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과 불의 노래/영감 및 실제 역사와의 유사점

1 개요

얼음과 불의 노래의 작가 조지 R.R. 마틴은 여러 신화, 소설, 그리고 실제 역사에서 많은 점을 영감받았다고 여러번 언급했다. 특히 다섯 왕의 전쟁영국장미전쟁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역사적인 인물을 1:1로 맞춰서 표현하기보다는 역사적인 요소를 여럿이 섞고 상상을 덧붙여서 사용하기를 더 좋아한다고 한다.

다음 목록 중에서 실제로 작가가 해당 부분에서 영감받았다고 언급한것도 있고, 사실상 기정 사실인것도 있고, 그냥 우연의 일치인것도 있다.

2 전체적으로 영감이 된 작가와 작품들

본편에서 가장 영감을 많이 받은 작가로는 J.R.R 톨킨, 잭 밴스, 태드 윌리엄스를 들었다. 반지의 제왕에서 기본적인 틀에서 공통점이 많다고 한다. 차이점이라면 톨킨은 "전설"에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면 마틴은 "역사"에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는 것. 그리고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묘사에서 주저하지 않는다. 역사소설 작가 버나드 콘웰, 조지 맥도날드 프레이저에서도 영감을 받았다고 꼽았다.

역사에서도 많은 영감을 따왔는데, 특히 다섯 왕의 전쟁은 영국의 장미전쟁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영감을 많이 받은 역사소설 중 하나로는 필리프 4세 시절을 다룬 프랑스의 역사소설인 저주받은 왕들(Les rois maudits)을 들었다.

3 작품 내 영감 및 유사점

픽션에서 따온 영감일 경우 어느 작품인지 표시해줄것.

3.1 지역

3.1.1 건축물

3.2 세력

3.2.1 민족

3.2.2 가문

3.2.3 집단

3.2.4 종교

3.3 사건

3.4 인물

3.4.1 과거 인물

3.4.2 본편 인물

3.4.3 기타

  1. 가장 많은 영감을 받아온 부분
  2. 문화와 체제.
  3. 킹스랜딩의 건축 양식이 비잔틴 제국의 건물에서 영감을 받았다.
  4. 강을 중심으로 지역이 이루어져 있으며 전란에 자주 휘말림
  5. 금이 많이 나와 부유한 점
  6. 비옥한 토지를 가지고 있으며, 기사도가 발전했다
  7. 산호 위에 수로를 중심으로 세워진 도시. 망명자들이 세움. 뛰어난 선박을 제조해서 팔았으며 은행 사업으로 엄청나게 부유해짐
  8. 에소스 북쪽에 위치해있고 이름을 봤을때
  9. 삼중벽으로 이루어진 방어. 동쪽과 서쪽을 잇는 무역으로 발전
  10. 중동 무역의 중심
  11. 전체적으로 지명이나 인명이나 중국 느낌이 풀풀 나고. 동쪽 끝에 있어 상인들을 제외하고는 가본 사람들이 극히 드물다는 점, 황제들이 다스리고 왕조가 바뀔때마다 나라도 바뀐다는 점
  12. 이 티의 변경에는 다섯 요새라는 웨스테로스의 장벽과 비슷한 거대한 요새가 있는데 그곳 너머엔 카다스(K'Dath)라는 미스터리한 도시가 있다.
  13. 이 티 동쪽의 산맥을 넘어가면 카르코사라는 전설상의 도시가 있는데 그 곳을 지배하는 자는 이 티에서 추방된 주술사 군자라는 인물이며 스스로를 황색의 황제(Yellow Emperor)라고 선언하였다.
  14. 흑인들로 이루어져 있고, 부유하다고 소문나 있음
  15. 발달된 해양 문화, 의식화된 전쟁
  16. 해적들이 득실거림
  17. 강 너머에 성이 각각 있음
  18. 유목 민족
  19. 카스티야아라곤을 지배했던 가문. 이브레아 가문의 서자가 가문의 조상이었지만 계승전쟁에서 적통인 이브레아 가문에 승리해 왕위를 가졌다.
  20. 다만 중동의 노예병들은 언설리드 비해 대우가 비교적 훨씬 좋았고, 운이 좋으면 출세할수도 있었다
  21. 이 티 남쪽의 섬나라 렝엔 거대한 지하 유적이 있다고 한다. 그 곳엔 고대의 존재들(Old Ones)이 있어서 렝의 사람들을 광기로 몰아 넣어 렝에 거주하는 이 티 사람들을 학살했다고 한다. 보다 못한 이 티의 황제가 렝을 정벌하고 지하 유적으로 내려가는 길을 막았다고 한다.
  22. 직접 영감을 받은 건 아니지만 꽤 비슷한 캐릭터라고 작가가 밝힌 바 있다
  23.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고 훌륭한 인물로 성장했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24. 세르세이나 문정왕후 둘다 나이어린 아들을 왕위에 올리고 온갖 횡포를 일삼았다.
  25. 셋다 어린나이에 권력투쟁과 분쟁에 휘말려 생을 마감했다.
  26. 둘 다 세자의 아들을 죽이고 그 어머니를 강간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다른 점이라면 그레고르는 바로 엘리아를 죽였지만 네오프톨레모스는 안드로마케를 첩으로 삼아서 귀여워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