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쓰로네 쯔바이

건담 쓰로네 시리즈의 계보
포격전 특화GNW-001
쓰로네 아인
GNW-001/hsT01
쓰로네 아인 투르불렌츠
근접전 특화GNW-002
쓰로네 쯔바이
GNW-20000
아르케 건담

GNW-20000/J
야크트 아르케 건담
화력보조 특화GNW-003
쓰로네 드라이
GNX-509T
쓰로네 바라누스
GN-X
시리즈
페이퍼 플랜GNW-20003
아르케 건담 드라이

기동전사 건담 00의 등장기체.

GNW-002 Gundam Throne Zwei

1 개요

솔레스탈 비잉 트리니티 팀미하엘 트리니티의 탑승기. 건담 쓰로네의 2호기이다. 쓰로네 시리즈의 이름의 어원은 천사 제 3계급 좌천사. 쯔바이는 독일어 2.

2 스펙

두정고:18.6m
본체 중량:67.1t
무장:GN팡 / GN핸드건 / GN버스터 소드 / GN빔사벨
파일럿:미하엘 트리니티아리 알 서셰스

3 특징

쓰로네 시리즈의 건담 3기중 근접전을 담당으로 설계된 듯 보이는 기체. GN팡을 주력으로 사용하며, GN버스터 소드는 거대한 실체검으로, GN입자를 집적하는 것으로 빔 사벨과 실체검 양쪽 모두의 특성을 가질 수 있다.(건담 엑시아의 GN 소드와 비슷하다.)

GN팡은 비트 계열 무기로, 빔 소드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 상당히 강한 임팩트를 보이며 등장한 무장이었지만, 어느 정도 실력이 있다면 충분히 회피할 수 있는 것 같아 그렇게 대단한 무기는 아닌 듯. 혹은 대단한 무기지만 미하엘의 운용 능력이 미숙한 것인지도 모른다. 엑시아의 칼부림과 빔 사벨 투척에도 박살나고, GN-X에 탑승한 소마 필리스에 의해 완벽히 발려버렸고, 인혁련 GN-X 팀의 밀집 대형에도 박살났다. (...)

4 극중에서의 활약

타클라마칸 사막에서의 군사훈련 개입 중 위기에 처한 톨레미팀을 구원하기 위해 다른 쓰로네 2기와 함께 첫 등장. 큐리오스를 구원했다. 그 후 GN팡의 올 레인지 공격을 이용하여 하워드 메이슨오버 플래그를 격추했다.

하지만, 그 후 GN-X가 등장하면서 GN 팡을 이용한 공격은 먹히지 않게 되었을 뿐더러 기체는 아리 알 서셰스에게 탈취당한다.

서셰스가 탑승하자마자 GN팡이 없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건담 쓰로네 아인을 격추시키고[1] 그 동안 호각이었던 건담 엑시아를 압도, 대부분의 약점인 날받침을 정확히 공격해 모든 실체계 무장을 날려버리고 엑시아를 격추시키려 들 정도의 활약을 보였다. 다만 그 다음에 트란잠 발동으로 결국 꽁무니를 빼고 만다.

허나 GN팡의 경우 6개를 전부 동원했는데도 오른쪽 눈이 안 보이는 록온이 조종하는 건담 듀나메스가 한 팔을 잃은 상태였음에도[2] 4개나 격파한 걸 보아 역시 성능적으로 한계가 있는 게 아닌가 추측된다.

나중에 록온 스트라토스의 GN암즈를 이용한 동귀어진 저격으로 대파된다. 파일럿인 아리 알 서셰스는 생존.

세컨드 시즌에 쯔바이의 기능과 GN 드라이브를 계승하고 성능을 강화한 아르케 건담이 등장했다.

5 각종 게임에서

5.1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

23화 종료후 우주 분기에서 NPC로 등장. 이후 33화 종료후 트리니티 추적 루트에서 적 유닛으로 등장한다. 처음에 미하엘이 탈때는 그렇게까지 강하지 않지만 이후 서셰스가 탑승하게 되면 특수기능과 파일럿 능력치 덕에 강적으로 탈바꿈하며 뭔 짓을 했는지 기체 스펙까지 대폭 강화된다.

약점은 세츠나가 에이스 보너스를 얻게 되면 1주차라도 한방에 증발하는 수준으로 박살내기 쉬워진다는것과, 주무기인 GN팡과 GN버스터 소드 둘 다 베어내기 대상인지라 기량육성여하에 따라선 말 그대로 바보가 된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뱀발로 서셰스에겐 블로킹이 없기 때문에 저쪽의 베어내기 걱정은 안 해도 된다.

5.2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5.2.1 기본 사항

  • 속성 : 근거리형
  • 랭크 : A
  • 무장
    • 1. GN 버스터 소드
    • 2. GN 빔 라이플
    • 3. GN 팡
    • 4. 난무형 필살기
  • 스킬
    • 저력 발동
    • 공격력 업

5.2.2 설명

1번 버스터소드는 흔히 말하는 마검이다. 5타에 범위와 상하단 판정, 연타 속도 전부 수준급이다. 연이은 상향으로 360도판정이 생겨서 쯔바이 뒤에 있는 적기까지 맞출정도로 판정이 훌륭하다. 시원시원하게 대검을 휘두르는 호쾌한 모션도 일품. 공격력도 양호하여 저력+공업효과까지 받으면 무장명처럼 폭발적인 데미지를 가할 수 있다. 스트라이크 느와르같은 최상위급 마검기체 상대로는 선타에서 밀리는 감이 있지만 노멀 A랭크의 대검이 이 정도면 충분히 우수하다. 근접전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라도 충분히 칼전을 벌여볼만한 성능이다.

2번 빔 라이플 반응도 괜찮은 편이다. 다만 근거리형인지라 리로드는 여전히 안습. 리로드 외에는 흠잡을게 없고 스킬발동시 데미지도 양호하므로 근접전 돌입전까지 견제용으로 유용하다.

3번 GN팡도 대박이다. 리로드 27초 정도에 1회 공격시 풀히트하면 2번 빔라 2발 정도의 대미지를 준다. 묵기체 중에서는 손에 꼽을만큼 적은 판넬기체라는 점도 재미있다. 2번 빔라의 성능도 양호하므로 근접전에 돌입하기 껄끄러운 상황이라면 무리해서 근접하지말고 GN팡을 날리면서 중거리 엄폐전을 하는 선택지도 있다.

전체적으로 양호한 A랭크 근거리기체로 나왔다. 버스터소드의 판정이 훌륭하며 빔 라이플과 GN팡의 견제력도 좋다. 묵/찌/빠 속성별 추가데미지가 존재할때는 쯔바이의 GN팡으로 찌기체를 짤전에서 압박하는 재미있는 상황이 나오곤 했다. 더불어 스킬이 전부 공격력에 관련된 것으로 스킬 2개가 모두 켜졌을 시 격투 5타는 웬만한 동급 기체는 사망or개피에 만약 건담파이터 격투술 스킬파츠를 붙여줬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패치로 공업이 상향되면서 간접상향을 받기도 했다. 최상위급 기체들만 모이는 아수라장에서는 밀리는 감이 있지만 즐기는 마음으로 한판하기에는 참 좋은 기체다.

단점이라면 보통기체와는 달리 왼손에 빔라이플을 들고 있어 적응에 좀 시간이 걸린다는 점. 그리고 다른 쓰로네 시리즈처럼 체방은 조루라는 점이다.

5.2.3 입수 방법

49번 캡슐, 53번 캡슐.
  1. 이건 성능차가 아닌(오히려 설정상 성능은 아인이 쯔바이보다 약간 우위에 있다.) 파일럿의 기량 차이에서 나온 것이다. 요한이 어깨에 총상을 당한 상태였지만 서셰스는 태양로 기체는 첫 탑승이었다.
  2. 거기에 스페셜 에디션에서는 트란잠을 발동한 후 전투를 치렀다. 참고로 3세대 초기형 건담들은 트란잠 발동 이후 성능 저하가 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