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효

1 소개

img_sim_6.gif
한국만화가. 일명 강작가. 오너캐는 K라고 써있는 빨간 두건을 쓰고다닌다.

1969년생으로 20살인 1988년에 만화계에 입문했다. 아이큐 점프에서 개그 4컷만화 <천하말썽 진도치>와 허준을 소재로 한 <Dr.허준>을 그렸지만 1~5권정도로 완결. 이후 안되겠다고 생각했는지 어린이 만화를 그리기 시작했는데 살아남기 시리즈,무인도에서 살아남기가 히트를 치면서 인지도를 얻기 시작했다. 과학만화잡지인 어린이 과학동아에 <레오 미스터리 연구소>,<열혈과학선생 붐>,<에볼루션 파크>,<초능력 과학탐험대>,<출동!키즈락 수사대>등을 연재했으며[1] 보물찾기 시리즈를 계속해서 출간하고 있는 중 이다.

진도치 시절은 개그만화에 특화된 익살맞은 그림체에 가깝고, 그림체 자체는 거의 변화가 없지만 눈이 점점 커진다. 원래 몇 여캐들말고 대부분 작은 검은눈으로 그려지나 갈수록 눈이 채색되는 경우가 많아진다.[2] 또 머리색 묘사가 점점 모에에 가까워지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그것의 절정은 위에서 언급한 열혈과학선생 붐으로, 주요 인물 중 하나인 서린다의 머리 색이 아예 분홍색에 보라색 눈으로 칠해진다.[3]그 외에도 인물들의 머리 색이 화려해지고있다.

머리가 길거나 귀걸이를 하고있는 남성캐릭터들을 자주 그리는데 보통 노란 링형 귀걸이로 그리는것도 특징. 여성캐릭터는 구형의 귀걸이로 그린다. [4]

2 작품

3 보물 찾기 시리즈 구도 표절 논란

#

2016년 초에 제기되었는데 강철의 연금술사 부분은 데빌즈 네스트 토벌작전에 투입된 알렉스 루이 암스트롱이 그리드의 부하 로어(강철의 연금술사)랑 싸우는 장면을 보물찾기 시리즈 미국편에서 거의 똑같은 구도로 나왔다는 것이다.
  1. 어린이 과학동아의 창간때부터 연재해왔다. 같이 오래 연재한 홍승우작가랑 둘이서 사인회를 한적도 있다.
  2. 보통 머리색과 눈색을 같게 칠하는데, 열혈과학선생 붐은 예외로 주요 히로인들이 모두 눈색과 머리색이 다르다. 보물찾기 시리즈는 이탈리아2부터 머리색과 상관없이 밝은 갈색으로 칠한다.
  3. 다만 이전의 살아남기 시리즈에서 히로인인 보라 또한 머리색이 분홍색 계열이였다. 정확하게는 탁한 분홍색과 다홍색의 중간느낌? 이런 색깔을 미술용어로 카민레드(carmine red)라고 한다.
  4. 작가의 작품들을 보면 주연들중 한명정도는 꼭 귀걸이를 하고있다. 당장 도토리만 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