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시장

平和市場

1 서울특별시 평화시장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6가를 중심으로 동대문청계천 지역에 밀집한 의류 도매시장으로 종로5가역에서 가깝다.

1970년대에는 가내수공업을 위주로 한 영세 업체들이 많이 있었는데 이들은 도시빈민과 일용노동자들의 값싼 노동력을 기반으로 업체를 운영했다. 당시의 열악한 노동환경은 청계피복노조원이었던 故 전태일 열사의 분신 자살 사건을 초래했다. 이 후 그 유지를 이어받은 전태일 열사의 모친 故 이소선 여사를 중심으로 한국 노조 운동의 성지가 되었다.

2 대구광역시 평화시장


대구광역시 재래시장
3대 재래시장서문시장칠성시장관문시장
주요 재래시장교동동구동서서남신천약령시와룡팔달평화
기타 재래시장남구명덕봉덕성당영선
달서구월배
달성군화원현풍백년도깨비
동구동대구동대구역전방촌송라
북구산격서변대구농수산물도매칠곡
서구서부신평리원고개
수성구목련상동수성신매청구
중구남문떡전골목방천번개염매
대구광역시 동구 신암1동에 있는 전통시장으로 동대구역과 가깝다. 평화시장 동쪽 파티마삼거리에서 바로 보인다. 규모는 그렇게 크지 않은 평범한 시장이지만 닭똥집 골목 때문에 유명해졌으며 처음에는 주변의 경북대학교, 영진전문대학 학생들이 애용했다가 유명세를 타면서 외지인 손님도 많아진 듯하다. 한 때 호객행위가 매우 성행했으나, 이후 좀 잠잠해지고 가게 앞에 호객행위를 하지 않는다는 안내문을 걸어놨다. 하지만 골목을 지나면 여전히 당당하게(!) 호객행위가 벌어지는 경우가 좀 있다. 이 시장 옆에 있는 신암휴먼시아 북쪽 골목에 대구기상지청이 있었으나, 2013년 9월 30일 효목1동 아양아트센터 옆으로 이전했다.

20150324000175.jpg
2007년 3월 7일 1층 상가에서 화재가 나 점포 20여곳을 태운 바 있다. 또 2015년 3월 24일 오후 4시 7분경 평화시장 내 3층 주상복합 건물 1층에서 원인불명의 화재가 났다. 화재 직후 상인과 주민 수십명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으며 다행히 출동한 소방대원에 의해 20여분 만에 화재가 진압됐고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 불이 시작된 건물 1층에는 수십개의 상가가 입주해 있으며 2~3층은 거주용으로 사용되고 있었다고 한다.

3 부산광역시 평화시장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범천동에 있는 의류 도매시장으로 자유시장과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다. 인근에 현대백화점 부산점, 부산진시장 등이 있다.

4 경상북도 김천시 평화시장


경상북도 김천시 평화동에 있는 재래시장으로 광복 직후 김천역 부근에 무질서하게 조성되던 시장을 정리하여 마련한 재래시장이다. 1954년 김천공설시장설치안이 가결되면서 점포 건물을 짓기 시작해 1977년 176개의 점포로 시장 개설 허가를 받고 의류, 잡화, 식료품 상가를 형성하였다. 이 후 몇 차례의 개축과 철거를 거쳐 지금은 현대식 시장 건물을 갖추고 있다. 주로 의류·잡화·식료품이 거래되고 있으며 채소와 과일 노점이 많아 통로가 혼잡하다. 김천역 건너편에 있는 김천시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