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

(결별에서 넘어옴)

1 離別

모든 이들이 한 번 이상 무조건적으로 겪게 되는 것.
만남이 있다면 이별도 있다.

서로 알고 있는 두 사람이 헤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한 사람이 떠남으로써 이루어지나, 진급, 이직, 졸업, 이민 등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이별하는 경우도 있으며, 커플들 사이에서 많이 이루어지며 친한 친구 사이, 직장인, 사제지간 사이에서 많이 일어난다.[1]사람이 죽는 것을 사별 또는 세상과 이별한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삶엔 수많은 이별이 있지만, 친하지 않은 사이의 이별은 별 임팩트가 없다. 그러나 친한 사이의 경우에는 슬픔을 동반한다. 특히, 연인 사이의 이별의 경우에는 강한 거부반응을 동반하기도 한다.

특히 성장기 때의 이별은 자신의 성장과 추억을 같이 한 존재와의 이별이 많기에 더욱 형용할 수 없는 감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그 때의 이별로 인해 삶을 비관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사랑하는 연인이나 부부간에서 한쪽이 먼저 세상을 일찍 떠나버림으로서(즉, 죽어서) 이별하게 되는 상황은 흔히 '사별'이라고 한다. 실제로 사별의 감정에 대한 유래는 정말 오래전부터였는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서정시인 공무도하가도 부부간의 사별을 주제로 삼았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삼국시대, 고려시대까지만 해도 사랑하는 임과의 사별을 아름다운 으로 승화시키는 시가 많았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1.1 관련 문서

2 삼국지연의의 등장 인물

李別

이각조카로 원래 이리라는 이름이나, 연의에선 이별로 나온다. 자세한 것은 이리(李利) 참조.
  1. 물론 부부나 이성에 많이 발생한다. 두 사람이라면 당연히 부부와 이성에 존재한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부부는 이혼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