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본명) | 갱승제로(김성환) [1] |
출생 | 1994년 5월 21일 (23세) |
거주지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대림동 [2] |
신체 | 176cm 78kg |
방송 장르 | 게임,리그 오브 레전드 |
닉네임 | 엉덩국 갱승제로, 형빈이짱, 성은누나전용일벌, SKT t1 GankZero,C9 Gankzero [3] |
링크 | 아프리카TV 방송국 주소 [4] 개인 유튜브 채널 |
1 개요
아프리카TV의 파트너 BJ이며 롤 방송을 한다. 포지션은 원딜로서, 그 외의 포지션을 보는 것은 힘들다. 방송 요일과 시간은 랜덤이다. 2015년 말까지 챌린저스 리그인 winners 소속 원딜러였으며, 현재는 은퇴하고 개인 방송 BJ에만 주력하는 중.
예전에는 캬하하와의 실력을 비교하는 시청자들이 많았지만 캬하하의 헬퍼 논란으로 인해 이러한 비교성 채팅은 많이 줄어든 편. 한창 비교성 채팅이 난무할 때에 자신은 한타를 잘하고, 캬하하는 라인전을 잘한다는 갱제의 발언이 있었다. 실제로 갱제의 한타 실력은 매우 대단한데, 포지션을 잘 잡으며 딜을 잘 넣는다. 한타에서 대승을 거두고 나면 특유의 말투로 "아~ 역시 갱제는 한타죠~" 이러는 것을 볼 수 있다. [5]
주로 솔랭을 돌리거나 서폿 유저와 듀오를 돌린다. 서폿 유저로는 예전에 같은 엉덩국 클랜이기도 하였으며 2부 리그에서 봇듀오로 활동하기도 했었던 엉덩국 복구가 있다. 가끔 감자갓이라는 정글러도 포함한 3인큐로 돌리기도 하는데 감자갓이 갱제의 멘탈을 많이 긁어놓기 때문에 감자갓은 버림받기도 하는 편. 또한 이름하여 로갱탱 듀오인 로이조+갱승제로+꿀탱탱으로 3인큐를 돌리기도 한다. 로갱탱 듀오를 할 때마다 거의 갱제가 딜량 1위를 찍으며 캐리를 하는 편. 입 터는 건 로이조, 찡찡거리는 건 꿀탱탱, 캐리하는 건 갱승제로 실제로 로이조가 갱제를 많이 아끼고 챙기는 편이다. 이 외에도 악시, 강만식, 에프람, EDG 미드라이너 연습생인 Snoopy등과 같은 천상계 유저들과 듀오를 할 때도 있다.
징크스와 코르키를 유별나게 잘하기로 유명하다.[6] 하지만 삼위일체의 변화이후 간접 너프된 코르키보다는 이즈리얼과 루시안을 더 선호한다. 이들 외에도 웬만한 원거리 딜러 챔피언을 잘 다루지만 칼리스타나 베인 같은 공속 평타기반 원딜을 잘 못 다룬다.
시청자들이 자신의 방송을 보는 이유는 실력 방송이라 하며, 부캐를 새로 키우는 것 아닌 이상 양학을 하는 컨텐츠보다는 천상계 계정을 플레이한다. 천상계 계정을 돌리다가 가끔 포지션이 꼬이면 미드나 탑을 가게 되는데, 그럴 때에도 원거리 딜러 챔피언인 루시안이나 퀸, 코르키 등을 사용한다. 부캐[7]를 키우는 컨텐츠를 할 때 30렙 이전이거나 저티어일 때는 다양한 포지션을 가는 편이다. 이 와중에도 서포터는 절대 안 간다. 정글 누누, 정글 아무무, 원딜 트페, 원딜 룰루 등을 가서 핵즐겜(...)을 한다. 높은 확률로 승리하는 게 함정 30렙 이전이나 저티언데 승리확률이 반반이면 그거나름대로 이상하지
본캐의 닉네임 '엉덩국 갱승제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지금은 사라진 엉덩국 클랜이다. 이미 사라진 클랜인데 왜 계속 닉네임을 고집하냐는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갱제는 '엉덩국 갱승제로'라는 닉네임 자체가 네임 밸류를 갖고 있기에 변경하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애초에 엉덩국을 닉네임에서 뗀다 치더라도 '갱승제로'라는 닉네임을 다른 사람이 사용중이다 엉덩국이라는 네임이 들어가기 때문에 잘 모르는 사람들은 갱제더러 만화가 엉덩국 본인이냐는 질문을 하기도 한다. 만화가 엉덩국도 롤로 유명한 사람이냐는 질문을 많이 받아 곤혹을 치르기도 하는 모양이다. [1]
2 컨텐츠
거의 99% 롤을 한다고 보면 된다. 아주 가끔 가다가 서든을 하는데, 거의 제32구역 맵을 한다.[8] 위에서 말했던 EDG 미드라이너 연습생인 스누피와 자주 서든을 같이 했었다. 오버워치가 오픈 베타일 때에 가끔 했었다. 서든이나 오버워치의 실력은 롤과 비교되게 형편없는 편이다
롤을 할 때는 솔랭, 듀오랭과 같은 것이 대부분이고, 한 달에 두세번 정도 다른 컨텐츠를 진행한다. 그것은 챌린저 5명 vs 그 이하 티어별 시청자 5명으로 구성되어서, 각 티어별로 주어진 시간까지 넥서스 파괴를 버티면 시청자들에게 문화상품권 코드를 지급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브론즈팀은 16분 버티기, 실버팀은 17분 버티기, 다이아팀은 22분 버티기 이런 식이다. 챌린저들을 상대로 게임을 승리하라는 것도 아니고 특정 시간을 버티기만 하라는 것으로, 딱 들으면 시청자들에게 문상을 뿌리는 컨텐츠로 보이겠지만 방송을 시청하면 그게 아님을 알 수 있다. 막상 게임이 시작하면 이기려는 듯이 공격적인 플레이를 시청자들쪽에서 보이기 때문에 총 5개의 팀(브,실,골,플,다)중 한 개의 팀 정도만이 미션을 승리하는 편. 이 컨텐츠에서 갱제에게 문상을 뜯어내기 위해서는 수성에 좋은 챔피언(아지르, 케이틀린 등)을 고르며 사림으로써 챌린저팀이 포탑 파괴할 시간을 주지 않는 것이 포인트이다.
3 대리사건
- 갱승제로의 전 클랜 SuMa에서 NLB썸머대회에 출전, 같은 팀원이 대리란 사실을 알았으나 묵인한 사실이 있다.
SuMa 클랜의 수장인Hero가 상위티어 클랜원들에게 각종 대리를 지시한 사실이 밝혀진것.
당시 닉네임 (SuMa Azrael) 을 사용하던 유저가 대회출전 멤버중 한명이 대리로 경기를 진행한다는 사실을 발견, 인벤에 공개하여 일어난 사건.
당시 증인, 사실임을 증명하는 사진, 덧글에서의 SuMa클랜의 사실을 인정하며 오히려 화를 내는 덧글들, 이 사실임을 증명해 준다.
이후 각종 사이트에서도 화제가 되었으며, 클랜장인 Hero가 처음엔 부인하였으나 결국 사실임을 인정하고 사과문을 올려 사건은 종결되었다.
당시 상황을 정리해주는 글 - 아래쪽 덧글에 링크가 있다.
내부 고발자중 한명인 'SuMa너구리' 에게 욕설, 현피 협박 등 오히려 화를 낸 경력이 있다.
(인터넷 상에서만 으름장을 놓고 오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 욕설 사진현피드립
4 기타
큐 기다리는 시간에는 포우에서 롤 영상을 보거나,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자신의 매드무비 영상을 보거나(...), 타 BJ방송 탐방을 하거나, 지렁이 게임이 성행할 땐 지렁이 게임을 하거나 아니면 시청자들과 소통을 한다.
실제로 시청자들과의 소통이 매우 잘 되는 편이다. 건빵이건 팬클럽이건 가리지 않고 채팅을 잘 읽어주며, 인사를 박으라는(...) 시청자들의 채팅이 자신의 눈에 보이면 인사를 해준다. 갱제의 채팅방은 매우 험악한 편이다. 팬클럽도 아낌없이 갱제를 깐다. 갱제도 자신이 까이는 거에 크게 여의치 않으며자기도 자신을 깐다! 웬만한 건 다 장난으로 받아넘겨준다. 매니저들도 이를 알기에 채팅창 관리를 빡세게 하지 않는다. 그래서 갱제방에 처음 오는 사람들은 채팅방 수준에 놀라며 여기가 진짜 본방 맞냐는 의문을 가지기도 한다. 이러한 갱제도 특정한 상황에는 채팅방 관리를 하는데, '퇴', '물', '퇴', '물'로 도배되는 식의 채팅이나 일베, 패드립이 그 경우이다.
게임 중에 갱제복음갱제볶음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9] 갱제복음의 내용에는 '내 킬 뺏어도 되지만 내 CS 뺏어먹으면 안 된다.[10]'가 있다. (정글러가 갱킹 성공 후 라인을 밀어주며 cs뺏어먹음)야이씨 갱제볶음 5장 6절 말씀!!! 킬은 먹어도 되지만 cs는 먹지 않는다 모르십니까!!
담배를 굉장히 자주 핀다. 특히 게임이 잘 안 풀릴 때는 거의 한 판에 두세 개 정도 피는 듯? 갱제는 따로 미니맵을 가리는 이미지가 없고 캠으로 미니맵을 가리는 편인데, 담배 피는 모습이 방송에 나가면 징계 먹기 때문에 담배 필 때는 캠을 끈다. 이러한 특성상 갱제의 담배 타임 때는 미니맵이 훤히 오픈되어 있는 상황.방플러 ㄱㅇㄷ
게임을 하면서 소소한 꿀팁 같은 것을 자주 알려준다. 돈이 애매하게 남을 때 템사기라든가, 라인 프리징하는 거라든가, 할 거 없을 때 더티파밍하기라든가.[11]
멘탈은 쓰레기같은 편이다. 팀원의 실수로 게임이 말렸을 때, 특히 그 팀원이 자신과 친분이 있을 때는 입을 잘 터는 편이다. 주로 '아 저새기 왜 저러지'로 시작해 말싸움으로 번지는 편. 물론 팀원이 실수할 때마다 저러는 걸로 오해하면 곤란하다. 누가 봐도 벌레급인 실력을 팀원이 보일 때만 입을 터는 편. 가끔은 말렸어도 '계속 해보죠'식으로 말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한 번 멘탈이 무너지면 채팅방을 보고도 화를 심하게 내는 편.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갱제의 채팅방은 갱제를 까는 식의 채팅이 많아, 갱제가 킬을 내지 못하고 죽은 경우에는 비난하는 채팅이 난무한다. 이때는 인성이 폭발하여 '개새X들아'라는 식으로 자신을 비난하는 시청자들에게 욕을 하는 편.
필자가 예전에 갱승제로라는 닉네임의 유래에 대해서 비제이에게 물어본 적이 있다. 그때 갱제는 '친구들과 롤 닉네임을 맞출 때 갱승원, 갱승투.. 이러다가 그럼 자신은 가장 잘하니까 갱승제로로 하겠다...' 라며 그 유래를 말해줬었는데, 갱제가 장난이 섞인 듯한 목소리로 말하기도 했었고 그다지 신뢰할 만한 내용이 아닌 듯 하다. 갱승이 없다라는 뜻으로 갱승제로는 쓰일 수 있지만, 갱승원이나 갱승투는 그 의미를 유추하기 힘들기 때문. 근데도 왜 이 내용을 나무위키에 썼냐 하면, 그냥 혹시 몰라서...
가방끈이 짧은데, 특히 영어를 굉장히 못한다. 2016년 5월 28일, 같은 팀원이었던 외국인이 갱제에게 자신은 원딜밖에 못한다고 원딜 자리를 달라며 영어로 말했었는데, 이에 대해 갱제가 'Me to'라고 대답했다.. 절대 실수가 아니다! 이에 대해 한국인인 팀원이 갱제를 놀리자 갱제가 매우 발끈했었다.
투룸 반지하에서 친구 한 명(통칭 성창이)과 같이 살고 있다. 갱제가 월세를 포함한 모든 생활비를 내며, 친구는 집안일을 도맡아 한다.- ↑ 통칭 갱제
- ↑ 다세대주택의 반지하에 산다
- ↑ 2016년 6월 8일 기준으로 2챌린저 1마스터
- ↑ 참고로 아프리카 아이디에 사용된 이름 '길태'는 갱제의 본명이 아니라 갱제의 옛날 아는 형의 이름이라 한다.
- ↑ 특히 라인전에서 졌다가 한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을 때 이러한 말을 하는 편이다.
- ↑ 2014년 때 징크스 장인으로서 유명하였다.
- ↑ 본계정은 '엉덩국 갱승제로'이다.
- ↑ 충신들을 통해 최후의 2인이 된 후에, 마지막에는 뒷통수를 쳐 1등을 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엉덩국 인성제로..
- ↑ 왠지는 모르겠는데 발음을 계속 갱제볶음이라고 해서 시청자들에게 놀림을 받는다..
- ↑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cs에 굉장히 예민하다. 방송을 보면 더티파밍을 꾸준히 하라는 것도 자주 언급하기도 한다.
- ↑ 이때 '안물', '응 다알아'와 같은 장난성 채팅이 주를 이루며 올라오지만, 분명 이러한 것을 잘 모르는 시청자들이 훨씬 많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