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루바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트롤 분파
잔달라아마니구루바시드라카리검은창성난모래

목차

Bloodlord_Mandokir.jpg

분류정글 트롤
수도줄구룹
수장혈군주 만도키르
로아호랑이, 뱀, 표범, 박쥐

개요

워크래프트 세계관의 세력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한다. 지도자는 혈군주 만도키르.

잔달라 부족에서 떨어져 나간 트롤의 한 일파가 아제로스 남부에 정착하여 세운 제국. 구성원은 대개 정글트롤이다. 수도인 줄구룹은 와우의 60레벨 레이드 던전으로 구현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정글트롤들이 세운 국가를 말하지만, 그 구성원이 되는 강력한 부족을 지칭하기도 한다. 혹은 정글트롤을 통틀어서 구루바시 트롤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줄구룹도 접두사 줄+구루바시 부족 이름을 따왔다.

전성기에는 가시덤불 골짜기 전역과 다도해에까지 세력이 이르렀으나 고대의 전쟁의 여파로 세계가 갈라지는 혼란 속에서 점점 쇠퇴하게 된다. 이때 로아에게 의존하여 학카르의 힘을 빌렸다가 멸망의 위기를 겪기도 했다.

결국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시점에 와서는 세력이 크게 줄고 영토도 가시덤불 골짜기의 일부분만으로 축소되었다. 이 와중에 학카르의 앞잡이인 아탈라이학카리가 다시 음모를 꾸며 학카르를 부활시키려 하고 플레이어는 이를 막기 위해 동분서주하지만 결국 학카르는 줄구룹에서 소환된다. 정글트롤의 연합군이 출동하지만 패배하여 오히려 학카르의 수하가 되어버린다.

학카르에게 지배당한다는 설정 때문에 줄구룹의 정예 몬스터로 등장한다. 해당 평판은 존재하지 않으며 줄구룹에서 구루바시 부족을 처치하면 잔달라 부족의 평판이 오른다.

편 가르기가 치열한 트롤의 특성상 정글트롤의 다른 부족들과도 다툼이 심하다. 신생 호드의 일원인 검은창 부족은 구루바시 부족과의 경쟁에서 밀려 영토를 잃고 쫓겨났다. 일단 줄구룹에서만은 학카르로 대동단결이지만.

하스스톤에서는 구루바시 광전사가 등장한다. 5코스트 2/7에 피해를 입으면 공격력이 +3씩 올라가는데, 불리한 하수인 교환을 당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지라 마법사나 사제 말고는 쓰는 직업이 잘 없는 카드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