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일(마비노기)

마비노기에 등장하는 가고일

주로 저 세상 던전인 알베이 던전이나 바올 던전에서 출현한다. 기본적으로 무식하게 강한 공격력과 치명적인 부상률, 그리고 볼트 마법을 구사하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롭다. 그외에 스톰프도 쓰지만 의외로 근접전에서 죽은 척이 봉쇄된다는 점을 빼면 평타에 비해 위협적이지 않다. 하지만 녹색 구슬 던전에서는 보스방에서 떼거지로 나와 단독으론 상대하기가 쉽지 않다.

  • 라이트 가고일: 라이트 가고일이 휘두르는 만도는 그저 충공깽. 웬만한 밀레시안도 라이트 가고일이 휘두르는 만도를 잘 버텨내질 못한다. 부상도 심각해서 위협적이다. 예전엔 다중인식이라 G1을 깨러가는 밀레시안을 공포로 몰아넣는 대상이었으나, 현재 하향패치로 인해 1인식 1대기구조로 바뀌었다. ...하지만 헤비 가고일이랑 섞일 경우 다중인식모드[1]로 나오니 주의 할 것. 하는 말로 봐서는 포워르(마족)땅을 지키는 문지기인 듯. 마법 구사를 하기 때문에 윈드밀이나 아볼카운터로 상대하기도 껄끄럽다. 심지어 얘네 "기억했다.", "인간들의 수법"이라면서 아이스 볼트평타를 이어서 쓴다. 드랍템은 만도와 바리 하급 던전 통행증, 썬더 5챕터 등. 참고로 글라스 기브넨은 이녀석들을 대량으로 소환하며, 어떻게 보면 이녀석들이 더 위험하다. 굴러서 기쁘넨글라스 기브넨을 재생도 못 하도록 굴려대며 처리할 생각이 아닌 이상 이녀석들을 무시할 수도 없다.[2]
  • 헤비 가고일: 헤비 가고일은 잘 출현하지 않지만 라이트 가고일의 강화형으로 상당한 맷집을 가지고 있으며, 이 녀석이 들고 있는 가고일 소드에 맞으면 엄청난 데미지를 경험하게 된다.[3] 라이트 가고일과 마찬가지로 죽이면 낮은 확률로 철쇄아가고일 소드를 드랍한다. 역시 마법을 구사할 줄 안다. 또한 라이트 가고일과 달리 이쪽은 헤비 스탠더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근접공격시 주의. 라이트 가고일과 다르게 라이트닝 볼트를 시전한다.
비슷하게 친척뻘로 그렘린과 그림자 세계그럼빌, 이리아의 발록이 있다.
  1. 정확히는 헤비 가고일과 라이트 가고일은 다른 몬스터이기에, 인식 범위가 달라 중복으로 인식하는 것. 비슷한 예로 룬다 일반 던전스켈레톤과 해적 스켈레톤이 동시에 나타났을 시의 상황이 있다.
  2. 소환된 가고일을 쓰러뜨려서 얻는 봉인의 스크롤을 캠프 파이어로 태우고 부상률을 극도로 올리거나 원래 부상률이 높은 활을 이용한 공격, 또는 재생할 틈도 없는 무한한 경직을 줘서 쓰러뜨리지않으면 계속해서 부상으로 바뀌지않은 HP를 재생하는 글라스 기브넨을 절대로 쓰러뜨릴 수 없다.
  3. 마비노기 월드 위키를 참조하면 그 피해량은 무려 150~300으로, 레벨 50 정도의 초보 플레이어는 툭 치기만해도 빈사 상태에 빠지는 수준의 엄청난 데미지가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