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

(Wizards of the Coast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돈법사로도 들어올 수 있다.

1 개요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Wizards of the Coast)는 미국의 아날로그 게임 출판사다. 약자로 WotC라고도 표기한다. 가장 흔히 불리는 별명돈법사(Wizards of the Co$t). 현재는 해즈브로로 인수되었다.

2 설명

아날로그 게임, 즉 트레이딩 카드 게임, TRPG, 보드 게임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기업. 주로 SF판타지를 소재로 삼은 게임들을 제작하고 있으며, 그 게임에 관련된 소설도 출판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TCG매직 더 개더링》으로 급격히 성장해 1997년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를 개발한 TSR을 흡수 · 합병해서 D&D의 모든 판권은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사의 것이다. [1]

그런데 이후 해즈브로가 이 회사를 인수해서 모든 것은 해즈브로에게…….

지금 모습으로는 상상하기 어렵지만 TSR을 인수하기 전에는 상업성이 별로 없는 실험적인 TRPG를 많이 시도했던 회사이다. The Primal Order, Talislanta, Everway 등. 대부분 상업적으로는 실패했지만 주류 TRPG에서 볼 수 없던 독특한 풍미가 있어 지금도 매니아들이 남아있다. Ars Magica의 판권을 잠시 갖고 있기도 했다.

3 제품 목록

3.1 트레이딩 카드 게임

3.2 TRPG 시스템

3.3 미니어처 게임, 보드 게임

4 관련 항목

5 바깥고리

  1. 이 과정에서 최대 돈줄인 D&D의 개발자 겸 창시자인 개리 가이각스 선생을 내쫓아서 오라지게 욕을 들어먹었다.
  2. 라이센스를 받아 영어판 발매를 담당했으나 현재는 "주식회사 포켓몬"에서 일괄판매 중이다.
  3. 해즈브로의 자회사인 밀턴 브래들리(Milton Bradley)에서 발매하다가 WOTC를 인수한 뒤에는 WOTC의 자회사인 애벌론힐(Avalon Hill)로 제작 업무를 넘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