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 통

(고무통에서 넘어옴)

지역드립성 표현으로 사용되는 단어에 대해서는 지역드립/경상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고인드립성 표현으로 사용되는 단어에 대해서는 고인드립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주의. 문서 훼손이 수시로 발생하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과거에 문서 훼손을 빈번하게 당했거나 현재도 당하고 있는 상태이며, 앞으로도 빈번한 훼손이 예상되는 문서입니다. 문서 훼손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주의해서 편집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를 열람하시는 이용자께서는 문서 훼손을 발견할 시 신고해주시기 바라며, 우측 상단의 기록을 클릭하고 되돌리기 / 편집 취소를 클릭하셔서 가장 최근의 정상적인 버전으로 복구해주시기 바랍니다.

1351364920s.JPG
한글 : 고무 통
영어 : Rubber bucket
한자 : 橡胶桶

1 개요

고무로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있는 통. 실제로는 대부분 고무로 만든 것이 아니라 PVC(폴리염화비닐)로 만들어졌다. 대부분 다 원통모양 이지만 사각형 모양도 있다. 색상은 주로 갈색, 검정색이 주로 쓰인다. 용량은 여러 가지이지만 주로 쓰는 것은 높이가 1m이상 되는 것으로, 용량도 상당히 크다. 주로 김장용 통이나 단수시 물 받아놓는 통 등으로 쓰거나 한다. 오이지 같은 염장 식품이나 새우젓 등의 젓갈을 저장, 숙성 보관하는 용기로도 많이 쓴다.

또한 10살 미만의 유아어린이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고무통에 물을 받아서 아동용 목욕탕이나 물놀이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

2 상세

1990년대 이전 수도 사정이 좋지 않을 때, 특히 집 값이 싼 고지대에 지리잡아 수압이 낮은 빈민가와 시민 아파트에는 집마다 이 고무통이 꼭 하나씩 있었다. 낮에는 잘 물이 안 나와도 수요량이 적은 야간에는 나오기 때문에, 밤새 수도를 틀어 놓고 물을 받아 놓는 방법으로 물을 쓰고는 했다.

김치를 만들 때는 고무대야를 쓰나, 보관할 때는 고무 통이 주로 쓰인다. 김치든 젓갈이든 그냥 담는 건 아니고, 두터운 비닐에 담아서 넣는다.
포천 빌라 고무통 살인사건에서 시신을 유기 하는데 쓰이기도 했다 절대 고무 통을 흉기로 쓴 게 아니다. 자세한 것은 해당 문서 참조.

3 여담

여담으로 뚜껑이 의외로 잘 찢어지고 그래서 코팅 철사 같은 걸로 찢어진 부분에 구멍을 뚫어서 철사로 엮어서 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