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본

1 끈이나 띠 모양의 물건을 통틀어 이르는 말

Ribbon

주로 띠 형태의 끈을 의미하는 단어이자, 그 끈으로 만든 장식 매듭. 전자보다는 후자의 의미로 더 많이 쓰인다.

흔히 '나비 매듭'이라는 형태의 리본이 유명하다. 나비를 닮은 나풀나풀한 디자인으로 인기가 좋아서 악세사리로도 많이 사용된다. 결국 나비 모양을 한 장신구가 아예 '리본'이란 이름을 지닌 하나의 독립된 악세서리 종류로 발전하였다. 다만 아직도 진짜 끈을 이용해 나비 모양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리본 악세사리도 있으니 구분시 주의를 요한다.

이래서인지 착용자의 이미지를 다소 순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으며, 청순파 이미지와 리본 악세사리는 자주 엮인다. 가수 강수지는 보라빛 향기로 활동할 당시 종종 리본 악세사리를 옷에 달고 나왔는데, 단순히 개인적으로 리본 악세사리를 좋아해서 그런 것이었지만 마침 청순 이미지와 리본 악세사리가 겹쳐서 포텐 폭발. 이후 강수지 = 리본 이미지가 굳어지기도 했다.

선물포장에서는 주로 장식용으로 쓰인다. 다만 이 때는 한번만 묶는 게 아니라, 여러 줄을 한 매듭으로 묶는 일이 많아 주로 동그랗게 보인다. 물론 나비 모양으로 묶은 것도 있다.

또한 알몸의 여성을 리본으로 장식하거나 묶은 알몸리본이라는 페티시 장르도 존재한다.

모에 요소로서의 리본은 종류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 옆/뒷머리 일부를 반묶음으로 묶어서 리본으로 장식 - 주로 청순계에서 애용
  • 머리 옆에 소형 리본(대체로 삔에 가까운 디자인)을 부착하는 형식. 끈으로 묶는 쪽이 청순하다면 이쪽은 주로 귀여운 이미지.
  • 머리띠에 달아서 장착시키기 - 주로 어린애에게 붙여준다.
  • 트윈테일이나 포니테일로 머리끈을 리본으로 만들어 묶는 형식

이렇게 4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리본을 단 캐릭터의 경우, 리본이 그 캐릭터의 포인트가 되는 경우가 많고 리본을 맨 평소 모습과 뗀 상태의 차이가 꽤 크기 때문에 리본이 본체라거나 없으면 누구인지 모르겠다는 우스갯소리가 존재한다.

아이돌물의 메인 주인공들도 각자 리본을 달고 있어서 메인 캐는 리본을 하고 있다는 우스갯소리도 있다.

에이즈의 붉은 리본이나, 아래 이모티콘의 기원이기도 한 근조의 의미인 검은 리본, 탈상을 하기 전까지 착용하는 쓰이는 하얀 리본(여성이 머리에 핀으로 착용한다.)과 삼베로 만든 리본(남성이 가슴에 착용한다.), 자궁경부암 백신 등 여성 운동에 쓰이는 분홍 리본, 세월호 노란 리본처럼 사회적인 의미를 담기도 한다.

  • (여자)주인공이나 히로인일 경우 이에 해당하는 문서에 굵은 글씨로 처리된다.

1.1 머리에 리본을 단 캐릭터: 핀

1.2 머리에 리본을 단 캐릭터: 리본으로 머리카락을 묶은 형식

1.2.1 포니테일이나 트윈테일 등

1.2.2 반묶음

1.3 리본 머리띠를 한 캐릭터

머리띠에 어떤 형태로든 리본이 달려 있는 경우도 여기 넣는다.

1.4 옷(신발, 모자 등 포함)에 리본을 단 캐릭터

타이 형식으로 단 경우에는 넥타이 항목의 리본타이를 단 캐릭터 참조.

1.5 리듬체조 도구

막대 끝에 긴 끈이 달려 있다.

1.6 인쇄 장치의 부품

수동/자동 타자기,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와 열전사 프린터에서 사용한다.

먹지와 비슷한 원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에서는 잉크에 적신 직물 리본을 종이 가까이 대고 뒤에서 글자의 모양대로 타격을 가해 종이에 인쇄하며, 열전사 프린터에서는 글자의 모양대로 고열을 발산해 종이 위에 리본을 녹여 인쇄한다.

열전사의 경우 인쇄 속도가 빠른 편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일부 팩시밀리 기기, 워드프로세서 전용기 등이 사용한다. 이 외에는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열전사 프린터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용 리본은 수명이 극도로 길어 장기간 교체하지 않고도 오래 가는 장점이 있다. 또한, 사용한 분량의 리본이 수납될 때 롤러가 있어 잉크가 일부 재충전되는 모델이 많은데, 이 경우 수명이 훨씬 더 늘어난다. 이런 기기들은 롤러에다가 잉크만 좀더 묻혀주면 리본을 통째로 갈아치우지 않아도 거의 반영구적으로 인쇄가 가능하다.[29] 그래서 개인 소비자들의 수요가 적으며 주로 대규모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자주 쓴다. 소음이 심하고, 고가의 특수 고속 도트프린터가 아닌 이상 매우 느리기 때문.

일상 속에서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를 접할 수 있는 곳은 은행. CD기에 도트프린터가 들어 있다. 통장을 정리할 때 들을 수 있는 "찌지직 찌지직" 소리가 도트프린터의 소리이다.

타자기의 기본원리는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와 동일하므로 생략한다.

1.7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아이템

1편부터 사실상 거의 모든 넘버링 타이틀에 어떤 형태로든지 나온 유서 깊은 물건이다. 종반의 필수 방어구로, 대개 평균 이상의 물리/마법 방어 성능과 가장 중요한 모든 상태 이상 봉쇄 능력을 지니며,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수는 대략 그 작품에서 한 전투에 참여 가능한 인원 수.

5편까지는 머리 방어구[30]였지만, 6편부터는 악세서리로 편입되어 방어력은 없어지고 모든 상태 이상 방지 능력만 남았다. 이후 시리즈에서도 대부분 6편에서의 성능이 채택되는 편.

7편에서는 악세사리로서 진행 중에 2개 구할 수 있으며 대공동 늪지대의 마스터 톤베리를 변화시키는 방법으로도 구할 수 있다. 어드벤트 칠드런에서는 파티원들이 다들 하나씩 끼고 있다.(...)

8편에서는 장착 GF의 어빌리티로서 부여할 수 있는데 문제는 이 아이템을 포켓스테이션 연동 초코보월드에서만 구할 수 있다는 것. 본편만 플레이해서는 8편에 리본이 있었는지조차 모를 확률이 높다(...) 뭐 PC판에선 포켓스테이션+초코보월드가 따로 프로그램으로 깔려있긴 하지만.

9편에서는 특이하게도 상태 이상 방어 효과가 아니다. 아마 각 캐릭터의 마석 장착으로 얼마든지 상태 이상 방어를 할 수 있기 때문인듯. 에코가 성 속성 소환수 마딘을 얻을 수 있으며 화염, 냉기, 전기, 성 속성 공격 반감에 물, 바람 속성 공격 흡수 효과를 가지고 있다.

10편에는 인터내셔널판에서 방어구 능력으로서 새로 추가되었는데 문제는 개조에 필요한 재료가 다크마타 99개. 그나마 다행인 것은 다크마타가 재료로 쓰일 수 있는 또다른 능력인 대미지 한계 돌파는 칠요의 무기 덕에 필요 없는 것 정도? 운이 좋으면 헤레틱 소환수가 리본 옵션의 방어구를 떨구기도 한다. 덕분에 헤레틱 요짐보는 오늘도 열심히 여러 유저들에게 죽고 살고 죽고 살고를 반복하고 있다. 지못미.

10-2편에서는 엑세서리로 등장. 얻는 방법은 인터내셔널판에 비하면 좀 귀찮게 되었다. 챕터2 라스트 미션 베벨 지하에서부터 얻을 수 있는데. 문제는 퍼즐방식이라서 문제. 그 퍼즐은 추가바람.

14편에서는 목걸이로 등장한다. 극왕 모그루 모그 XII세를 공략하면 드랍한다. 룩이 이쁜편이라 룩변을 원하는 사람들이 열심히 찾는다.

제물과 눈의 세츠나에는 세츠나의 무기 원월륜으로 등장. 당연히도 상태이상 방어 능력은 건재하다.

브레이블리 디폴트, 브레이블리 세컨드에서도 등장. 효과는 같다. 단 일부 희귀한 상태이상 (고스트, 러브) 등은 못 막는다.

1.8 포켓몬스터의 리본

포켓몬 콘테스트 우승자에 수여된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 배틀타워 연승 리본
  • 노력리본 : 노력치 총합이 최대일때 얻을 수 있다.
  • 요일리본 : 요일별로 다른 종류의 리본을 받을 수 있다.
  • 발자국리본 : 친밀도 최대일때 얻을 수 있다.
  • 클래식리본 : 배포 포켓몬 전용 리본.
  • 챔피언리본
  • 레전드리본 : 레드에게서 승리

포켓몬스터 불가사의 던전

  • 금리본
  • 브라운리본
  • 친구리본
  • 그 외 10종 이상의 리본

자세한 것은 추가바람.

1.9 이모티콘의 일종

▶◀ 참고.

2 가정교사 히트맨 REBORN!축약어

3 캐릭터

3.1 방가방가 햄토리에 나오는 햄스터

방가방가 햄토리/등장인물 항목을 참조한다.

3.2 별의 커비 시리즈의 등장인물

리본(별의 커비 64) 항목 참고.

4 일본만화잡지

りぼん. 리본(잡지) 항목 참조.
  1. 평상시 앨리스 드레스 복장이나 일부 무대 의상 한정.
  2. 이 쪽은 머리에 리본을 잔뜩 달아놨다. 리본 장식을 좋아해서인데, 왼쪽에 왕 리본에다 주위에 7개의 작은 리본이 있다. 이것이 그녀의 트레이드 마크.
  3. 다만 이쪽은 위치는 핀처럼 한 곳만 장식하는 형태지만, 재질은 머리핀보다는 끈 리본에 가깝다.
  4. 이쪽은 앞머리를 위로 올려서 리본으로 고정시킨 헤어스타일이다.
  5. 짧은 사이드 테일 형식이다.
  6. 게임을 진행하면서 헤어스타일은 바뀌기도 하나, 일단 처음에 만났을 때의 모습과 대부분의 CG 모습에선 리본으로 묶은 포니테일이다.
  7. 1~3 루프, 반역의 이야기 초반부의 안경호무 시절. 또한 코믹스판 후반부에서는 마도카의 리본으로 머리를 두 갈래로 묶은 모습이 나온다.
  8. 인간일 때의 모습 한정.
  9. 이 외에도 능력을 사용할 때 필요한 아이템으로 사용.
  10. 초중반 한정
  11. 상처 이야기, 괴물 이야기, 고양이 이야기 흑까지 한정.
  12. 위에 하마가미 유우처럼 위로 올린 방식이다.
  13. 체리 플라멩코, 롤리팝 힙합 한정.
  14. 안미츠 코마치 한정
  15. 둘 다 루비 스타일 한정
  16. 변신 전도 리본을 달지만, 다이아 스타일에서도 리본을 단다.
  17. 다이아 스타일 한정.
  18. 처음 등장했을 때, 이치고와 헤어스타일이 똑같았으나 머리를 자르게 되면서 리본으로 머리를 한쪽으로 묶는 형식이 되었다. 4기 부터는 벼머리가 된다.
  19. 평소에는 잘 하고 다니지 않지만 외출할 때 하고 다닌다.
  20. 여러 벌의 옷 중 가슴에 크고 흰 리본이 달린 옷이 있다.
  21. 쿠로네코 복장 한정
  22. 메이드 복장 한정
  23. 시로네코 복장 한정
  24. 둘 다 변신 복장 한정.
  25. 다만 초기에는 아예 없었으며, 이후에도 종종 왔다갔다 한다(...)
  26. 달맞이 리사이틀때 입은 원피스 한정.
  27. 옷 뒤에 달려있다.
  28. 머리 두건이다.
  29. 도트 매트릭스 방식 한정.
  30. 5편 한정으로 무직 또는 무용수 직업만이 장비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