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명칭
중국: 維沃移動通信有限公司
영어:Vivo Mobile Communications Co., Ltd.
1 개요
2009년에 설립되어 중화인민공화국 광둥 성에 있는 제조회사이다. 온라인 마켓과 가성비로 승부를 보는 샤오미와 대형 유통망으로 승부를 보는 삼성전자와는 달리, 중소형 유통망으로 승부를 보는 게 특징이다.
2 주요 제품 목록
- vivo Xplay5 : 램이 6 GB이며 내장공간이 128 GB다.
- vivo X7 : 송중기가 선전한 그 폰 맞다.
3 Funtouch OS
중국어 위키백과(Funtouch OS)
여기에서 만든 안드로이드 커스텀 펌웨어이다.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iOS랑 닮았다. 설정, 계산기, 카메라[1] 앱 등 많은 시스템 앱들이 iOS를 많이 닮았고 카메라 등 특정한 앱은 다른 롬과 다르게 이름 앞에 'vivo_'가 붙을 때도 있다.
다만 아이폰과 달리 커스터마이징에 상당히 제약이 많다. 그 예로 폰트 하나를 바꾸는데 돈을 들여야 한다. '다이아몬드 포인트' (1V - 1위안)를 씀으로써 폰트를 사야 폰트를 쓸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 폰트를 바꾸려고 해도 (설정 - 디스플레이) 이미 i主题 [i테마]에 의해 모든게 조종당하기 때문에 답이 없다...
루팅을 하려고 해도 제약이 많은데, 최신판의 FunTouch (또는 최근 기종)는 system 파일을 읽는 것을 일단 막으려고 들어서 SuperSU가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게 한다. 다만 전 기종 (xShot, x5 등)은 xda와 중국 개발자들 사이에서 어떻게 뚫린 것 같다.
엄청난 특이점이라면 루팅을 하지 않고 스크린 레코딩이 가능하다. 캡쳐가 아니라 레코딩이다!! 다만 음성만 녹음 가능하며 1시간 제한 (59분 59초)이 있고 프레임도 그렇게 높지 않다. 그렇다 해도 레코딩을 포함한 추가 스크린샷 기능들은 명품인데,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를 위해 '긴 메시지 캡쳐하기' 기능 등 많은 유저들을 위한 기능이 있어 썩 제약만 많은 OS는 아니다.
4 트리비아
높은 가성비와 보조배터리 등 악세사리로 승부하던 샤오미를 내리막길로 가게 만든 두 기업 중 하나이다. 나머지 한 기업은 OPPO다.기사#- ↑ 심지어 카메라는 찍는 소리까지 똑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