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2/강화"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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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3월 28일 (화) 13:43 기준 최신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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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만악의 근원, 물질만능주의, 잠수패치를 조심하자.

메이플스토리2는 온라인 RPG 게임으로써 오픈초기 2015.07.07.19 부터 지금까지 캐릭터 강화에 영향을 받고있으며, 장비ㆍ아이템ㆍ재료ㆍ시간 등 재화를 소모하여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다. 아이템 강화에는 도박적 요소(확률)가 존재하므로, 무리한 강화는 삼가하는 게 좋다.

2 상세

강화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장비 인챈트 시스템>

20레벨 이상의 상의, 하의, 한벌, 무기 아이템에 한하여 가능한 시스템이다. 강화 성공시 추가적인 능력치와 아이템 점수를 부여한다.
오픈 초기 부터 애용하는 강화 시스템의 하나이다. 더불어, 던전에 입장에 관여하는 아이템 점수 강화의 수단이기도하다.

확률형 (오필리아) : 오닉스 결정+카오닉스 결정+크리스탈 파편을 써서 확률적()으로 강화한다.

확정형 (피치) : 오닉스 결정+카오닉스 결정+크리스탈 파편 or 크리스탈 원석[1] 써서 확정적(노력)으로 강화한다.

주문서 (복구, 확정, 보존) : 인챈트 주문서를 사용해 불안정한 장비를 복구, 장비를 확정 인챈트, 인챈트 단계를 보존(보호)한다.
생활 기술, 미스터리 박스, 인스턴스 던전, 퀘스트, 이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이 가능하다.


<장비 추가 옵션 변경 시스템>

2016년 봄 이후 부터 추가옵션 관련 패치로 인해 캐릭터 강화수단의 하나가 되어있다.[2]
주로, 보라색 옵션이상 중 공격적인 옵션을 뽑기위한 수단이다. 그리고 옵션 변경을 원치 않을경우 이전 능력치로 되돌릴 수 있다. 결국, 낮은 확률로 좋은 보라옵나오면 운빨게임은 끝난다.

옵션변경 가능한 50레벨 엑설런트 이상의 무기, 방어구, 악세서리 옵션을 바꿀 수 있다.
변경재료는 RGB 크리스탈+크리스탈 파편+메타셀 이다.


<장비 소켓과 스톤 시스템>

2016년 여름 이후 부터 새로나온 강화 시스템이다. 재료를 사용해 소켓을 열고, ~스톤을 장착 및 강화를 하여 캐릭터 능력치를 향상 시키는 강화 시스템의 일종.

악세서리 소켓 확장은 50레벨 엑설런트 이상의 악세서리에서 소켓이 존재해야 가능하다. 소켓 확장시 젬스톤 장착이 가능하다.
확장 재료는 동일 재료 악세서리 소켓+크리스탈 파편 이다.
젬스톤 업그레이드 통해 젬스톤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다.
강화 재료는 주 더스트+보조 더스트1+보조 더스트2+크리스탈 파편 이다.

스킨 소켓 확장은 모자, 한벌(상의, 하의), 장갑, 신발, 귀고리, 망토 [7부위] 에 모든 스킨 아이템에 해당하며, 소켓 확장시 루미스톤 장착이 가능하다.
확장 재료는 스페셜 스킨 크리스탈 이다.
루미스톤 업그레이드 통해 루미스톤 능력치를 강화할 수있다.
강화 재료는 빛나는 바이올렛 더스트+빛나는 바이올렛 더스트+스페셜 스킨 크리스탈 or 빛나는 축복의 돌 이다.


부가적으로..

인챈트나 추가 옵션 변경 등 강화할려면 메인 장비 아이템이 필요하다. 관련 문서 참조.

상세한 강화 정보나 재료는 하위 문단 참조바람.

2.1 인챈트

오필리아(확률형) 또는 피치(확정형)를 통해 20제 이상의 무기나 방어구를 인챈트 할 수있다.
주 재료는 오닉스, 카오닉스, 크리스탈 파편 or 크리스탈 원석 으로하며 인챈트 유형, 장비 등급, 인챈트 단계, 아이템 유형에 따라 재료와 확률이 천차만별이다.
그 외에도 인챈트 주문서를 통해 장비를 복구, 확정, 보존이 가능하다.

<주요 재료 획득처>
오닉스 결정 : 20레벨+노멀 이상의 장비를 분해시 얻을 수 있다.
카오닉스 결정 : 20레벨+엑설런트 이상의 장비를 분해시 얻을 수 있다.
크리스탈 파편 : 상점에서 개당 1,000 메소에 구입 가능하다.
크리스탈 원석 : 50레벨 이상의 인스턴스 모험 던전을 클리어시 얻을 수 있다.

인챈트 강화에 따른 능력치
단계능력치아이템 점수
0100 %+ 0 점
.........
9129 %+ 228 점
10144 %+ 280 점
11174 %+ 420 점
12205 %+ 560 점
13236 %+ 700 점
14268 %+ 840 점
15300 %+ 980 점

(아이템 점수) 오른손 무기만 영향을 받고, 상하의 방어구는 절반이다.

2.1.1 확률형

인챈트 단계, 등급에 따라 필요한 오닉스 결정, 카오닉스 결정, 그리고 크리스탈 파편의 갯수가 다르다.
확정형에 비해 소모 재료가 적고 10단계 이상 인챈트시도시 실패하면 더 이상 인챈트 불가상태가 된다.
단검 및 표창의 경우 쌍수무기임을 감안하여 소비 재료가 절반이 된다. 방어구 상의, 하의도 마찬가지.

확률형 인챈트 미지수 값과 불안정시 프랙타 결정 (양손/한벌)
등급레벨오닉스 결정카오닉스 결정크리스탈 파편프랙타 결정
엑설런트50[math]a[/math] = 2,970[math]b[/math] = 8[math]c[/math] = 7420 개
레전더리50[math]a[/math] = 3,570[math]b[/math] = 8[math]c[/math] = 8920 개
엑설런트52[math]a[/math] = ?,???[math]b[/math] = 8[math]c[/math] = ??24 개
엑설런트54[math]a[/math] = 4,041[math]b[/math] = 8[math]c[/math] = 10028 개
엑설런트56[math]a[/math] = ?,???[math]b[/math] = 8[math]c[/math] = ???32 개
레전더리56[math]a[/math] = 5,665[math]b[/math] = 8[math]c[/math] = ???32 개

(재료) 11~15 단계 기준으로한다.
(프랙타 결정) 쌍수/상하의는 절반이다.

확률형 인챈트 확률/재료 (양손/한벌)
단계확률오닉스 결정카오닉스 결정크리스탈 파편
0→1100 %0.27 ∙ [math]a[/math][math]b[/math] - 4 개0.27 ∙ [math]c[/math]
1→2100 %0.27 ∙ [math]a[/math][math]b[/math] - 4 개0.27 ∙ [math]c[/math]
2→3100 %0.27 ∙ [math]a[/math][math]b[/math] - 4 개0.27 ∙ [math]c[/math]
3→490 %0.37 ∙ [math]a[/math][math]b[/math] - 4 개0.37 ∙ [math]c[/math]
4→580 %0.37 ∙ [math]a[/math][math]b[/math] - 4 개0.37 ∙ [math]c[/math]
5→671 %0.47 ∙ [math]a[/math][math]b[/math] - 2 개0.47 ∙ [math]c[/math]
6→763 %0.57 ∙ [math]a[/math][math]b[/math] - 2 개0.57 ∙ [math]c[/math]
7→855 %0.67 ∙ [math]a[/math][math]b[/math] - 2 개0.67 ∙ [math]c[/math]
8→940 %0.77 ∙ [math]a[/math][math]b[/math] - 2 개0.77 ∙ [math]c[/math]
9→1029 %0.87 ∙ [math]a[/math][math]b[/math] - 0 개0.87 ∙ [math]c[/math]
10→1122 %1.00 ∙ [math]a[/math][math]b[/math] - 0 개1.00 ∙ [math]c[/math]
11→1219 %1.00 ∙ [math]a[/math][math]b[/math] - 0 개1.00 ∙ [math]c[/math]
12→1316 %1.00 ∙ [math]a[/math][math]b[/math] - 0 개1.00 ∙ [math]c[/math]
13→1413 %1.00 ∙ [math]a[/math][math]b[/math] - 0 개1.00 ∙ [math]c[/math]
14→1510 %1.00 ∙ [math]a[/math][math]b[/math] - 0 개1.00 ∙ [math]c[/math]
10단계 이상 인챈트시도시 실패하면 인챈트시도 불가상태!!![3]

(재료) 쌍수/상하의는 절반이다.
(카오닉스) 50제 & 엑설런트이상 장비에 적합하며, 49제 or 엘리트이하 장비는 불정확하다.

만약 확률형 10단계 이상 인챈트 시도하다가 땡!!! 하고 "어이쿠, 손이 미끄러졌네" 실패시 영원히 인챈트 불가상태이다.
불안정된 장비는 복구 주문서를 사용해 인챈트 단계를 초기화(0강)하고 다시 인챈트가 가능한 상태가 된다.
확률형 인챈트시 믿을 숫자는 0이나 100이다. 실제로 확률이 맞는지 넥슨의 양심?이다. 그러니 신중하게 강화하자.

2.1.2 확정형

10단계 이상 시도시 크리스탈 파편 대신 원석이 들어간다.
확률형과 다르게 실제로 더 많은 시간+재료가 들어간다. 장점은 10단계이후 불안정화 되지 않는다.
1회 시도시 재료가 적게 보이지만, 1단계 강화 할려면..착시효과 인가보다..

50제 엑설런트 무기(한벌) 기준으로 다음과 같다.

확정형 인챈트 미지수 값 (양손/한벌)
등급레벨오닉스 결정카오닉스 결정크리스탈 파편크리스탈 원석
엑설런트50[math]a[/math] = 2,970[math]b[/math] = 8[math]c[/math] = 74[math]d[/math] = 500
레전더리50[math]a[/math] = 3,570[math]b[/math] = 8[math]c[/math] = 89[math]d[/math] = 600
엑설런트52[math]a[/math] = ?,???[math]b[/math] = 8[math]c[/math] = ??[math]d[/math] = 583
엑설런트54[math]a[/math] = 4,041[math]b[/math] = 8[math]c[/math] = 100[math]d[/math] = 680
엑설런트56[math]a[/math] = ?,???[math]b[/math] = 8[math]c[/math] = ???[math]d[/math] = ???
레전더리56[math]a[/math] = 5,665[math]b[/math] = 8[math]c[/math] = ???[math]d[/math] = 953

(재료) 15 단계 기준으로한다.

확정형 인챈트 횟수/재료 (양손/한벌)
단계확률시도오닉스 결정카오닉스 결정크리스탈 파편크리스탈 원석
0→1100 %1 회0.27 ∙ [math]a[/math][math]b[/math] - 4 개0.27 ∙ [math]c[/math]0.000 ∙ [math]d[/math]
.....................
9→10100 %5 회0.87 ∙ [math]a[/math][math]b[/math] - 0 개0.00 ∙ [math]c[/math]0.048 ∙ [math]d[/math]
10→11100 %5 회1.00 ∙ [math]a[/math][math]b[/math] - 0 개0.00 ∙ [math]c[/math]0.192 ∙ [math]d[/math]
11→12100 %10 회1.00 ∙ [math]a[/math][math]b[/math] - 0 개0.00 ∙ [math]c[/math]0.600 ∙ [math]d[/math]
12→13100 %20 회1.00 ∙ [math]a[/math][math]b[/math] - 0 개0.00 ∙ [math]c[/math]0.600 ∙ [math]d[/math]
13→14100 %50 회1.00 ∙ [math]a[/math][math]b[/math] - 0 개0.00 ∙ [math]c[/math]0.800 ∙ [math]d[/math]
14→15100 %100 회1.00 ∙ [math]a[/math][math]b[/math] - 0 개0.00 ∙ [math]c[/math]1.000 ∙ [math]d[/math]

(재료) 쌍수/상하의는 절반이다.
(카오닉스) 50제 & 엑설런트이상 장비에 적합하며, 49제 or 엘리트이하 장비는 불정확하다.

2.1.3 주문서

인챈트 주문서는 크게 복구, 확정, 보존 총 세가지로 나뉜다.
주문서는 생활 기술, 던전 보상, 퀘스트, 이벤트에서 획득 가능하다.

  • 복구 : 확률형(오필리아) 인챈트 시도하다가 장비 불안정화가 되면 사용하는 주문서이다.
  • 확정 : 해당 주문서의 인챈트 수치보다 낮은 장비를 확정적으로 인챈트가능한 주문서이다.
  • 보존 : 확률형(오필리아) 인챈트 시도시 장비 불안정화를 예방하는 주문서이다.
- 일부 주문서는 불안정화되지 않지만, 강화단계가 떨어질 수 있다.

아래 내용은 주요 인챈트 주문서 콘텐츠 및 재료이다.


<생활 기술> 50레벨과 더불어 52레벨 이상의 인챈트 주문서를 제작 가능하다. 주문서 제작시 많이 사용하는 콘텐츠 중 하나.
  • 정령의 마력석 : 10~11단계 인챈트 확정을 주로 담당하는 재료다.
- 최대 범위 : (엑설런트~레전더리) (50~56 레벨)
- 주 획득처 : 룰루의 열쇠, 레이드/카오스 던전, 보물 던전
  • 정령의 보호석 : 불안정화된 장비 복구를 주로 담당하는 재료이다.
- 최대 범위 : (엑설런트~레전더리) (50~56 레벨)
- 주 획득처 : 룰루의 열쇠, 레이드/카오스 던전, 보물 던전
  • 프랙타 결정 : 10단계의 인챈트 확정을 주로 담당하는 재료다. 다만, 아이템 등급과 거래제한이 있다.
- 최대 범위 : (엑설런트) (50~56 레벨)
- 주 획득처 : 확률형(오필리아)에서 50레벨, 엑설런트 이상의 10단계 이상 인챈트시도 하다가 불안정화되면 얻을 수 있다.

<던전 보상 및 상시/기간 퀘스트>
  • 응고된 불멸의 혈액 : (복구) 발록, 개방된 나르바샨 무기에 주로 사용한다.
- 최대 범위 : (레전더리) (50 레벨)
- 주 획득처 : 레이드/카오스 던전 (불멸의 신전)에서 발록을 처치해 혈액을 모아야한다.
  • 시크릿 스톤/시크릿 케이스 : (복구) 50제 네임드[4] 무기에 사용된다.
- 최대 범위 : (엑설런트) (50 레벨)
- 주 획득처 : 인스턴스 던전 '다크 스트림' 에서 주간 퀘스트 및 하비 열매 수집이 있다.

<이벤트 및 캐쉬 아이템>
  • 이벤트 : 대부분, 저 효율적인 인챈트 주문서를 준다. 복귀, 신규 유저를 위한 이벤트이다.
  • 캐쉬 및 메럿 아이템 : 상시 아이템으로 대부분 "미스터리 박스 (룰루의 열쇠)" 에서 나온다.
기간 한정으로 아주 가끔씩 파격적인 혜자 아이템이 나온다!
- 주로, 명절이나 추석에 나온 적도있고, 넥슨에서 피규어같은 남은 재고 처분과 함께 게임 아이템과 같이 세트로 판매한적도있다.

2.2 추가 옵션 변경

일부 50제이상의 엑설런트, 레전더리 장비와 RGB 크리스탈+크리스탈 파편+메타셀 로 추가 옵션 변경 할 수있다.
같은 아이템 변경 횟수를 거듭할 수록 재료가 많이 들어간다.
물론, 보라옵션나오기 힘들다..두개가 나올려면 확률이 한자리인건 누구나 알겠지

<주요 재료 획득처>
RGB 크리스탈 : 필드 엘리트/보스나 일부 모험던전, 메럿마켓에서 얻는다.
크리스탈 파편 : 상점에 개당 1,000 메소에 구입 가능하다.
메타셀 : 길라잡이 상자나 루, 붉푸별로 구입할 수 있다.

2.2.1 무기

메럿 아이템인 "미스터리 박스 (룰루의 열쇠)"에서 확률적으로 나온다.
최대 56제 블랙 루미에라 시리즈 장비에 옵션 변경이 가능하다.

2.2.2 방어구

50제 엑설런트 방어구 추가 옵션 변경
시도블루 크리스탈크리스탈 파편메타셀
0→11 개200 개11 개
1→21 개250 개12 개
2→31 개312 개13 개
3→41 개390 개14 개
4→51 개488 개15 개
............
[math]a[/math][math]a[/math]+11 개[math]\fallingdotseq[/math] 200x1.25[math]^a[/math]11+[math]a[/math]

(재료) 한벌은 재료가 두배다.

50제 레전더리 방어구 추가 옵션 변경
시도블루 크리스탈크리스탈 파편메타셀
0→15 개400 개33 개
1→25 개500 개36 개
2→35 개625 개39 개
3→45 개781 개42 개
4→55 개977 개45 개
............
[math]a[/math][math]a[/math]+15 개[math]\fallingdotseq[/math] 400x1.25[math]^a[/math]33+3[math]a[/math]

(재료) 한벌은 재료가 두배다.

2.2.3 악세서리

50제 엑설런트 악세서리 추가 옵션 변경
시도그린 크리스탈크리스탈 파편메타셀
0→15 개200 개11 개
1→25 개250 개12 개
2→35 개312 개13 개
3→45 개390 개14 개
4→55 개488 개15 개
............
[math]a[/math][math]a[/math]+15 개[math]\fallingdotseq[/math] 200x1.25[math]^a[/math]11+[math]a[/math]

2.3 소켓

2.3.1 젬스톤

악세서리 아이템 소켓 관련 > 젬스톤 관련 정보 순으로 설명돼있다.


<악세서리 아이템 소켓 관련>

악세서리에 1~3소켓과 열린 소켓이 존재하면서 젬스톤 장착을 통해 캐릭터 능력치를 강화 할 수 있다.
소켓 확장은 50레벨 엑설런트이상의 악세서리에서 소켓이 존재해야 가능하다. 소켓확장자리에 젬스톤장착이 가능하다.
현재 악세서리 중 목걸이, 귀고리, 반지 각각 3소켓씩 최대 9개의 소켓과 젬을 장착 할 수있다.
소켓확장재료는 동일 재료 악세서리+크리스탈 파편 이다. 악세서리는 메이드나 인스턴스 던전에 구할 수 있다.
그리고, 메럿 아이템으로 1~2소켓 변환 주문서 를 사용할 수 있다.

<주요 재료 획득처>
크리스탈 파편 : 상점에서 개당 1,000 메소에 구입 가능하다.

악세서리 소켓 확장 재료와 확률은 다음과 같다. [이하. 악세서리=악세]

크리스탈 파편 미지수 값
등급레벨크리스탈 파편
엑설런트50[math]x[/math] = 200
엑설런트52[math]x[/math] = 240
엑설런트56[math]x[/math] = ???
악세서리 소켓 확장 재료
소켓확률악세서리크리스탈 파편
0→150 %동일 이름 0 소켓 악세[math]x[/math]
1→245 %동일 이름 1 소켓 악세[math]x[/math]
2→340 %동일 이름 2 소켓 악세[math]x[/math]

<젬스톤 관련>

소켓이 열린 악세서리에서 젬스톤 장착을 통해 캐릭터 능력치를 강화하거나 아이템을 강화한다.
2016년 여름에 어둠의 땅 패치와 나중에 2016년 겨울~ 2017년 봄 : 던전 및 생활 기술 패치로 젬스톤을 얻을 수 있으며, 현금성 아이템으로 룰루의 열쇠에서 젬스톤이 나온다.

강화재료는 (일반/고급)젬스톤과 주 더스트+보조 더스트1+보조 더스트2+크리스탈 파편 이다.
힘(레드), 민첩(그린), 지혜(블루), 행운(퍼플), 명중(사이언), 체력(화이트), 전투력(옐로우), 파괴(오렌지) 주 재료이다. 반대로, 분해시 주로 나오는 더스트이기도하다.

<주요 재료 획득처>
젬스톤 : 어둠의 땅 게이트[5], 생활 기술, 카오스 비트코인 상점, 기타 이벤트 등등..
더스트 : 젬스톤 분해 및 위 젬스톤 획득처랑 유사하다.
크리스탈 파편 : 상점에서 개당 1,000 메소에 구입 가능하다.

아래 표는 일반 젬스톤의 강화 재료다. 다만, 젬스톤의 유형에 따라 재료 더스트 색갈이 바뀌니 주의하자.

일반 젬스톤 강화
단계확률주 더스트보조 더스트1보조 더스트2크리스탈 파편
1→225 %100 개30 개20 개50 개
2→322 %110 개33 개24 개75 개
3→419 %120 개36 개32 개100 개
4→516 %130 개39 개44 개125 개
5→614 %140 개42 개60 개150 개
6→712 %160 개48 개80 개175 개
7→810 %180 개54 개104 개200 개
8→99 %200 개60 개132 개225 개
9→108 %220 개66 개164 개250 개
고급 젬스톤은 강화 재료가 약 1.5배이다.

고급 젬스톤은 일반 젬스톤에 비해 강화재료가 약 1.5배가 드는 동시에 일반 젬스톤보다 강력하다. 강화성공확률은 일반 젬스톤이랑 같다.
젬스톤 관련 능력치는 공식 홈페이지 '상점아이템' or '메이뷰>사전>아아템' or '인게임 사전' 등.. 참조바람.

2.3.2 루미스톤

스킨 아이템 소켓 관련 > 루미스톤 관련 정보 순으로 설명돼있다.


<스킨 아이템 소켓 관련>

스킨에 2~4 소켓이 존재하면서 루미스톤 장착을 통해 캐릭터 능력치를 강화 할 수 있다.
2017.03.23 패치 후. 모든 스킨 아이템이 분해가 가능해짐에따라, 분해한 아이템으로 소켓을 열거나 루미스톤을 강화 할 수 있다.
스킨 아이템을 얻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일명 스킨 파밍까지 나올법하다. 2017.03.23 공식 공략법
소켓 확장은 모자, 한벌(상의, 하의), 장갑, 신발, 귀고리, 망토 [7부위] 스킨 중에서 기간제가 아니여만 가능하다. 소켓확장자리에는 루미스톤 장착이 가능하다.
현재 스킨은 각 부위별 2소켓 까지 존재하며, 한벌은 상의+하의 합쳐져서 4소켓이다.

<주요 재료 획득처>
스페셜 스킨 크리스탈 : 모든 노멀 이상 스킨 분해시 나오며, 기간제 스킨 / 특수한 경우는 제외한다. 그리고 메럿 마켓.

스킨 소켓 확장 재료
소켓확률스페셜 스킨 크리스탈
0→1100%690 개
1→2100%690 개
2→3100%690 개
3→4100%690 개
3 ~ 4 소켓 확장은 한벌 스킨만 가능하다.

<루미스톤 관련>

소켓이 열린 스킨에서 루미스톤 장착을 통해 캐릭터 능력치를 강화하거나 아이템을 강화한다.

루미스톤의 종류는 6가지 (STR, DEX, INT, LUK,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이다.
그리고, 각 루미스톤은 1~5 단계까지 강화할 수 있고, 4→5 단계에서 "빛나는 축복의 돌" 이라는 재료가 들어간다.

악세서리 젬스톤과 다르게 성공확률은 100% 이다.

<주요 재료 획득처>
루미스톤 : 길라잡이 퀘스트, 생활 기술, 미스터리 박스(룰루의 열쇠) 등
빛나는 바이올렛 더스트 : 무작위 모험 던전 매칭, 루미스톤 분해 등
빛나는 다크블루 더스트 : 무작위 모험 던전 매칭, 루미스톤 분해 등
스페셜 스킨 크리스탈 : 모든 노멀 이상 스킨 분해시 나오며, 기간제 스킨 / 특수한 경우는 제외한다. 그리고 메럿 마켓.
축복의 돌 : 무작위 레이드 매칭, 생활 기술

일반 루미스톤 강화
단계확률바이올렛다크블루스킨 크리스탈축복의 돌
1→2100 %180 개540 개500 개0 개
2→3100 %400 개1,200 개1,200 개0 개
3→4100 %??? 개??? 개??? 개0 개
4→5100 %??? 개??? 개0 개??? 개
루미스톤 단계별 능력치 수치
단계민첩지혜행운물공마공
1444433
21010101066
3161616161010
4232323231616
5303030302323

직업간 (스탯) : (물마공 비율) 을 환산했을때, 대체적으로 스탯 루미스톤보다 물마공 루미스톤이 좋다고한다. 관련 링크

3 역사~현재

무기와 인챈트가 큰 역할을 하므로, 인챈트 기준으로 시기를 정했다.

3.1 2015.07.07~2015.10.29

강화로써 유일하게 인챈트 0강~9강 까지 가능한시기.
이 시기는 인챈트(강화)보다 피로스파드급 무기나 난폭 등 최상위 무기가 중요했다. 시즌 1, 2는 데보라크급 무기나 파풀라투스급 무기 이정도.
시간이 남거나 여유있으면 인챈트도 하였다.


<인챈트 관련>

낮은단계 인챈트는 오르지 상위단계 성공할 확률이 높다가, 중간단계 인챈트는 강화단계 유지 확률이 높았고, 높은단계 인챈트는 강화하락 할 확률이 높았다. 당시, 5~7강이 마지노선일 정도로 강화확률이 그렇다(...)
무기의 경우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명중, 크리티컬 대미지, 방어구의 경우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회피 등 다양한 옵션을 인챈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일정 확률로 강화단계가 떨어지면 일정시간동안 인챈트 불가능하게 하였다. 시간이 지나면 인챈트가 가능하였다.
또한, 프리스트 직업의 법전(무기취급)이나 나이트 직업의 방패(방어구취급) 인챈트가 가능했었다.


<추가 옵션 관련>

악세서리의 엘리트/엑설런트 (효율적으로) 공속, 명중 이 최고로 여기었다. 이후 순위는 근/원거리 대미지 증가나 물리/마법 방어력 관통 등등...

3.2 2015.10.29~2016.12.14

전반적으로 초반에 인챈트는 0~15강 즉, 인챈트가 중요했다. 나중에 중후반때에는 공격 추가 옵션, 젬스톤 등장으로 인챈트 비중이 낮아졌다.

초반에 최상위 난폭무기보다 오닉스, 카오닉스 등 파밍의 비중이 높아졌다. 인챈트가 어마무시[6]하다. 고강이면 난폭무기 뚤을 만큼 강력하다. 무기 깨먹고 멘탈터지거나 망했어요가 대다수 였던.. 다르게보면 희비교차로 채팅창에 12강공지 떴을 때, 사람들이 증오하거나 축하한다는 채팅도 볼 수가 있었다. 중후반때에는 이러한 인챈트 패배자를 위한? 무기거래 제한 해체, 추가 옵션 변경이나 옵션 최대최소값 확장과 젬스톤 출시. 메럿과 메소환전 블랙마켓개혁 등등..무기 인챈트의 비중 낮추었다. 초반에는 혼란기 였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무기 공급과 최상위 던전 공략 등..여러사정으로 이러한 강화 시스템에 적응을 하였다. 어둠의 세계인 현금빨 게임이 심화해졌다.


<인챈트 확장 & 장비거래 제한 해체>

2015.10.29 패치 이후 무기의 경우 무기 공격력, 방어구의 경우 방어력이 올라가도록 바뀌었다.
2015.10.29 이전까지는 강화템의 수치변화가 그리 크지 않아 트로피 외에는 게임에 별 지장을 주지 않았지만,
그 후로는 던전이 템, 인챈트제한이 생길정도로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그래도 그나마 어둠의 루트를 제외하면 순수 노가다+운이(가) 큰 비중을 차지해 사행성이 크게 배제된 상태였지만, +10 이상 무기의 인챈트에 성공했을 경우 무기 외형에 이펙트가 생기며 +12 이상 장비의 인챈트에 성공했을 경우에는 채팅창에 인챈트에 성공했다는 공지가 뜨고 그 장비가 엑셀런트 등급이었을 때는 캐릭터 위에 해당 강화 수치가 표시된다. 유저들의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그리고 대미지미터기가 사라짐의 따라 논란이컸지만 사실상 파티찾기 항목은 무기 강화+클리어 경험이 위주였다. 금손은 알아보질 못한다..

인챈트 개편 초기부터 20제짜리 칸자르 등 일반등급 아이템으로 15강시도 한 사람 언짢이 있었다. 트로피으로 축배를 들며 월드채팅 ㅋㅋㅋ도배
그리고! 2016.01.20 반쪽짜리무기이긴하나 난폭한 얼음의 표창 15강이 성공했다!!!

또, 거듭된 패치로 강화에 큰 역할을 차지하는 한정판 설날 보따리와 엘리아나 상자에서 현금, 메럿으로 구매하여 ~10% 으로 낮은 확률로 엑설런트/레전더리 장비손상복구 주문서 가 나왔다. 나중에는 10단계 엑설런트, 레전더리 보존권.. 그리고.. 10단계 확정권 (...)

그리고 2월에 아이템을 여러번 깨먹는 운없는 사람들을 위한건지, 프렉탈 결정+10일보험 패치로인해 '엑설런트/레전더리 50레벨 기준으로 9~14강 인챈트 불가상태가 되면 10일 유효기한유통기한+거래(창고)제한과 양손, 한벌 기준으로 프랙타 20개를 준다. 프랙타 400개를 모으면 10단계 엑설런트 확정[7] 인챈트되는 패치였다.

카르카르 월드패치로 극한, 광포 장비 등장..특정 스킬을 강화하였다. 일부 직업을 근딜▶원딜 독병 시프 로 만들거나 쿨타임, sp소모, 특정 조건 등..을 조정하여 직업간 격차를 벌리거나, 해소를 하였다. 원정대 짹짹이
또한, 최상급 던전 컨탠츠 등장으로 누타만무기, 개방된 나르바샨 급 무기도 꽤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기존 무기에 비해 효율은 대체로 좋았으나 거래불가 였다. 아니면, 만드는 재료가 많이 든다든지..얻기 힘들다.
원정대 패치로인해 광포한의 상위호환으로 맹렬한 장비가 등장 하였다. 맹렬 조각+카오스 크리스탈+크리스탈 파편 조합으로 장비를 만들 수 있다. 맹렬 조각은 원정대, 인던에서 드랍한다.

상등급 장비템들 거래제한 해제(1회거래가능)하였다. 아이템 등급마다 조금의 간격을 두고 순차적으로 풀렸는데, 기존부터 서술하면,
바야르ㆍ슈슈급 장비 ▶ 피파, 난폭급 장비 ▶ 10강인챈트 이상의 무기, 방어구 장비 ▶ 극한, 광포류 장비 순이다. ▶ 누타만, 맹렬급은 아니다.
메럿 아이템으로 트레이더 리본을 사용하여 일부 무기를 1회(최대 3회)씩 추가하여 거래가 가능했다.

PvE말고도 나중에 PvP전용 신규 장비에 강화하여 공격적, 방어적으로 유리한 플레이도 하였다.
대인 공격력과 대인 방어력이라는 PvP 전용 능력치도 새로 나왔다.


<추가옵션 확장 & 옵션변경 추가>

이전 방어구를 너프시키는 대망의 2016.03.31 패치로 엑설런트 방어구 공격옵션추가.
방어구의 옵션을 바꿔주는 메타셀이 생기는등 또다시 크나큰 번혁이 일으켜졌다. 옵션변경재료로 메타셀+블루 크리스탈+크리스탈 파편 이다.
엑설런트, 레전더리(요정왕) 일부 방어구, 엑세서리 에 명중, 보스공격력 등 옵션이 생기면서 무기의 인챈트 중요성이 줄어 들었다. 무엇보다 이날 메소와 메럿을 거래할 수 있게되었다. 사행성이 하늘높이 치솟았다는 것이다! 나중에 카오스 파풀라투스 등 최초의 레전더리 방어구도 추가옵션도 변경가능하다. 레전더리 등급은 엑설런트보다 옵션 변경 재료가 더 많이 든다.
방어구옵션패치 후 얼마있다가 악세서리 개혁 패치로 소켓확장과 원정대 등 영향을 받아 악세서리의 옵션 역할도 꽤나 컸다.
추가옵션변경시 메타셀+그린 크리스탈+크리스탈 파편 재료이다.


<악세서리 소켓과 젬스톤 추가>

2016년 여름패치때 악세서리, 젬스톤, 원정대 패치로 무기인챈트 중요성이 확 줄었다.
일부[8] 악세서리 공격옵션 추가(보스공격력, 크리티컬 관련 등..)+옵션 최소최대값 대폭 조정+젬스톤 장착 가능하게 3소켓패치로 인해 쉐도우월드 필드패치 동시, 나중에 원정대 패치등 젬으로 무기인챈트 비중이 더 낮아졌다. 쉐도우월드 젬스톤 파밍 & 트로피 작 등 어둠의 땅이 인기가 있었으나 그림자 원정대 등장으로 너프 당했다. 젬스톤이 시세가 꽤 나가므로, 원정대 고단계 유저가 저단계 유저에게 오닉스를 받고 쩔(버스)받는 게 인기였다. 원정대에서 젬스톤 강화 재료인 더스트, 트레바 벌이도 꽤 짭짤한편이다.

3.3 2016.12.15~현재

고렙의 아이템과 함께 신규 던전이 나옴에 따라 장비의 인챈트아이템 점수가 큰 영향력을 미친다. 미래를 고려하면 아이템 점수가 즉, 상위 등급과 고레벨의 장비, 고단계 인챈트 장비가 더 우선시하게 되었다. 반면 추가옵션이나 젬스톤은 부가적으로 캐릭터 강화시 사용하는 콘탠츠이다. 추가로, 스킨 아이템 소켓과 루미스톤이 생기면서, 스킨 아이템도 강화의 수단이 되었다.


<인챈트 시스템 개편>

2016.12.15 패치후 인챈트는 +6부터 +9까지는 실패해도 떨어지지 않게 되었고 +10을 도전할때부터 실패하면 인챈트 단계가 그대로 유지되게끔 변경되었다. 단, 한 번 실패하면 영원히 그 장비를 인챈트할 수 없게 된다. [9]이때, 장비복구권쓰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된다. 또 새로 선보였던 확정형 인챈트 10~15강 시도시 추가로 필요한 재료 "크리스탈 원석"이 필요하다. 던전 개편으로 드랍 되는 크리스탈 원석은 모험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1~15강을 노력 운빨도 노력이다! 으로만 인챈트도 가능하게 되었다.

2017.01.12 패치후 신규 50+레벨 장비에 무조건 10+단계 확정 인챈트하는 생활기술의 마법부여 인챈트(주문서)가 등장하였다. 아래는 신규 인챈트 주문서의 일부 재료다.

  • 10단계 이상의 인챈트를 확정하는 정령의 마력석
  • 불안정화된 장비를 복구 하는 정령의 보호석

위 아이템은 메럿 아이템 구입이나 레이드 던전을 참여시 획득이 가능하다.

높은 아이템 점수를 요구하는 던전입장시 아이템 점수도 영향을 받는다. 아이템 점수를 올리는 방법은 기본 점수가 높은 장비 착용과 장비 인챈트다.
장비 기본점수에 관한 상세 정보는 해당 문서 참조.


<스킨 소켓과 루미스톤 추가>
2017.03.23 패치후 악세서리 젬스톤 장착에 뒤를 잇는 스킨 아이템에 루미스톤을 장착할 수 있는 신규 콘텐츠 등장했다. 루미스톤의 옵션 중.. 기존 악세서리 젬스톤에 있는 스텟 (STR, DEX, INT, LUK) 과 신규 옵션인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을 향상 시키는 루미스톤이다.
  1. 10단계 이상 인챈트시 크리스탈 파편 대신 크리스탈 원석이 들어간다.
  2. 오픈 초기 부터 추가 옵션 관련 능력치는 있었으나, 옵션 변경은 불가능했기 때문에, 오직 드랍하는 악세서리에 운빨에 의존해야만했다.
  3. 보존 주문서 미사용시 그렇다.
  4. 바르칸트 롱소드나 그라즈나의 스태프와 같이 50제 네임드 무기
  5. 50레벨 이상 어둠의 땅에서 엘리트 몬스터 처치시 나오며, 밑줄친 이유는 주 파밍 장소이기 때문이다.
  6. 슈슈급과 난폭급 무기를 비교시 공격력이 수십% 밖에 차이안나지만, 15강시 무기공격력의 300%일 정도로 인챈트가 중요하다. 9강도 29% 올라간다.
  7. 인챈트 불가상태는 사용을 못한다. 장비복구권으로 사용해야 가능하다.
  8. 누타만 급, 바르칸트 급와 같은 일부 네임드 제외하고 흉포, 앱솔루트, 오닉스탈 등 시리즈
  9. 애초에 리스타트 업데이트 전이나 후나 영원히 인챈트 못하는거는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