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홍

具滋洪
1946년 12월 11일 ~

1946년 12월 11일, 경상남도 진주시에서 아버지 구태회어머니 최무 사이에서 4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경기고등학교 졸업고려대학교 교육학과를 다니다가 중간에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프린스턴 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졸업 후 큰아버지인 구인회의 부름으로 바로 귀국해 반도상사(현 LG상사) 사업부 수입과에 입사, 그 후 반도상사 홍콩 지사장 부장을 거쳐서 럭키금성상사 싱가폴지사 본부장으로 승진했다.

금성사 해외사업본부 상무에 올라 이듬해 전무를 맡았다. 45세에 금성사 대표이사 부사장을 역임했으며, 1995년 금성사가 LG전자로 사명이 변경 된 후 사장으로 승진했고 뒤이어 부회장, 회장까지 초고속 승진했다.

훗날LS그룹LG그룹에서 분리하면서 LS전선 회장과 LS산전 회장을 동시에 역임했다. 거기에 LS전선에서 지주회사 LS를 또 분리했으며, 지주회사 체제 변경 뒤 LS 대표이사 회장을 맡아 그룹을 이끌었다. LS그룹의 연수원인 LS미래원 회장에 임명되었고, 그 후 LS산전 사내이사에 오르며 이사회 의장으로 일하고 있다.

LS니꼬동제련 회장인 동생 구자명 회장이 2014년 지병으로 별세해 그의 빈자리를 채웠다. 현재 LS니꼬동제련 대표이사는 맡지 않고 사내이사로 재직 중이다.

부인인 지순혜씨와 결혼해 구진희와 아들 구본웅을 두었다. 딸인 구진희는 채원컨설팅 대표를 맡고 있고, 아들인 구본웅은 포메이션8 대표로 근무하고 있다.