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픽시브
트위터
堀越 耕平(ほりこし こうへい). 일본의 남성 만화가이다. 1986년 11월 20일 아이치 현 출생. 작품이 두개씩이나 연재중단된 아픈 과거가 있지만[1] 소년 점프에서 연재작인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가 인기를 얻으면서 인지도가 늘어났다.
트위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점프가 발매되는 월요일마다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의 새 화가 올라왔음을 알리는 캐릭터 일러스트(연필이나 붓으로 그린걸 스캔)들을 올린다. 안 올라올 때도 있지만 대부분 올리는 편.[2] 팬이라면 닥치고 저장 참고하자.
픽시브도 있지만 활용을 안하는 편. 여러가지 작품들이 있다. 데빌맨의 팬아트나 스플래툰 팬아트도 존재한다. 다가시카시의 시다레 호타루 팬아트도 있다.
상당한 서양계 창작물 덕후(특히 슈퍼히어로 계열)로 보인다. 집 사진을 올린걸 보면 스타워즈, 마블 코믹스계열 피규어가 산더미이다.(...) 그의 작풍도 서양쪽 히어로물 느낌이 나는 걸 감안하면 큰 영향을 준 듯?[3] 인터뷰에 의하면 작가의 이런 아메코미 덕질의 계기는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이라고 한다.
과거 고등학생 시절에 유명 점프 만화 원피스의 독자 코너에 스모커 팬아트를 올려 투고한 적이 있다. SBS코너에서 언급되어있다.(국내판 77권 764화와 765화 사이. ) 오다 작가는 과거의 자신의 팬이 현재 같은 점프에서 만화를 연재하며 엄청난 인기작을 창출해낸 프로작가가 된걸 대견해하는 눈치. 해적 만화인 원피스에서 이례적으로 정의를 수호하는 대표 캐릭터인 스모커를 그려보냈다는 점은 작가의 성격을 알려준다고 볼 수 있다.
그림실력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프로중의 프로. 다른 점프 만화들과 비교해도 고퀄리티임이 느껴진다. 빈말이나 과장이 아니라 스케치, 명암, 채색, 비례, 구도 어느것 하나 모자라는게 없는, 자연스럽고 출중한 작화력을 지니고 있다.
작풍을 보자면 딱히 미형이랄 수는 없는 작화지만[4] 개성있고 매우 생동감있고 역동적인게 특징이다. 서양 애니메이션 쪽에서 영향을 받은 듯 작위적인 모에작화가 아니라 말 그대로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은듯한 리얼하면서도 적절히 데포르메된 작화라고 할 수 있다. 채색방식은 수채화 방식을 선호하는 듯 하다. 인체비례나 포즈도 잘 잡혀져 있으며 작가 트위터의 일러스트를 보면 상당히 인체비례가 잘 되어있는 걸 볼 수 있다.
거기에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부분도 일가견이 있다는 눈치.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가 인기를 얻는 것 중에는 이런 참신한 스토리 텔링도 있음을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배틀물 요소를 깔고 가지만 와중에 치밀한 설정과 학실한 캐릭터 이해로 파워 밸런스를 적절히 조절해나감과 동시에 약점을 뚜렷이 강조하면서도 캐릭터의 강점을 제대로 부각해내는 솜씨가 볼만하다. 이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의 스테인 에피소드를 보면 알 수 있다. 질질 끌릴 수 있다 싶은 부분에선 적당한 선에서 생략하거나 요약하는 면모도 있다.[5]
덤으로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에선 작중 기계장치들이 수시로 등장하는데, 퀄리티가 예사롭지 않은걸 보아 개인적인 애착과 동시에 기계묘사에도 일가견이 있어 보인다. 애초에 작가가 스팀펑크쪽이 취향인 면이 보인다.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애니화가 결정되었을땐 "어렸을때부터 자신이 그린 만화의 캐릭터가 TV에서 살아 움직이는걸 보고싶었는데 이제야 소원이 이루어진것 같아 기쁘다"라는 한줄 평을 남겼다.
단행본 속표지 코멘트에 따르면 얼굴 다음으로 손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 손에 감정을 담을 수 있는게 맘에 들어서라고. 그래서인지 본인의 오너캐도 손이다.
켄도 코바야시와의 인터뷰에서 단발 여성이 취향이란게 밝혀졌다. 그래서 대표 3작의 여주인공들은 모두 단발머리이다.니시오 이신??
그리고 여주인공들의 가슴을 크게 그리는 것은 초창기에 자신이 여자를 잘 못그려서 독자들로 하여금 남캐와 헷갈리지 않도록 하는 속눈썹과 더불어 일종의 표시라고 한다. 물론 약간의 취향도 반영되어 있다고 한다.
2 작품
2.1 연재작
2.2 단편
- 전투별의 발지(파일럿)
- 나의 히어로
- 텐코
- 이동 ↑ 신인작가가 작품을 연달아 두개 연중을 한다면 점프에서 전력외 판정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한마디로 엄청 위험했다.
- 이동 ↑ 사실 현재 주간 연재중이며 가끔 하청없이 센터 컬러,권두 컬러가 나온다는것을 생각하면 성실하게 올리고있다.
- 이동 ↑ 또한 대표작인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의 영향도 마블 코믹스같은 히어로물에 영향을 받은것같다.
- 이동 ↑ 여기서 미형이 아니라는 건 전형적인 모에계 작화가 아니라는 뜻. 작화 자체는 매우 깔끔하고 안정적이다. 그리고 남캐중 주연급의 인간형 남캐나 예쁜 여캐는 살짝 모에 그림체의 공식을 따른다.
- 이동 ↑ 이런 장점들이 대부분의 소년 만화들의 고질적인 문제점들을 배제한 것은 상당히 대단한 일이다.
- 이동 ↑ 오우마가도키 동물원의 후속작으로 2012년 연재되었다. 그러나 인기를 많이 얻지 못한 작품인데, 점프 개제순위에서 3회를 제외하고는 모두 꼴등이었다. 그 결과 정식연재 17회만에 연재종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