수집한 모든 로그들은 확인 즉시 저장되며 Tab 키를 눌러서 언제든지 다시 확인해볼 수 있다.

2.6 탑 (Tower)

  • A 구역에서 엘리베이터를 해금하고 나면 B 구역, C 구역과 같이 볼 수 있는 장소. 말 그대로 끝을 알 수 없는 거대하고 높은 탑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가장 꼭대기에는 알 수 없는 폭풍이 둘러싸고 있다.
  • 탑은 1~6층으로 구분된다. 각 층을 진입하기 위해 A,B,C 구역에서 빨간색 표식(Sigil)을 모아야 한다.
  • 각 층별로 1개의 퍼즐과 1개의 단말기가 존재하며, 음성 로그도 몇 개 남아있다. 게임 후반부에 볼 수 있는 만큼 게임의 진실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3 엔딩

엔딩은 3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세 엔딩의 난이도차이가 괴랄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탈로스 법칙에서 엔딩을 구분할 때에는 이지 엔딩, 노멀 엔딩, 하드엔딩으로 구분한다.

세 엔딩은 일반적인 게임에서 스토리가 변해가는 노멀엔딩, 트루엔딩의 개념이 아니고, 분기에서 플레이어가 어떤 미래를 향해 나아갈지 선택하는 갈림길의 종착역이라고 보면 된다.

참고로, 엔딩을 한 번 보게될 시, 진행하던 세션이 완전 클리어된 것으로 처리되거나, 혹은 맨 처음부터 시작하기때문에 메인메뉴의 "계속" 버튼이 사라진다. 이럴땐 당황하지 말고 가장 최근의 세이브 파일을 불러오자!

3.1 이지 엔딩(Elohim ending)

C스테이지까지 모든 일반 표식(녹색, 노란색, 붉은색 표식)을 모으면 C스테이지 끝에 있는 "영원의 문"이 개방된다.
창조주 엘로힘은 자신의 말을 잘듣는 플레이어를 영원한 행복으로 안내한다며 문 안으로 들어오라고 한다.

이 영원의 문에 들어가면 천국처럼 보이는 풍경끝에 콘솔이 한 대 있고, 이 콘솔의 플로우를 따라가다보면, 플레이어의 로봇은 테스트를 마쳐 "리셋"되고, 초기화 과정을 거쳐 맨 처음의 A구역 1스테이지로 소환된다... 공장초기화

그리고 마치 맨 처음 시작한 것처럼 모든 표식이 사라진 상태로 게임이 진행된다. 리얼 영원의 문
게임의 초기화면으로 돌아가 '계속' 버튼을 눌러도 이 상태로 진행되므로 당황하지 말고 최근 세이브데이터에서 불러오기를 실행하면 된다.
세이브를 불러오는 관련 도전과제도 존재한다.

3.2 노멀 엔딩(Acsent ending)

영원의 문으로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거대한 탑의 5층에서 맞이하는 엔딩.

거대한 탑은 각각의 층에 하나의 퍼즐이 존재하고, 이를 해결하면 단말기에 도달해 엘리베이터가 다음 층까지 도달할 수 있게 해금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엘리베이터의 층 해금은 거대한 탑의 존재하는 어느 단말기에서나 가능하지만, 해금시 입력하는 세 자리의 코드를 알기 위해서는 바로 아래층의 퍼즐을 풀어 단말기에 도달해야한다.(암호는 보통 단말기에 있는 문서나 혹은 단말기 근처에 있는 오브젝트에 써 있다.)

물론 스테이지의 입구에는 빨간색 표식을 통해 다시 한 번 개방을 해야하므로 이 엔딩을 보기 위해선 A, B, C구역에서 모든 빨간 표식을 모아야 한다.

5층까지는 평범하게 진행되다가 5층을 풀고 그 다음으로 진입하게 되면 엘로힘이 탑을 내려가라고 종용을 하고, 이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올라가다 보면 엘로힘이 진노하는 연출과 함께 본격적인 퍼즐이 시작된다.

특이한 것은 5층의 마지막 퍼즐에서는 그동안 맵 곳곳에 QR코드를 남겨두고 다녔던 The Shepherd와 Samsara 로봇이 더 등장하여, The Shepherd는 자신이 탑을 더 올라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Samsara는 올라가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더불어 아래쪽에서 탑의 폭풍이 스멀스멀 올라오기 시작해 일종의 시간제한을 두는 역할을 한다. 로봇들의 AI는 꽤나 잘 짜여져있어 필요한 동작을 수행해주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점점 폭풍 같은 무언가가 밑에서부터 지형물들을 파괴하면서 올라온다. 즉 타임 어택.

마지막 퍼즐 OST는 False God. 그 무언가가 플레이어의 근처에 다가오게 될수록 OST가 후반부로 재생된다.

결국 마지막에 주인공은 탑 높이 올라가 현실 세계로 나아가게 되며, 자신이 일종의 AI test 프로그램에서 테스트를 수행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주인공은 세상 밖으로 나가 이 반복되는 테스트 프로그램을 말소시키고 게임 내부의 세상을 파괴한다. 그리고 나아간 세계는...

참고로 로봇의 도움 없이 혼자서 엔딩을 볼수도 있다! 링크

이 노멀 엔딩에서 추가로 고양이를 포함한 엔딩도 볼수 있다. 고양이와 세상 밖으로 나가게 되는데, 이 고양이를 안고 있는 모습은 게임 타이틀 이미지와 너무 비슷하다. 링크

3.3 하드 엔딩(Messenger Ending)

하드 엔딩은 기존 두 개의 엔딩이 왜 Easy, Normal의 난이도인지 확실히 보여주는데, 이 엔딩을 보기 위해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하기 때문.

  • 모든 메신저 레벨을 클리어한다.
  • 탑의 6층을 잠금해제한다.
  • 6층에 가서 흰색 표식(Sigil)으로 된 퍼즐을 맞춘다.

이렇게 보면 쉽지만, 저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해야 한다.

  • 녹색 + 노란색 + 빨간색의 90개 표식을 모두 수집한다.
  • 숨겨진 별 30개를 모두 수집한다. [2]
  • 빨간색 표식으로 탑의 1층 ~ 5층까지 모두 잠금해제한다.
  • 별 30개로 A, B, C 구역에 있는 별 레벨을 연다.
  • 각 구역에 있는 별 레벨에서 비밀번호를 얻어 탑의 6층을 잠금해제하고,
  • 별 레벨있는 9개의 퍼즐을 풀어 모두 9개의 흰색 표식을 수집한다.

즉, 게임에 존재하는 모든 표식을 수집하고 + 모든 메신저 레벨을 클리어 해야 이 엔딩을 볼 수 있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별들이 플레이어에게 꽤나 노출되기도 하고, 실제로 5~10개 정도는 조금만 머리를 쓰면 획득할 수도 있다. 더불어 5층에서 노멀 엔딩이 등장하는데 6층이 떡하니 존재한다는 점에서 진엔딩이 존재하는지 여부도 알기 힘든 여타 게임들이런 거라던지[3]과는 다르게 플레이어에게 다른 루트의 엔딩이 있음을 적나라하게 노출 시키는 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별들은 사실상 공략없이는 얻기가 불가능하다. 특히 들어갈 수 없는 듯한 검은 공간이 입구이거나, 무심코 지나치는 배경에 커넥터가 있다던가 하는 경우도 존재하므로 대략 10개정도 모았다고 해서 공략없이 별을 모두 모아보겠다는 과욕은 버리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별을 모으는 팁을 주자면 모든 레벨의 별들은 위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조금씩의 힌트가 주어져 있다. 그냥 레벨을 클리어하지 말고 꼭 주변을 돌아보면서 돌아다니다 보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위 조건을 만족해 거대한 탑 6층으로 가게되면 플레이어의 로봇이 새로운 메신저가 되어 다른 사람들의 길을 열어주는 존재가 된다. 어떻게 보면 노멀 엔딩이 트루엔딩에 가깝다

오류가 있어 정정해보자면 talos principle과 연계되는 sigils of elohim이라는 퍼즐게임을 하다보면 언락코드를 주는데 여기서 총 3개의 별을 모을 수 있다. 실제적으로 총 얻을 수 있는 별의 수는 33개 이며 30개 이상모으면 진엔딩을 볼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탑에있는 별 2개와 C 메신저 레벨의 별 1개를 스킵해도 진엔딩을 볼 수 있는 별개수 조건을 만족한다. 또한, sigils of elohim을 통해 3개의 추가별을 얻었을 경우에는 탑 0층 ~ 6층 구성중 1층을 올라갈 수 있는 빨간 표식들만 모으면 된다. 1층을 풀면 2층을 해제할 수 있는 권한과(번역명은 장치 관리자...) 3,4,5,6층을 코드를 입력하여 해제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6층의 경우 A, B, C 에 있는 별 레벨에서 비밀번호 한자리씩을 줘서 알아낼 수 있으니 2,3,4,5층을 열기 위한 빨간 표식은 없어도 된다. 왜 그렇냐면은 저 게임을 통해 미리 별을 획득하지 않았다면 게임내의 모든 별을 획득해야 하는데 탑 내부에 있는 별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한 개는 1층을 해결하면 주어지는 도구로 획득할 수 있고 마지막 별 한 개는 5층을 가야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그렇다.(게다가 각 층에 갈 때마다 바로 윗층만 열어주는 코드를 주기 때문에 5층을 가기 위해선 모든 층을 클리어 해야 하고 모든 층의 표식이 필요한다.

4 도전과제

번역에 문제가 심각하여 여기에 따로 기술한다. 영문명과 같이 기술하며 대부분은 http://thetalosprinciple.gamepedia.com/에서 참조하였다.
의역을 넣어서 완전히 엉터리로 해석해보았으므로 번역을 잘하는 위키러들은 수정해주도록 하자.

논리 검사 ... OK(Logic Check... OK) -초기 검사를 통과(Pass the initial checks.)
첫 퍼즐을 풀면 된다.
(논리검사 ... OK - 초기의 검사를 통과하세요.)

그의 사원의 전장(Halls Of His Temple) -엘로힘의 성전을 입력합니다.(enter Elohim's temple.) -
A1(시작레벨)을 클리어 하면 된다.
(엘로힘의 신전 - 엘로힘의 신전에 들어가세요.)

Sigils 충분하지 않습니다(Sigils Are Not Enough) -별을 선택합니다.(Pick up a star.) -
3번째 도전과제만에 발번역이 나타났다. 별을 획득하면 된다.
(표식으로는 부족해 - 별을 획득하세요.)

미지의(Into The Unknown) -다른 나라를 검색합니다.(Search for other lands.) -
A지역의 엘리베이터를 타고 0층으로 올라가면 된다.
(미지의 곳으로 - 다른 곳을 찾아보세요.)

연결 확인(Make Connections) - 상품을 증정 커넥터를 사용하십시오!(Use the connectors to win a prize!) -
커넥터를 해금하면 된다.
(연결 하기 - 승리보상을 위해 커넥터를 사용하세요.)

아니 큐브(Not a Cube) - ...하지만 솔직하자, 같은 작동합니다.(...but let's be honest, it works the same.) -
뭔소리야... 육면체를 해금하면 된다.
(큐브가 아니야 - ...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똑같은 기능이예요.)

죽음의 땅(The Land of Death) - 로봇의 손을 통해 모래를 실행합니다.(Run the sand through your robot hands.) -
B구역으로 내려가면 된다.
(죽음의 땅 - 당신의 로봇손을 통해서 모래의 땅을 작동시키세요.)

도서관에서(Uplifted) - 당신의 이점에 공기의 힘을 사용합니다.(Use the power of air to your advantage.) -
팬을 해금하면 된다.
(들어올리기 - 당신에게 유리하도록 공기의 힘을 이용하세요.)

보기 더블(See Double) - 성공적으로 자신과 협동 모드에 종사.(Successfully engage in co-op mode with yourself.) -
녹음기를 해금하면 된다.
(보고 또 보기 - 협동모드에서 성공적으로 자기자신과 협동하세요.)

레이더 끄기(Off The Radar) - 작은 호기심이 고양이를 살해하지 않았다.(A little curiosity never killed the cat.) -
중앙 탑에 1층을 올라가면 된다.(엘로힘이 '주요 대상을 감지할 수 없음. 질문' 이라는 대사를 하게된다.)
(레이더 끄기 - 약간의 호기심은 고양이를 죽이지 않아요.)

당신의 흔적을 남겨주세요(Leave Your Mark) - 당신이 무슨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Tell the others what you think.) -
레벨 내부나 밖에서 페인트가 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집고 벽에 가면 페인트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데 클릭 시 몇가지 지문이 나오고 원하는 지문을 누르면 해당 지문이 QR코드로 되어 벽에 남게 된다.(그리고 QR코드 역시 알아 볼 수 없는 번역이 되어 있다.....)
(흔적 남기기 - 무슨 생각을 하는지 다른 이들에게 말해주세요.)

신앙의 땅(The Land of Faith) - 신앙의 땅을 입력합니다.(Enter the Land of Faith.) -
C구역으로 내려가면 된다.
(믿음의 땅 - 믿음의 땅으로 들어가세요.)

극단적 인 지속성 감지(Extreme Persistence Detected) - 다시, 결국 성공 실패, 다시 시도, 시도 실패.(Try, fail, try again, fail again, eventually succeed.) -
이 항목을 작성하게 만든 원인 1. 레벨에 들어가서 보면 빨간 표식을 푸는 퍼즐 구간들이 많은데 한 곳에서 12분 이상을 소모 한 뒤 클리어 하면 된다.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시간이 많이 지날 때 엘로힘이 퍼즐은 많으며 부끄러워 하지 않아도 되니 다른 곳에 가서 다른 것을 풀어보는게 낫다고 하는데 이 이후에 풀었을때 클리어 조건인지 이 음성대사가 나올 때가 12분인지 그 이후에 클리어하면 도전과제 달성 되는 것으로 추정됨.)
(지나칠정도의 지속적인 관찰 - 시도하고, 실패하고, 또 시도하고, 다시 실패하면서 끝내 성공하세요.)

장벽을 무너 뜨리는(Break Down Barriers) - 즉 축가 무엇인지입니다!(That's what axes are for!) -
C지역에 입장 시 혹은 위 링크에 나온 고양이 포함 엔딩시 B7에서 사용 되는 도끼를 들어 나무문을 파괴 하면 된다.
(방벽 부수기 - 도끼가 뭘 하기 위한 것인가요!)

신성한 공간(Sacred Grounds) - 메신저의 거처를 찾아보십시오.(Find a Messenger's abode.) -
도끼를 사용해 입장할 수 있는 메신저 레벨을 들어가면 된다.
(신성한 땅 - 메신저의 거처를 찾아보세요.)

위반(Transgression) - 단지 안 돼요. 그 작업을 수행합니다.(Don't just peek. Do it.) -
탑의 2층에 올라가면 된다.
(위반하기 - 들여다보지 마세요. 아니, 해보세요.)

사물의 상단에(On Top of Things) - 자신의 두 어깨에 올라 서서.(Stand on your own two shoulders.) -
포터블 플랫폼을 해금하면 된다.
(물건 위에 서기 - 당신의 어깨위에 올라서세요.)

여러분이 감당할 수있는 한계를 명확히(Know Your Limits) - 엘로힘의 지혜에 동의합니다.(Accept Elohim's wisdom.) -
"극단적 인 지속성 감시"와 반대되는 도전과제. 한 퍼즐에서 시간을 많이 지체할 때 나오는 엘로힘의 메시지를 듣고 해당 퍼즐에서 나오면 달성된다.
(한계를 깨닫기 - 엘로힘의 조언을 받아들이세요.)

QR 리더(QR Reader) -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을 참조하십시오.(See what the others have to say.) -
맵에 존재하는 모든 QR를 읽으면 된다.
(QR 코드 읽기 - 다른 이들이 뭐라고 말하는 지 보세요.)

가장자리에(On The Edge) - 상단에 도달.(Reach the top.) -
탑의 5층에 올라 탑내부 5층을 클리어 하고 5층 이후의 스테이지로 올라가면 된다.
(끝에서 - 꼭대기에 도착하세요.)

자유 의지(Free Will) - 당신의 세대의 끝을 가져와.(Bring the end of your generations.) -
Ascent ending을 보면 된다.
(자유 의지 - 당신의 세대를 끝에 이르게 하세요.)

마지막 안정 버전(Last Stable Version) - 자신의 백업 버전을 복원합니다.(Restore a backup version of yourself.) -
게임을 껐다 켰을 때, 계속버튼을 누르지 말고 최근 백업에서 복원 버튼을 눌러 원하는 시점으로부터 다시 로드하면 된다.
(마지막 안정된 버전 - 당신의 백업 버전으로 복원하세요.)

영원한 생명(Eternal Life) - 그것은 모든 사람이 아니다!(It's not for everyone!) -
이지 엔딩(Elohim ending)을 보면 된다.
(영원한 생명 - 모두에게 주어진 것은 아니예요!)

Solipsist - 자신의 모든 것을 가져옵니다.(Get everything on your own.) -
빨간 표식을 풀 때는 메신저들에게 클리어팁을 받는 곳이 있는데 그것을 하나도 사용하지 말고 빨간 표식을 모두 모으면 된다.
(자기 중심 주의자 - 모든 것을 당신에게서 얻으세요.)

를 눌러 뱀(Press The Serpent) - 코드의 결함을 노출.(Expose the flaws in the code.) -
이 항목을 작성하게 된 원인 2. C6단계쯤 되면 다시 왔구나. 환영해. 조금 변경사항이 있을거야.라며 MLA가 말을 거는데
1. "내 신념이 어려운 도전에 직면했다는 걸 인정해."로 대답한 뒤, 여러 문장이 나올 때
2. 아무거나 선택한다.
3."내가 의심할 준비가 된 것이 없다." 로 대답하고 이후
4."나는 유일한 존재야."
5."내가 물리적으로 자유로훈 한 나는 차이를 만들 수 있어"
6."그게 다야? 모든 걸 포기한 거야?"
7."다른 사람이 질문할 때 불편하니?"
8."아무 문제가 없다면, 왜 나랑 말하는 거야?"
9."너 내 질문을 피하는거야?"
10."왜 그것 때문에 화났니?"까지 입력하다보면 너 내질문을 피하는 거야? 이후 도전과제가 깨진다. 그리고 MLA는 무슨 말을 하던 무한루프반복만 한다....
(뱀을 찍어버리기 - 코드의 결함을 노출시키세요.)

위에서 도움말(Help From Above) - 엘로힘의 메신저에서 안내를받을 수 있습니다.(Receive guidance from Elohim's messengers.) -
Solipsist와는 반대로 빨간 표식을 풀 때 메신저QR코드를 받아보면 된다.
(하늘에서 내려온 도움말 - 엘로힘의 메신저에게 도움을 받으세요.)

축복 메신저(Blessed Messenger) - 당신이 당신의 발자취를 사람들에게 도움을 수도, 모든 땅의 모든 신비를 해결합니다.(Solve every mystery in every land, that you might aid those who walk in your footsteps.) -
Messenger ending을 보면 된다.
(축복받은 메신저 - 이땅의 모든 비밀을 풀어서 당신의 발자취를 따라 걷는 이들을 도울 수 있어요.)

내 베팅을 위험 회피(Hedging My Bets) - 당신이 (지금)시키는대로해라.(Do as you're told (for now).) -
빨간 표식을 49개 모을 때까지 탑에 오르지 않으면 된다. 혹 1층에 올랐어도 1층에 있는 해제판을 보지 않으면 여전히 빨간표식들은 전부<ㆍㆍㆍ>으로 뜨므로 괜찮다.
(베팅 보호하기 - 일단은 말한대로 하세요.)

좋은 리스너(A Good Listener) - 그녀가 말을하는 모든 들어요.(Listen to all she has to say.) -
알렉산드라 드레넌이 녹음해놓은 음성 파일, 타임캡슐을 모두 수집하면 된다.
(좋은 경청자 - 그녀가 하는 모든 말을 들으세요.)

사기꾼 처리(Deal With The Deceiver) - 거래 스트라이크.(Strike a deal.) -
모든 스테이지마다 컴퓨터가 한대 씩 있는데 모든 퍼즐을 풀면 MLA가 작동하고 거기서 대화를 진행할 수 있다. C4단계쯤되면 "너 거기 있구나. 기다렸어. 하면서 탑에 올라간 뒤 알려달라고 하는 등 자기와 합체하자고 하는데 동의하면 된다.
(사기꾼 다루기 - 타협하세요.)

당신은 그것을 가져갈(Take It With You) - 의심의 목소리를 Internalise.(Internalize the voice of doubt.) -
"사기꾼 처리"와 같이 연계되어 있는 도전과제로 Ascent ending시에 MLA를 불러와서 복사를 하면 된다.
(당신과 함께 가져가기 - 의심의 목소리를 내면화하세요.)

LOL - 존재의 무의미에 웃음.(Laugh at the pointlessness of existence.) -
표식들을 이용해 퍼즐을 풀 때 L표식 두개와 ㅁ표식 한개가 있다면 LㅁL모양으로 만들었을 때 도전과제 해결이 된다.
(하하하 - 존재의 무의미함에 웃어보세요.)

내 마음이 변경되었습니다.(Changed My Mind.) - 그것은 엘로힘의 용서를 받아 들일 결코 늦지 않습니다.(It is never too late to accept Elohim's forgiveness.) -
탑의 5층 내부를 클리어 하고 외부로 나왔을 때 엘로힘이 말을 걸며 경고를 한다. 이 말을 듣고 추락을 하던 엘리베이터를 타던(얼마의 높이에서 떨어지던 다치거나 죽지않는다.) 내려가서 이지 엔딩(Elohim ending)을 보면 된다.
(마음 바꾸기 - 엘로힘의 용서를 받는것은 늦지 않았어요.)

침묵 뱀(Silence The Serpent) - 뱀은 의심의 여지가 당신을 채울 수 없습니다.(Do not allow the serpent to fill you with doubt.) -
"사기꾼 처리"와는 반대되는 도전과제로, MLA와 말싸움을 하다보면 플레이어에게 네 주장에는 결점이 있어. 라는 말을 할 때에 '무슨 결점? 난 그런거 없어'라는 식의 말을 하고 내 주장을 굽히지 않겠다고 주장하며 말싸움을 하다보면 /추방 을 입력할 수 있는 때가 온다. /추방을 결정 한 후 진행하면 MLA는 프로그램 삭제되고 도전과제가 깨진다. (그리고 Ascent ending에서 MLA를 불러오면 해당 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다고 뜬다.)
(뱀 침묵시키기 - 뱀이 당신을 의심으로 채우도록 허용하지 마세요.)

철저한 연구원(Thorough Researcher) - 기록 된 정보의 모든 조각을 수집합니다.(Collect all pieces of written information.) -
스테이지내외에 있는 모든 컴퓨터를 봐야 한다. 심지어 별을 먹을 수 있는 곳에 같이 컴퓨터가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꽤나 신경 써줘야 한다.
(철두철미한 연구원 - 기록된 정보를 모두 모으세요.)

다중 인격(Split Personality) - 당신의 배와 통신.(Communicate with your double.) -
배와통신이라니... 녹음기가 있는 스테이지 중에는 페인트도 같이 있는 경우가 있다. 페인트를 들고 녹음기가 있는 퍼즐로 들어가서, 녹음기를 켜고 페인트를 이용해 아무데나 QR코드를 그린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녹음기를 끄고, 자신의 녹음기가 만들어낸 QR코드를 읽으면 된다.
(이중 인격 - 당신의 쌍둥이와 소통하세요.)

Welcome to Gehenna - Get your user profile. - DLC 도전과제. road to Gehenna은 모든 것이 번역이 안 되어 있다.
맨 처음의 레벨에서 단말기로 프로필업데이트를 하면 된다.
(지옥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유저프로필을 만드세요.)

First! - Free Garrett. -DLC 도전과제.
메신저를 아무나 한명 풀어주면 된다.
(첫번째! - 제랄드를 풀어주세요.)

Ascension - Initiate the ascension process. -DLC 도전과제.
엔딩을 보면 된다.
(승천 - 승천 프로세스를 시작하세요.)

Free Admin - Rescue Admin from his prison cell. -DLC 도전과제.
모든 별을 모아 별 레벨에 진입하여 비밀 퍼즐들을 풀어 흰 표식을 모으고 관리자를 풀어주면 된다.
(관리자 풀어주기 - 감옥에 있는 관리자를 구조해주세요.)

5 이스터에그

이 게임을 둘러보다보면 이스터에그가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장하면 2스테이지당 한개 꼴로 있다고 할 정도로 무지막지하게 많다.





이건 dlc의 이스터에그

6 기타

메타크리틱 점수는 85/100점으로 높은 편. 유저 평가도 97%가 긍정적이다. GOTY도 수상받았다.한개뿐이지만

공식적으로 한글화된 게임이다. 심지어 음성도 한국어로 더빙되어 있다. 스토리에 관련된 각종 문서나 더빙의 번역 상태는 준수한 편이나, 이외의 번역이 영 좋지 않아 왈도체라고 하기에도 왈도에게 미안할 지경(...). 일단 메뉴부터 그 막장성을 맛볼 수 있는데, 스페이스 키는 공간(Space), 3인칭 시점은 세번째 사람(Third-person), 해상도는 해결(Resolution), 퍼포먼스는 공연(Performance), 자유시점은 무료 봐 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보면 알겠지만 이건 그냥 번역기 돌린 거다. 게다가 플레이 중 가끔 힌트 같은 게 나오는데 한국어 텍스트로는 게임 플레이가 사실상 불가능한 수준이다.타워에서 돌아에 나는 좋은 피로 친절한 크로스 파이어
이 문제점은 한국어 뿐만이 아니라 영어를 제외한 모든 언어에서 일어난다고 하며, 제작사에서도 알고 있는 모양인지 현지화 회사와 함께 수정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현지화 담당자가 돈 빼돌리고 구글번역 돌린 게 틀림없다 대신 더빙의 질은 꽤 괜찮은 편. 성우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남자 성우는 남 도, 여자 성우는 엔딩 스크롤에 김 최 라고 나온다. [4] 음성 언어와 자막 언어 설정을 다르게 할 수 있으니, 음성만 한국어로 하고 자막은 영어로 하는 것이 오히려 원활한 게임 플레이에 좋을 수 있다.[5]

스팀에서 데모버전을 다운받아 맛보기를 할 수가 있다. 또한 스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외전 퍼즐 게임으로Sigils of Elohim가 있다.

2015년 11월 11일 스팀이 원화를 지원하면서 가격 오류가 생겼는데[6] 달러로 39달러인게 원화로 20000원으로 팔리고 있다 게다가 바로 그 주에 66% 할인 해서 6800원이다. [7]

스피드런 영상도 있다.
메신저 엔딩을 11분 13초 만에 깨는 기적을 보여준다. 인게임내의 단말기 사용 시 글자들로 4초 느려진다고 글자수적은 중국어로 변환해서 플레이한다...
  1. 별을 얻는 방법을 독자적으로 알아내려는 것은 정신건강을 위해 피하는게 좋다. 여러 퍼즐을 연결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숨겨진 길이 있다거나, 멀리 떨어진 곳에 숨겨진 오브젝트가 있다거나, 심지어는 잘못된 방법을 생각하게끔 유도해 놓은 곳도 있다.
  2. 별은 A 구역에 9개, B 구역에 8개, C 구역에 11개, 그리고 탑 내부에 2개가 존재한다. 이 때 C 구역에 있는 별 1개는 메신저 레벨에 존재하고 있음.
  3. 이 게임 역시 진 엔딩을 보기 위해 별을 모아야하는데,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일반적으로 플레이해서는 별과 진엔딩이 존재하는지 조차 알 수가 없다.
  4. 인터넷 검색으로는 누군지 나오지 않고 gorgone production 이라는 프랑스에 있는 한 스튜디오에서 더빙했다는 기록만 있다 심지어 이작품 이전이나 이후 작품이 없어서 더욱더 누구인지 궁금증을 더해준다
  5. 2016-02-09 기준 메뉴를 제외하고 게임 내의 한국어 텍스트는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이다. 어색함이 적잖게 있기는 전보다는 나아졌다.
  6. 가격 오류가 아니라 현지 책정 가격이다. 팔리나 안 팔리나 아무래도 좋은 제품군(가령 구작)은 1불=1100원 균일 책정한 것 같지만 신제품이나 인기 제품은 달러화와 무관하게 원화 책정 가격이 다르다. 실제 2015년 12월 24일 현재 까지도 겨울 세일 75%할인 적용으로 5천 원. 즉 가격 2만 원은 오류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원화 변환으로 인한 가격 오류는 얼마 전 데메크 정도인데 그 마저도 몇 시간 후 즉시 수정.
  7. 상술했듯 겨울 세일로 내년 1월 5일까지 5천 원에 판매/설 세일로도 5천원에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