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전사 건담 00에 등장하는 유니온, 지구연방군의 커스텀 모빌슈트.
기존의 유니온 플래그를 대 건담전에 사용하기 위해 모빌슈트 개발 분야의 권위자인 레이프 에이프먼 교수가 특별히 개조한 기체이다. 에이프먼 교수가 개조한 플래그는 그라함 전용의 커스텀 플래그와 작중 중반부에 결성된 오버 플래그스 부대원들의 기체를 튜닝한 오버 플래그가 있다.
목차
1 그라함 전용 유니온 플래그 커스텀
형식 번호 : SVMS-01E
이름 : 그라함 전용 유니온 플래그 커스텀(Union Flag Custom)
소속 : 유니온
파일럿 : 그라함 에이커
전고 : 17.9m(두부 꼭대기 기준)
중량 : 66.6톤
엔진 : MPD(Magnetoplasmadynamic thruster - 자기플라즈마동력 추진기)
사용 연료 : 태양에너지시스템, 수소
장갑 : E카본
1.1 무장
- 200mm 시작형 신형 리니어 라이플 X 1 - 레일건과 같은 방식의 전자포로, 구경은 일반 플래그가 장비하는 120mm 표준형 리니어 라이플보다 좀 더 대구경화된 200mm. 사용하지 않을 시에 다리 옆에 부착이 가능. 비행 형태에서는 흉부에 장착하여 기수를 형성.
- 200mm/60mm 제식형 신형 리니어 라이플 '트라이던트 스트라이커' X 1 - 레일건과 같은 방식의 전자포로, 위력을 중시한 구경 200mm의 대구경 전자포 1문과 연사성을 중시한 구경 60mm의 소구경 속사형 전자포 2문을 하나의 라이플로 합친 일종의 복합무장. 사용하지 않을 시에 다리 옆에 부착이 가능. 비행 형태에서는 흉부에 장착하여 기수를 형성.
- 디펜스 로드 X 1 - 팔 옆에 장비하며, 왼손잡이인 그라함 에이커에게 맞춰 오른쪽 팔에 장비. 안티 빔 코팅으로 입자 빔도 방어 가능.
- 소닉 블레이드 X 2 - 팔 하박에 위치한 소닉 블레이드 격납용 웨폰베이 내에 수납. 도신에 플라즈마를 전개하여 플라즈마 소드로 사용 가능.
- 20mm 기관포 X 1 - 흉부의 콕핏 부근에 위치.
- 미사일 X 2~6 - 양 다리 하박에 위치한 미사일 격납용 웨폰베이 내에 2발의 미사일을 내장식으로 탑재 가능하고, 그 외에도 주익 아래와 카나드 아래에 각각 2발씩 4발의 미사일을 외장식으로 장비 가능. 이러한 미사일들은 출격시 제외하고 출격 가능.
1.2 기타 능력
- 안티 빔 코팅 - 입자 빔을 어느 정도 방호해 주는 코팅.
1.3 기체 설명
건담 엑시아를 상대로 싸운 그라함 에이커가 MS개발 분야의 권위자인 레이프 에이프먼 교수에게 부탁하여 자신의 유니온 플래그를 개조한 기체. 그라함은 에이프먼 교수에게 일주일 안에 개조를 마쳐줄 것을 부탁하였고, 실제로 일주일만에 완성된 기체이다. 단기간에 만들어진 기체지만, 상당한 전과를 올리며 기대 이상의 고성능을 발휘하였다.
일반 플래그에 비해 바뀐 점이라면 기체색상(대부분 색상이 흑색이다), 머리의 귀부분, 이마부분, 어깨장갑과 날개, 백팩이다. 덧붙여 비행 모드 시의 모습은 이렇게 생겼다.
기체 색상의 변경은 기체 전체에 입혀진 안티 빔 코팅 때문으로, 이 안티 빔 코팅은 솔레스탈 비잉의 건담이 사용하는 입자 빔에 대해 어느 정도 방호력을 갖고 있었다. 실제 건담 듀나메스와 교전했을 때, 듀나메스의 GN 빔 피스톨의 입자 빔을 디펜스 로드로 전부 받아내었다. 다만, 방호력이 완벽한 것은 아니어서 빔에 맞은 부분이 모두 찌그러져 버리긴 했다[1][2].
백팩은 정식 채용이 보류되었던 대형의 고출력형 플라이트 유닛으로 변경되었으며, 추가로 기동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장갑을 경량화하고 탑재되는 연료의 양까지 줄였다[3]. 덕분에 기존 플래그의 중량인 67.1톤에서 66.6톤까지 가벼워졌으며, 속도는 일반 플래그의 2배 정도까지 낼 수 있었다. 다만 기동성을 위해 다른 부분을 마구 희생했기 때문에 기체의 밸런스는 운용 한계점까지 떨어졌으며, 대 G시스템을 가동하더라도 파일럿에게 가는 부담이 너무 컸다.[4]
무장은 아이리스사에서 만든 시작형 신형 리니어 라이플을 제외하고 일반 플래그와 동일하다. 이 신형 리니어 라이플은 구경 자체도 일반 플래그가 장비하는 120mm 표준형 리니어 라이플보다 좀 더 대구경화된 200mm이며, 또한 표준형 리니어 라이플과는 달리 대출력 배터리를 탑재하여 전력 사용량을 크게 늘린 덕분에 탄환의 탄속이 증가하여 위력이 크게 증대되었다. 다만 재충전 시간이 길어져 최대 출력으로 사용할 때에는 연사력이 줄어버렸기 때문에 따로 저출력 모드로 사용할 수도 있었다. 이후 오버 플래그스가 결성되면서 다른 플래그들이 오버 플래그로 튜닝될 때 같이 지급된 제식형 신형 리니어 라이플로 바꾸게 된다(아래 그림 참조).
이 제식형 신형 리니어 라이플은 위력을 중시한 구경 200mm의 대구경 전자포 1문과 연사성을 중시한 구경 60mm의 소구경 속사형 전자포 2문을 하나의 라이플로 합친 일종의 복합무장이다. 200mm 구경의 대구경 전자포는 시작형 라이플처럼 최대 출력과 저출력 모드를 구분하여 사용이 가능했으며, 60mm 구경의 소구경 속사형 전자포는 배터리의 충전 여부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연사가 가능하였다. 가운데 파란 부분은 총신의 냉각 겸 외부의 자기장에 의한 영향을 줄여주는 용도의 젤이 입혀진 것이다. 그라함 전용의 플래그 커스텀은 파란색으로 대장기임을 나타내고 있으며, 보통의 오버 플래그는 흰색 젤이 입혀져 있다. 덧붙여 라이플 교체 이후의 비행 모드 시의 모습은 이렇게 바뀌었다.
활약상으로는 솔레스탈 비잉이 탈리비아를 공격할 때 엑시아를 추격해서 결국 엑시아가 물속으로 들어가게 할 정도의 실력을 발휘했으며(근데 이건 그때 건담들이 후퇴 중이었고 딱히 쫓겨서 들어갔다고 하기엔 어폐가 있다.) 아자디스탄의 내분 때는 건담 듀나메스를 상대로 킥을 하고 듀나메스가 쓸 일이 없었던 빔 사벨을 꺼내게 만드는 등의 위력을 보여줬다.
대 건담 조사대가 오버 플래그스로 변경되면서 유니온의 탑건들이 배속되자, 에이프먼 교수가 이 기체의 운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다른 파일럿들의 기체를 튜닝해 준 것이 아래의 오버 플래그이다. 오버 플래그도 겉모습은 그라함 전용 플래그 커스텀과 겉모습이 같아 그라함 전용기의 의미가 퇴색했다고 아쉬워한 사람들도 있었지만, 실제 성능은 꽤 차이가 났다.
이 기체의 최고 모습은 1시즌 18화에서 드러나는데 트리니티 팀 상대로 단독으로 출격하여 건담 쓰로네 아인의 빔 사벨을 쳐 올린 후, 공중에서 캐치, 그대로 적의 팔을 잘라버리는 묘기까지 보여준다(아래 참조).
요렇게 잡아서 | 살짝쿵 베어준다 |
이 전투 때 소설에서의 묘사를 따지면, 최대가속 상태의 그라함 스페셜을 시전한 시점에서 그라함의 신체는 이미 한계였다고 한다. 그리고 쓰로네의 빔 사벨을 걷어낸 시점에서 플래그의 소닉 블레이드는 녹기 직전까지 갔다고...어쨌든 이런 폭풍간지의 모습을 보여준 터라 팬이 폭발적으로 늘었던 기체이기도 하다.
HG로 나왔을 때 박스에 그려진 그림이 바로 이때의 모습을 그린것으로 이 녀석을 아주 카리스마 있고 멋지게 그려서 흑간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후 "플래그로 건담을 쓰러트리겠다"고 하워드 메이슨의 묘 앞에서 한 맹세를 지키기 위해 그라함이 계속 플래그를 고집해, 징크스의 유사 태양로를 장착한 GN 플래그로 개수되었다.
1.4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의 그라함 전용 유니온 플래그 커스텀
- 랭크 : B
- 속성 : 근거리형
1.4.1 무장 일람
1. 플라즈마 소드 - 5타 칼
2. 리니어 라이플 - 실탄의 스플 + 빔의 속도
3. 격투 콤보 - 부스터 다운
4. 난무형 필살기
R키로 가변 가능.
1. 리니어 라이플(가변전 2번과 똑같다)
4. 전탄발사형 필살기
1.4.2 스킬 구성
- 베테랑 스킬 : 확장 부스터
- 에이스 스킬 : 돌격 지휘
1.4.3 유닛 설명
1번 플라즈마 소드는 반응, 판정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묵치곤 범위가 찌급인 플래그랑 얼추 비슷해서 맞추기 까다롭다. 공칼은...말도 말자. 실탄 방어 스킬이 달렸고, 상하단 판정이 이상한 묵기체들(ex:소드캘러미티)에게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인다.
2번 리니어 라이플 자체 성능은 좋지만 운용 자체는 어렵다. 탄속은 바주카, 레일건보다 빠르지만 빔만큼 빠른건 아니고 빔처럼 스플래시가 없는건 아니지만 바주카, 레일건보단 스플래시 범위가 좁다. 결국 어느정도 숙련도를 요구하는 무기.
3번 플라즈마 소드(격투 콤보)의 판정이 매우 엿같다. 어느 정도냐면 힛리가 빠른 퍼스트 건담 계통에게 1번 3타후 3번을 쓸시 '역칼'을 맞는다...어? 문제는 플래그 커스텀의 히트 리커버리는 '구린 편'이기 때문에 자기는 역칼로 기회를 노리기가 힘들다. 반응속도를 위해 민을 찍고 13콤보를 해도 엑잠뜬 블데2에겐 역칼당한다. 어? 물론 엑잠뜬 블데2가 강하긴 해도... 판정, 범위, 발동 속도, 리로드가 神급인 건담(빔 자벨린)과는 매우 대조적.
우월한 부스터를 유용하게 써주자니 기본 스피드와 민첩성이 살짝 부족한 느낌이 들고, 칼질을 하자니 범위와 격투콤보가 NONE에 수렴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절대 추천할만한 기체는 아니게 돼버렸다. 대신 어느정도 2번에 숙달되고, 부스터 운용에 자신있다면 중거리 농락전은 샤아전용 자쿠2나 블루 데스티니2, 건담(+ B파츠) 이상의 효율을 낼수 있다.(일단 가변무기와 병행하면 '거의 후달릴 일은 없다.')
때문에 출시 이후 파워인플레가 진행되기 이전까지는 묵볼과 더불어 뮻방 공폭을 대표하는 중거리 사격전 기체였다. 당시에 숙련자와 비숙련자의(실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기체에 얼마나 익숙해졌느냐로 따졌을 때) 평가과 극과 극으로 나뉘었었다. 기체의 포텐셜이 상당히 높은 기체란 뜻이며 이는 플래그커스텀이 부스터량이 엄청나게 많은 단발형 실탄기체이기 때문이다. 공폭에 어느정도 익숙해진다면 준사기급은 먹고 들어갔으며, 숙련도와 오버커스텀이 아우러진다면 육천왕 뺨칠만한 성능이 나오기도 했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장거리 타입 빔바나 굵빔 무장이 많이 보급되면서 이 기체의 입지가 좁아져버렸다.
확부+돌지 스킬조합은 절대 마이너하진 않다. 오히려 근거리 기체들이 원하는 메이저 조합이다. 그런데 이 기체의 칼은 출시 당시엔 상당히 좋은 칼에 속했지만[5] 이도류 하단 패치나 스피어계열에게 하단을 주기 시작한 이후 2014년 기준 상하좌우 판정이 없고 선칼이 느린 전형적인 구기체스런 칼로 평가가 격하되었고, 격콤도 선타잡이로 쓰긴 부적절한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2014년 기준 선택할 수 있는 전술은 리니어 라이플의 많은 잔탄과 MA모드의 체공성을 이용한 공폭 사격전 뿐이다.[6] 그런데 공폭을 할 때의 특성상 공중에는 엄폐물이 없기 때문에 자신 역시 적의 사격에 취약해진다. 이걸 극복하는 방법이 적의 사격각이 안나오는 유리한 위치에서 공격하는 공폭의 지리적으로 유리한 점과 MA모드에서 늘어나는 스피드로 피할 수 있다는 점이며, 이 기체가 나온 당시 대전환경 시절에는 대공무장으로 날아오는게 얄팍한 타격판정을 가진 빔라이플이었고 그래서 이 시절의 대전환경에는 공폭 전술이 잘 먹혔기 때문에 포텐셜이 높은 고급 기체로 군림할 수 있었다.
그런데 뮻기체에 원거리 판정 빔 바주카가 마구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전성기가 끝나버렸다. 공폭을 시전하기만 하면 굵직한 판정을 가진 빔 바주카가 날아오는 판이기 때문에 도저히 공폭시전이 불가능한 대전환경이 되어버린 것.
대격변 이후 상황은 더 암울해졌다. 격콤이 하향평준화를 당하면서 이 기체도 하향당한 것.
모든 무장이 사격무장이라 타격이 없으며, 오히려 기총이 상향평준화가 되어 무서워지고, 칼도 좋고 하향먹었지만 반쪽 인파가 있어서 장거리 빔 바주카에 명중당해도 피해가 훨씬 덜하고, 인파가 안뜬 상황이라 해도 가변후 리니어 폭딜이 그라함보다 훨씬 우세해서 빔바 기체를 역관광을 태우는 경우도 흔하며, 커캡기체긴 하지만 익스미션을 뛰기 위해선 미티어가 반드시 필요해진 그라함 플래그보단 입수하기 넘사벽으로 쉬운 모랄리아 이낙트에 비교하면 처참한 수준이 되어버렸다. 실제로 모랄리아 이낙트는 대격변 이후 뮻방에서 사기기체로 군림중인데 이 기체는 2013년 11월 기준 셀렉률이 처참하다 못해 보이지도 않는 상황이다.
13년 12월 파츠 개편으로 격변전 25.5 스피드나 격변후 돌격&강습형처럼 속도 뻥튀기도 안되기 때문에 공폭 성공률은 더 처참해졌다. 게다가 상황이 더 안좋은건, 개편파츠에 빔 범위 파츠가 따로 추가됐다. 개편 이후 대공무장으로 날아오는 빔 병기들이 빔범위 파츠를 받고 무시무시한 명중률을 자랑하고 있다.
2014년 2월 13일 패치로 일부 빔바주카류가 장거리판정이 되어버림으로서 이녀석은 부관참시에 가까운 피해를 당했다. 장거리 판정이 되었다는 얘기는 빔범위 파츠를 더 잘받는다는 얘긴데... 워낙 칼이 안좋아 공폭 위주가 될 수밖에 없는 이녀석에게는 완전히 악재다. 이젠 공중에서 회피기동으로 적의 사격을 피하는 전술은 구사할 수 없는 상황. 옆동네의 이녀석 역시 공폭때 많이 맞긴 해도 반쪽인파가 있어서 되려 견제할 기체가 사라져서 날뛰는 마당인데...
14년 후반기 기준으로 그냥 죽었다고 봐도 된다. 이녀석처럼 방어스킬도 없고 이녀석처럼 중장거리 빔바깔짝도 안된다. 거기에 근접조차 시대에 따라가지 못하고 시망이다. 전용스킬을 주던가, 최소한 스킬을 방어보정 있는 것으로 바꾸던가, 이것도 싫다면 그 완전하지 않다는 안티 빔 코팅이라도 구현해주던가 이도저도 안된다면 근접성능을 좀 향상시키든가 상향이 필요한 상황이다.
결국 2014년 후반기 패치로 가변전 3번 격콤의 공격속도가 올라갔다만 애초에 격콤으로 선타잡이를 하던 기체가 아니니 실질적인 혜택은 못보고 있다.
1.4.4 입수 방법
1. 원작미션 건담 마이스터 미션 익스퍼트 난이도를 클리어 하면 일정한 확률로 조합식 획득 가능.
키유닛 : 플래그 (레벨 7)
재료유닛 : 이넥트, 티에렌, 건탱크, 에어리즈 (레벨 1)
1.5 SD건담 넥스트 에볼루션에서의 그라함 전용 유니온 플래그 커스텀
- 랭크 : B
- 속성 : 어썰트
1.5.1 능력치
- HP : 26700
- 공격력 : 1130
- 방어력 : 960
- 민첩성 : 38.00
- 이동 속도 : 15.00
1.5.2 웨폰
- 가변 전
- 1번 무기 : 플라즈마 소드
- 2번 무기 : 리니어 라이플
- 3번 무기 : 연속 베기
가변 후
- 1번 무기 : 리니어 라이플
1.5.3 스킬
- 공격속도 증가 - 공격속도 증가
- 그라함 스페셜 - (체력 50% 이하) 공격속도, 이동속도 증가
- 필살기 - 난무형(가변시 전탄발사형)
1.5.4 유닛 설명
퀘스트로 획득할 수 있다. 어썰트의 탈을 쓴 슈터. 하향전에는 공격속도 증가 스킬만 두 개인데다가 가변전 10개 가변후 12개의 엄청난 수의 잔탄을 가진 리니어 라이플로 마르지 않는 화력을 보여줬었다. 그러나 결국 2월 25일 하향을 먹고 평범한 B랭크 수준으로 변하였다. 다만 여전히 높은 공격속도와 빠른 탄속으로 그럭저럭 쓸만 한 기체이다. 또한 유일하게 전탄발사형 필살기를 가진 어썰트 타입이다.꽤나 쓸만한 기체인데도 불구하고 잘 안보인다
2 오버 플래그
플래그 커스텀에서 얻은 데이터로 오버 플래그스 전용으로 개조된 기체. 항목 참조.
- ↑ 디펜스 로드가 찌그러지자, 그라함은 "잘도 내 플래그를!"이라고 외쳤다(…).
- ↑ 열로서의 특성이 강조되는 타 비우주세기 건담류에 비해, 00계의 빔은 입자로 구성된 것(작중 입자 빔이라는 명칭이 자주 언급되었다)이라는 특성이 강조되었기 때문에 일반 탄에 맞은 것처럼 압력으로 찌그러지는 연출이 나온 듯 하다.(사실 대빔코팅이 처음 나온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완벽히 튕겨냈거나, 완전히 방호가 불가능하면 찌그러지기보단 녹는 연출이 더 많았다) 다만 우주세기의 경우는 00와 마찬가지로 빔이 미노프스키 입자에 의해 형성되지만, 애초에 원체 옛날 작품인데다 미노프스키 물리학 자체가 나중에 만들어진 거라 그당시엔 그냥 단순한 빔포였다(...)
- ↑ 장갑과 연료를 희생했다는 설정은 외전인 00F에서 언급되었다.
- ↑ 순간 선회시 파일럿에게 가해지는 G는 최대 12G에 달한다.(현실의 전투기의 G가 최대가 9G정도이다. 결론은 현실에서 저 정도 G가 가해지면 생명이 위험할 것이다.) 덕분에 그라함은 플래그 커스텀에 탑승한 이후 계속 거헉댄다. 1시즌 중반에 단독 출격하여 건담 쓰로네 아인과 싸울 때에는 결국 몸이 G를 견디지 못하고 피를 토했다. 그리고 어찌된게 그 이후부턴 다른 기체를 타도 계속 피를 토한다. 아마도 이때의 무리 때문에 몸이 많이 상한듯.
- ↑ 이 기체 출시 당시엔 B랭크 블루 데스티니2 정도되는 칼이 최상급 취급을 받았었던 시기였다.
- ↑ 물론 풍부한 부스터를 이용해 후칼을 쓰는 전술도 가능하지만 이놈보다 칼이 좋은 중,원거리 신기체가 너무 많다. 부스터가 많다고 해도 리스크가 크다. 은신 없이는 들이대기도 힘든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