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터

1 개요

여성의 의류 중 하나. 스타킹이 흘러내리지 않게 고정시켜주는 물건 전반을 가리킨다.

크게 흘러내리지 않게 붙잡아주는 것과 아래쪽으로 매다는 것으로 나눠지며, 전자는 가터 링, 후자는 가터벨트라고 부른다.

오늘날에는 여성용 속옷의 대명사지만, 원래는 남성용 대님의 일종이였다.

swan_sock_garter_1.jpg
이런 게 남성용 양말 가터. 양말 멜빵(sock suspenders)이라고도 불린다.

1.1 가터 링

파일:Attachment/tc3c.jpg

끈으로 묶거나 고무의 탄력으로 스타킹을 고정시키는 밴드의 형태가 일반적. 최근에는 스타킹을 고정시키는 용도가 아니라 치마나 스타킹의 스타일에 맞춰 보여주기 위한 악세사리의 용도로도 곧잘 이용된다.

일본에서는 이렇게 악세사리로서의 성격이 강한 가터링을 '캣 가터'라고 부르기도 하며, 레이스리본 등으로 화려하게 장식되는게 일반적이다. 서양 결혼식의 전통도 있고 하여 국내 및 해외에서 제작 판매되고 있지만, 가터벨트에 비하면 그다지 수요가 크지 않다.

영화만화, 게임 등에서 쫙 벌어진 슬릿 드레스 사이로 허벅지에 권총을 꽂아놓는 장면 등이 흔히 나오는데, 이건 가터 링이 아니라 레그 홀스터의 일종으로 보는게 옳다. 진짜로 가터 링에 총을 쑤셔박아 놓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총의 무게와 위험성을 생각하면 그다지 추천할만한 짓은 아니다(...).

1.2 가터벨트

가터벨트 문서 참고.

2 기타

외국 결혼 풍습에서는 신랑이 눈을 가린 상태에서 신부 허벅지의 가터 링을 을 사용하지 않고 으로 벗겨서 던지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허나 간혹가다 신랑을 엿먹이기 위해서 눈을 가린상태로 장모님(!!!)의 가터를 풀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던져진 가터를 잡은 남자는 신부의 부케를 받은 여자와 같이 결혼식 피로연에서 두 번째로 을 출 수 있는 영광이 주어진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