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통

1 圓筒

cylinder. 원기둥 모양의 통, 물체를 이르는 말.

2 寃痛

분하고 억울하며 몹시 원망스러운 감정을 뜻하는 말. 목차 3번과는 관계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3 대한민국의 지명

대한민국에 ‘원통’이라는 지명은 2군데가 있다.둘 다 군대와 관련이 있다는 것

이 중 강원도 인제군 북면 원통리가 유명하다. 인제군에서 속초시, 양양군, 고성군으로 가는 길목에 있다.

북면사무소의 소재지이자 북면의 중심가로, 원통리 안쪽의 오거리(서화면 방향의 고갯길 입구)에 면사무소가 있다. "인제 가면 언제 오나 원통해서 못 살겠네"라는 말의 주범이다.입대 전 지은 죄가 많으면 여기로 간다고 한다.

말은 그렇다지만, 넓고넓은 44번 국도가 중심가 남쪽으로 뻗어 있어서 교통이 나쁜 편은 아니다. 그래서 44번 국도변에서 속초, 양양, 고성(간성, 대진) 방향으로 가는 시외버스들이 대부분 이 동네에서 중간 승하차한다. 이 동네 역시 금강고속의 밭이며, 원통버스터미널도 금강고속이 운영하고 있다. 극소수지만 금강고속동서울터미널에서 우등고속으로 원통까지 모셔다 주는 무정차 노선이 있다. 대신 강릉 쪽 노선은 없으니, 한계령을 넘어 양양으로 가서 환승하자.

다만, 수도권 외 지역에서 원통으로 오려면 무조건 환승해야 한다. 중앙고속도로가 딱 버티고 있는 영남권은 아랫동네인 홍천(대구, 경주, 포항, 울산, 부산)[1]이나 원주(안동, 영주, 구미, 진주, 마산, 창원, 김해, 부산)[2]에서 환승 연계를 해 준다.

그러나 서부경남권, 충남권, 호남권에서는 답이 없다. 홍천으로 가는 노선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얄짤없이 원주, 동서울 환승 확정이다. 그리고 원통에서 동서울로 이동한 후에도 호남권 및 충남권에서 동서울터미널까지 운행 횟수가 적기 때문에, 행선지가 없으면 건대입구역 환승으로 센트럴 시티서울고속버스터미널로 가야 한다. 그쪽에서 군 복무 중인 남친들을 만나고 싶은 곰신들은 사전에 참고하자.

수도권 노선들은 대체적으로 고르게 있다. 서울방면은 동서울행이 많고 상봉행은 크게 감축되었다. 경기방면은 홍천 옆동네인 양평을 제외하고 고양, 성남, 수원, 의정부, 안산행을 원통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인천방면 노선은 없다. 동서울에서 하차한 후 알아서 이동하거나, 아니면 홍천에서 인천으로 가는 노선을 타야 한다. 인천 ↔ 속초 고속버스 노선이 있지만, 속초시외버스터미널속초고속버스터미널이 정반대편에 있어서......

현재 원통에서 가장 멀리 가는 노선은 금강고속이 1일 6회 운행 중인 전주행이다. 그것도 속초 착발로 원통, 인제, 홍천, 원주에서 중간 승하차한 후 간다. 일부 시간대에는 횡성과 대전(유성)에도 들렀다가 가는데, 이거는 속초 윗동네인 고성군간성시외버스터미널 착발이라고 나와 있지만 실제로는 간성에서 전주까지 풀로 가지 않고 원통에서 인계한다고 간성터미널 시간표에 명기되어 있다.인터라인? 항공사들?

제12보병사단제3군단 예하 부대를 여럿[3] 끼고 있어서 시가지가 제법 발달해 있는, 북면의 중심가다. 따라서 군인들이 없으면 경제가 안 돌아가는 대표적인 지역 중 하나다.[4]

오거리 서쪽에 금강고속에서 운영 중인 원통버스터미널이 있으며, 2009년에 신축했다.인제읍보다 낫다 터미널 옆에 무려 롯데리아가 있다. ㅎㄷㄷ 그리고 예전에 신한은행이 맡았던 나라사랑카드의 영향 때문인지, 터미널과 원통오거리 사이에 신한은행 ATM이 설치되어 있다.[5]

오거리 남쪽의 44번 국도 방향에 있는 원통우체국에는 점외에 ATM이 있다. 우체국도 터미널처럼 새단장을 마쳤으며, 본래는 원통오거리 동쪽의 한계리 방향에 있었으나 2014년 12월 12일44번 국도 쪽으로 신 청사를 신축하여 이전했다.

여담으로 후자의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원통리에도 부대가 있다. 그 부대는 바로 공군 제17전투비행단.
사실 군인이라서 원통한 거다

어... 뭐라고요?
  1. 그 중 대구행만 홍천착발이고, 나머지는 춘천에서 출발 후 내려온다.
  2. 진주는 고속버스를 이용, 바로 옆의 고속버스터미널에 하차 후 시외터미널로 가서 이용하면 된다. 김해행은 제천에서 중간 승하차하며, 부산행은 원주발 노선이 별도로 있다.
  3. 원통은 2사단 쌍호연대의 위수지역이기도 하다. 이로서 2사단은 양구, 인제, 원통지옥을 위수지역으로 유지하게 된다.
  4. 102보충대의 해체를 가로막는 요인과 같다. 이쪽 동네에서는 3,000~4,000명이 오고가는 입소일이 대목이다. 즉, 입소 장정들과 그 주변인들이 쓰는 현금으로 경제가 돌아간다는 것. 게다가 쓰레기급 퀄리티를 자랑하는 주변 식당들은 입소일에만 영업하고, 주말에도 안 연다고 한다. 춘천시의회까지 나서서 102보를 해체하면 지역 경제가 망한다며 대놓고 국방부에 항의했을 정도지만, 결국 102보는 2016년 10월 중으로 해체가 확정됐다. 102보충대에 당첨되어 빼도박도 못하고 강원도 확정으로 대단히 기분이 나쁜데, 식당까지 쓰레기라며 대부분 102보충대 입소 전에 이쪽에서 밥먹어 본 적이 있는 군필자들 및 복무자들은 식당이나 없어져 버리라고 악평을 날리는 중.
  5. 인제읍의 인제시외버스터미널에도 신한은행 ATM이 1대 설치되어 있다. 지점이 없는 군에는 신한은행 ATM이 하나라도 있다.강원은행, 조흥은행, 나라사랑카드의 위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