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몬스터 헌터에 등장하는 티가렉스의 이명
해당 항목 참조. 2와는 한문도 비슷하지만(비룡종이기 때문에 轟'竜'이라 쓴다.) 실제론 별 관계는 없다.
2 애니메이션 용자특급 마이트가인의 굉룡
轟龍(ごうりゅう). 용자특급 마이트가인에 등장하는 기체이며 한국명은 창룡. 초판 발매시 이름은 버드가이.
에그제브 휘하에 들어간 볼프강 박사가 제조한 4단변형 로봇으로 본래의 이름은 아틀라스. 마이트카이저에게 비룡를 잃은 죠가 탑승한다. 로봇 모드 외 제트기, 드릴 탱크, 기지 형태로 변형 가능(드릴 탱크 모드는 작중에선 등장하지 않았다). '페라리 미토스'형태의 '대취호(大鷲号)'라 불리는 전기자동차가 흉부에 합체해 콕핏이 된다. 그레이트 마이트가인과 맞먹는 능력을 가졌다. 발전양산형 '아틀라스 MK-II', 강화양산형 'ε(입실론)'도 나중에 등장.
당초 볼프강 박사가 제시한 설계도에는 드릴 머리의 로봇이 그려져 있었는데, 에그제브는 머리의 드릴은 취미가 아니기 때문에 떼라고 주문했다. 결과적으로 로봇 모드에서 머리에 위치하던 드릴은 변형시에는 해제하게 되었지만 제트기 형태에서는 기수에 그 드릴을 장비한 채로 완성되어 나중에 그 드릴의 존재가 에그제브의 운명을 좌우하게 되었다. 참고로 아틀라스 MK-II나 입실론에는 주문대로 드릴 자체가 제거되어 있다.
참고로 원전은 트랜스포머 Z에 등장하는 사이버트론의 신임 총사령관 다이 아트라스.[1] 양산형의 이름도 여기에서 유래한 듯하다.
후계기라는 설정이 있는만큼 작중에서는 등장하지 않지만 완구에서는 소닉 봄버에 해당하는 비룡과 합체하여 거대 제트기가 되는 기믹도 재현되어 있다.[2]
박스 이미지샷. 여담이지만 전매상들로 인해 가격이 창렬해진 대표적인 용자 완구이다. 모르는 사람이 보면 비웃을 만한 가격이다. 출처
박스 내부. 사실 레어하다는 특성을 제외하면 소장가치는 잘 모르겠다. 한 BJ말에 의하면 "다른 것도 그렇지만 색감이 마음에 안든다."라고 하기도. 출처
제트모드(오른쪽). 출처
로봇모드(오른쪽). 출처
400x350px 더블제트. 비룡과 합체한 제트 모드. 출처
2.1 굉룡(창룡)의 무장
- 고류 캐논
- 부스터 너클
- 미사일
- 발칸포
- 드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