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바루 죠

파일:Attachment/acejoe.jpg

雷張ジョー[1]

1 소개

용자특급 마이트가인의 등장인물. 한국명은 에이스 조. 성우는 미도리카와 히카루/구자형.[2]

이름의 유래는 시시도 조. 국내판에서 쓰이는 에이스 조는 원래 그의 애칭이다.

18세. 쇼와 107년(2032년) 11월 4일생(전갈자리), 신장 178cm、체중 65kg、혈액형은 AB형.

복장이 변하지 않았는데, "그는 가난해서 입고 있는 옷 외에 가진 옷이 없으니까"란 스탭의 발언이 있었다. 또 정해진 주거도 없어서 사생활이 묘사되는 장면에서는 기지 모드의 굉룡 옆에서 모닥불을 피우는 장면이 확인되어 있다. 외모와 헤어스타일이 묘하게 카자마 진과 닮았다.[3]

여담으로 대사가 많지 않은 캐릭터라지만 슈퍼로봇대전 V에선 담당성우가 그분인 덕인지 대사량이 엄청 늘을 예정이라 한다.[4]

2 상세 및 작중 행적

거대한 악의 인물 중 1인. 별명은 에이스 조.[5] 본명은 시시도 죠로 추정된다.[6] 센푸지 마이토라이벌. 사격과 로봇 조종의 달인으로 전용 메카인 비룡, 굉룡을 몬다.자동차 핸들로 로봇을 잘 조종한다는 점에서 그의 비범한 능력을 짐작할 수 있다. 원래는 군인으로 에이스 파일럿이었지만 아버지인 시시도 박사의 원수를 갚기 위해 탈영한 과거가 있다.

중반부에는 트레저 로보텍 주식회사로 고용되어 활동하게 되며 볼프강 박사와 함께 에그제브의 직속 부하가 되었다. 자존심이 아주 강해 센푸지 마이토와의 싸움은 언제나 정정당당하게 1:1을 신조로 삼고 있기 때문에 자기 편이라 하더라도 승부를 방해하는 것은 용서하지 않는다. 그래서 마이트가인과의 싸움에서 승부가 나지 않는 일이 많았다. 언제나 마이토를 풀네임으로 부른다.[7]

27화에서는 보스인 에그제브의 명령을 무시하고 거대운석 도간테스를 파괴하러 가는 마이토를 도왔다. 반면 대파 직전까지 가면서도 비룡을 막아낸 트라이범버에게는 "마이트가인은 정말 좋은 동료를 가졌어"라 트라이범버를 칭송하며 마이트가인에게 가지 않고 물러난 적도 있다.

중반부에서 마이트가인을 경멸하는 이유가 드러나게 되는데....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 그의 유년기 시절에 아버지가 이용당하고 끝내 살해당한 광경을 목격했었다.[8] 그래서 그 과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건 오로지 자신의 힘 뿐, 정의 같은 건 아무 소용도 없어. 난 정의의 편인 척 하는 마이트가인의 얼굴만 봐도 구역질이 나! 죽여버리고 싶을 정도로!" 라는 말을 요시나가 사리에게 아무렇지 않게 내뱉은 적이 있다.

중반에 아버지를 이용하다가 살해한 게 에그제브라는 것이 밝혀지자[9] 마이트가인과의 결판은 다음으로 미루게 되고 종반에는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해 아군으로 돌아서 마이토와 함께 힘을 합쳐 싸우게 된다.

뺨에 상처가 있지만 어째선지 초기 엔딩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마지막회에서는 아버지의 원수인 에그제브동귀어진하여 불꽃 속으로 사라졌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신혼여행을 떠나는 마이토와 사리를 향해 V사인을 보냈다. 또 반대쪽 뺨에 상처가 하나 더 늘었다.
  1. 라이바루는 '라이벌(Rival)'의 의미도 포함된다.
  2. 둘 다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R에서 에일 역을 맡았다.
  3. 시기상 이쪽이 원조.
  4. 해당성우가 무지막지한 슈로대 광팬에 게임 내에서도 강력한 푸시를 받는것으로 유명하다.
  5. 한국판에서는 이 이름으로만 통칭된다.
  6. 실제로는 이 분의 모델로 할 걸로 보아하니 본성이 시시도가 아닐까 생각한다. 극중에서 직접 본명 언급은 없었으나 그의 아버지가 시시도 박사(본명은 시시도 에이지)이다. 국내판에선 로버트 박사란 이름으로 마이토 일행이 언급하며 죠 자신이 로버트 그레이라고 에그제브에게 말한다. 이것을 보면 죠의 한국판 본명은 죠 그레이인 듯 하다.
  7. 한국판 한정으로 13화, 27화에서 이름만 불렀다.
  8. 볼프강의 말에 따르면 죠의 아버지는 인간으로서도 과학자로서도 멋진 남자였다고 한다. 그리고 트레저 로보텍 주식회사가 발명했으며 로봇 성능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킨 오퍼레이션 시스템을 발명한것이 시시도 박사가 틀림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9. 이 정보는 볼프강이 죠에게 말했으며 볼프강은 죠에게 아버지가 살해당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분노해 시시도 박사에 관해 조사하다가 시시도 박사와 마이토의 부모를 살해한게 에그제브란 것을 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