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동시장(대구)


파일:Attachment/교동시장(대구)/대구교동시장.jpg

파일:Attachment/교동시장(대구)/대구교동시장02.jpg

교동시장의 풍경

파일:Attachment/교동시장(대구)/blog naver com 20131031 203912.jpg

위치

대구광역시 재래시장
3대 재래시장서문시장칠성시장관문시장
주요 재래시장교동동구동서서남신천약령시와룡팔달평화
기타 재래시장남구명덕봉덕성당영선
달서구월배
달성군화원현풍백년도깨비
동구동대구동대구역전방촌송라
북구산격서변대구농수산물도매칠곡
서구서부신평리원고개
수성구목련상동수성신매청구
중구남문떡전골목방천번개염매

1 개요

대구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오래된 시장가. 여기서 교동은 이 주변에 설치한 향교가 있다고 해서 불렸는데 1932년 일제의 도시개발계획에 따라 대구향교가 중구 남산동으로 옮겨지고 이름만 그대로 남아있다.

대구시 중심에 있어 지하철과 버스 등 시장 접근성이 편리한 덕분인지 유동인구가 꽤 많은 편이다. 대구경북 및 일부 경남지역의 고객들까지 일일 내방고객 수가 4만여명에 이른다고 한다. 교동귀금속골목, 교동전자상가 등 전문성 높은 업종부터 구제 의류가게, 수입식품, 식당, 오디오, 조명 상가 등이 있다.

매일 밤마다 교동길 일대에 교동도깨비야시장이 열린다. 서문시장의 야시장처럼 먹거리가 마련되어 있다.

2 역사

1956년 3월 교동시장으로 정식 허가를 냈고, 보따리 무역을 통한 수입품과 군수품을 기반으로 1970~80년대 호황을 누렸다. 한국전쟁 때는 양키시장이라고 해서 미제 군복[1], 수입 과자 등을 파는 곳으로도 유명했다. 피난민들이 난민 수용소에 모여들고, 동시에 미군부대에서 흘러나온 미군수품들이 취급되면서 거대시장을 형성하게 된다. 1980년대는 전자제품 등이 유명세를 떨쳤다.

3 트리비아

대구를 무대로 한 김원일의 소설 <마당 깊은 집>에서는 주인공 길남이의 눈으로 본 피난 시절의 대구 교동시장이 그려져 있다.

인근에 칠성시장, 번개시장, 동아백화점 본점(현재는 아울렛)이 있다.

4 참고 링크

  • 오마이뉴스 - "대구 하면 여기! 없는 게 없는 동네제" 보기
  • 대구관광 공식 블로그 '트레블 프랜드' - 대구의 원조 복합쇼핑몰 대구교동시장 보기
  1. 2000년대 초반에 MRE도 팔았었다요즘도 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